본문내용
1. 전자간증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자간전증은 고혈압성 건강문제의 대표적인 질환이다. 일반 성인에게서도 고혈압은 여러 가지 합병증을 발생시키는 위험 요소이기 때문에 산모의 고혈압은 더 유심하게 관찰하고 관리해야 한다. 또한 자간전증은 전체 산모 사망의 15% 정도의 원인이며 전 세계적으로는 매년 5만명의 산모가 사망하게 되는 심각한 질환이다. 태아에게도 갑작스런 태아 사망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치료 자체가 배 속의 아이를 분만하는 것이므로 조산의 큰 원인이 되고 있기 때문에 고혈압성 질환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사례 연구는 이러한 다양한 이유들을 기초로 하여 자간전증의 종합적인 이해와 대상자에게 필요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산모, 태아의 건강회복을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1.2. 원인
전자간증의 원인은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첫째, 혈관의 수축력 증가(혈관 경련)가 원인이 될 수 있는데, angiotensin II와 같은 순환압력원은 민감성 증가와 Prostaglandin의 불균형의 복합적인 결과로 나타난다. 둘째, 태반 내 Prostaglandin의 불균형은 혈관수축의 증가, 혈소판 집합, 자궁태반의 혈류감소에 강력한 영향을 미쳐 혈압을 상승시킨다. 셋째, 내피세포 기능부전(혈관 손상)으로 태반관류 저하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내피세포가 손상된다. 또한 세동맥 경련으로 모세혈관 삼투력이 증가하게 되어 부종, 신장 혈관 경련으로 단백뇨, 고혈압이 야기된다. 이 외에도 산모의 비만이나 당뇨, 면역학적 요소, 유전적 요소 등이 전자간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1.3. 병태생리
자간전증의 병태생리는 임신 중 발생하는 생리적 변화와 관계가 있다. 만성 고혈압과 다르게 특히 초산부에게 사구체 내피세포의 병리적 변화가 나타난다. 따라서 전자간증의 주요 병리적 요인은 혈압 증가가 아니라 혈관경련에 의한 관류저하, 세동맥 수축, 혈관손상이다.
혈관경련에 의해 태반관류가 감소하면 태반에서 혈관내피세포 유래의 혈관수축물질이 생산되고, 이로 인해 혈관 수축력이 증가한다. 결국 혈관경련과 내피세포 손상의 결과로 prostaglandin에 대한 thromboxane 증가와 angiotensin II에 대한 민감성이 증가된다. 또한 혈관 내에서 세포간 강으로 수분이동(혈장량 감소, 헤마토크릿 증가)이 나타나고 혈관 내 응고가 발생한다.""
1.4. 증상과 징후
자간전증의 주요한 증상과 징후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혈압상승이 나타난다. 자간전증에서는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으로 상승하게 된다. 이는 자간전증의 진단 기준이 되는 핵심적인 증상이다.
둘째, 갑작스러운 체중증가가 발생한다. 자간전증에서는 조직 내 과다한 수분 축적으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체중이 증가하게 된다.
셋째, 단백뇨가 나타난다. 자간전증 환자에게서는 24시간 소변 검사에서 300mg/dL 이상 또는 6시간 임의뇨에서 1+ 이상의 단백뇨가 관찰된다.
넷째, 증상이 심해지면 수축기 혈압 160mmHg 이상, 이완기 혈압 110mmHg 이상, 급격한 체중증가, 심한 두통, 흐린 시야, 지속적인 구토, 과반사, 요배설량 감소, 단백뇨 증가, 심와부 통증, 태아성장지연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와 같이 자간전증에서는 고혈압, 체중증가, 단백뇨 등의 주요 증상과 함께 증상이 악화되면 다양한 합병증이 동반되는 것이 특징이다."
1.5. 진단적 검사
산전 검사를 위해 산부인과를 방문하는 경우 매번 혈압과 소변검사를 시행하는데, 이는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조기에 환자를 발견하기 위한 검사이다. 혈압과 소변검사에서 혈압이 상승하거나 소변에서 단백성분이 검출되는 경우에는 입원하여 전자간증에 대한 평가를 하는 것이 원칙이다.
입원 후에는 영상검사인 NST, CST, 생물리학적 계수, 혈청 에스트리올검사 및 초음파 검사를 통해 태아 상태를 면밀히 관찰한다. 또한 분만을 유도하기 전에는 양수천자를 하여 폐성숙도를 사정한다. 이외에도 혈액 및 요 검사를 정기적으로 시행하여 산모의 전반적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