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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사례관리에 대한 정의와 목적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의 한 가지를 사례를 선택하여 제시하고 사례관리과정을 활용하여 사례에 대한 개입 계획을 세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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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사례관리에 대한 정의와 목적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의 한 가지를 사례를 선택하여 제시하고 사례관리과정을 활용하여 사례에 대한 개입 계획을 세우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 론

2. 사례관리의 정의
2.1. 사례관리의 개념
2.2. 사례관리의 발전

3. 사례관리의 목적
3.1. 보호의 연속성
3.2. 서비스 접근성 향상
3.3. 서비스의 통합성 강화
3.4. 사회적 책임 실현

4. 사례관리 과정
4.1. 사례 발견
4.2. 사례 사정
4.3. 개입계획 수립
4.4. 개입과정
4.5. 평가
4.6. 종결

5. 사례 적용
5.1. 사례 설명
5.2. 개입 계획

6. 결 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현대 사회에서 지방화의 정책 지향과 지역사회로의 사회복지 중심이 이동되는 추세에서 지역사회 내 공공·민간의 사회복지 공급주체들에게 사회복지의 책임이 부여되었고 나아가 서비스 제공방식의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게 되었다. 이에는 공공과 민간의 서비스 공급자를 아우르는 광범위한 연계, 서비스 전달과정에서 수요자의 포괄적 욕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통합적인 사회복지실천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사례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었다. 이는 사례관리가 복합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및 욕구충족을 위해 공식적·비공식적 자원을 조정·연결하는 방법으로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와 서비스를 연결시켜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사례관리에 대한 정의와 목적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의 한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제시하고 사례관리과정을 활용해 사례에 대한 개입계획을 세우고자 한다.


2. 사례관리의 정의
2.1.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는 다양한 문제와 욕구로 인해 여러 가지 도움을 동시에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에게 통합적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연계해서 적합한 서비스제공을 위한 실천방법이다. 이러한 사례관리는 사회복지실천의 전통적인 방법인 개별실천, 집단실천, 지역사회복지의 몇 가지 측면을 통합적으로 적용한 사회복지실천의 핵심적 기술의 하나이다. 사례관리는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와 서비스를 연결시켜 적절하고 통합적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방법으로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각종 사회자원과 원조관계망의 효율적인 연계와 조정을 통해 서비스를 체계적·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접근방식이다.""


2.2. 사례관리의 발전

사례관리는 1960년대 이후 지역사회 중심의 보호 및 복지 서비스 전달이 강조됨에 따라 지역사회에서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연계 및 조정하는 효과적인 서비스모델로서 그 필요성이 인정받게 되었다"" 이전에는 수동적 관점의 사회복지서비스가 중점이 되었으나, 사례관리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따른 사회서비스를 연계하여 지원하고, 동시에 클라이언트가 필요로하는 서비스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체계를 형성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를 통한 장기요양보호사의 경우, 기존과 달리 재가복지 등의 방식을 통해 사회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이고, 클라이언트가 필요로하는 다양한 사회서비스를 연계하여 제공함으로써 복지수준을 향상시키고 있다""1990년대 이후로는 서비스를 연계함과 동시에 클라이언트를 모니터링함으로써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중적 사회서비스 개념으로 변화해오고 있다"" 최근에는 사례관리의 영역을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 강화와 자립을 위한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상담이나 교육, 가족 복지 등의 개념과 복합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사례관리는 명확한 기준이 마련되어 있다고 보기 어려우나, 클라이언트 중심의 사회복지실천이라는 개념으로 해석할 수 있다""


3. 사례관리의 목적
3.1. 보호의 연속성

사례관리의 목적 중 하나인 '보호의 연속성'은 "사례관리 대상자에게 일정한 장소나 기간 내에서 계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보호의 연속성을 보장하는 것"이다. 이는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단편적인 서비스 제공이 아닌, 필요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연계하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안정적인 생활을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사례관리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와 문제를 지속적으로 사정하고 평가하여, 이에 맞는 적절한 서비스를 계획하고 제공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가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노인 클라이언트의 경우 건강악화, 경제상황 변화, 가족관계 변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사례관리자는 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


참고 자료

이채식, 권신영, 김준환 외 2명 저, 사회복지 사례관리, 어가, 2020
정성배, 장연식, 조승석 외 2명 저,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19
최선희 저, 현장기반 사회복지 사례관리 실제, 지식공동체, 2019
엄명용 외(2000).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김한영(2012). 사례관리자의 역할수행에 관한 연구: 경기도 무한돌봄센터를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권진숙,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8.
김보영, 「통합사례관리를 위한 거버넌스 구조 구축」,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2013.
김영숙, 「노인사례관리자들의 네트워크 발달과정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노인복지연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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