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영재교육을 받아야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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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내가 영재교육을 받아야 하는 이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재상담 개요
1.1. 영재상담의 역사적 배경
1.2. 영재상담의 필요성
1.3. 영재상담의 기본원리
1.4. 영재상담자의 특성

2. 영재성의 개념과 특성
2.1. 영재교육의 역사
2.2. 영재성의 정의와 개념
2.3. 영재아동의 출현율
2.4. 영재아동의 심리적 특성

3. 영재성 개발을 위한 교육
3.1. 영재성 계발의 원리
3.2. 창의성 교육의 효과
3.3. 영재 교육 프로그램
3.4. 영재 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재상담 개요
1.1. 영재상담의 역사적 배경

영재상담의 역사적 배경은 다음과 같다.

영재상담의 발전과정에 대하여 St. Clair(1989)는 1900년부터 1980년까지의 80년간을 5단계로 구분하였고, Colangelo(2004)는 여기에 2단계를 추가하여 총 7단계의 영재상담 발전과정을 제시하였다. 1900년대 초기에는 Terman과 Hollingworth의 연구에 초점을 맞추어 영재상담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생겼으며, 1950년대에는 Carl Rogers의 영향으로 비지시적 접근으로 영재상담이 시작되었다. 1960년대에는 학교에서 영재상담이 시작되었는데, 학교상담가의 주된 역할은 전체 학생에 대한 것이었으며, 영재학생에게도 약간의 특별한 관심이 생겼다. 1970년대에는 상담 자체만이 아니라 상담 프로그램, 평가, 학교상담 관련 연구까지 강조하는 완전히 성숙된 상담 프로그램이 영재상담을 위해 개발되었다. 1980년대에는 미성취, 여성, 소수민족 등이 특별한 주제로 부각되어 영재상담의 다양화가 이루어졌기에 이 시기는 상담모형과 접근의 다양화로 특징지어진다. 1990년대에는 특별한 요구를 가진 영재를 매우 강조하는 상담이 제시되었다. 그리고 2000년대와 그 이후에는 '정서지능'이 계속 각광을 받으면서 영재의 윤리나 도덕성이 부각되었다. 영재상담의 발달은 주로 서구사회에서의 발달을 중심으로 기술되었고, 특히 미국에 한정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영재상담에 대해 초보적인 관심만이 있을 뿐이다.


1.2. 영재상담의 필요성

영재들은 지적으로 탁월한 특성 때문에 나름대로 독특한 도전과 곤란을 겪을 수 있다. 그들은 우수한 문제해결력을 지니고 높은 학업성취와 결과를 보이기 때문에 교사나 상담자들은 영재의 학습, 정서, 진로 등의 영역에서 다양한 요구가 있다는 것을 간과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높은 학업성취를 보이는 영재학생이라도 그 수준에 알맞은 정서적 안정성과 대처능력을 지니지 못하여, 주위로부터 또는 스스로 설정한 목표와 기대에서 비롯되는 엄청난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결국 학업에서 부적용을 보이는 경우도 많다. 영재들이 느끼는 심적 고통에 대해 조사한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영재의 부담을 제시하였다. 그들은 누구도 자신이 영재라는 것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려주지 않고, 학교수업이 너무 쉽거나 너무 지겹고, 부모, 교사, 친구들에게서 모든 면에서 완벽을 기대받으며, 이해해 주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친구가 거의 없다. 또한 반에서나 학교에서 가끔 놀림감이 되기도 하고, 앞으로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 당혹스러우며, 다른 사람들과 다르다는 느낌이 있고 소외될 때도 있다. 그리고 주위와 세상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에 대하여 걱정을 많이 하지만 실제로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서 무력감이 들 때도 있다.

이러한 특수한 상황으로 인하여 지적으로 우수한 영재는 학교에서 제대로 적응하지 못할 수 있다. 학교에 입학하는 시기에 정서적·행동적 성숙이 뒤떨어져 과잉행동장애로 분류되거나 미성숙아로 낙인찍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또한 입학 후에도 학교의 교육과정이 적절하지 못하여 공부에 흥미를 잃게 될 수도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이기고 학교에서 탁월한 성취를 보이는 영재도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욱 치열한 경쟁과 높은 기대감(판벽주의)때문에 엄청난 압력을 받게 된다. 영재 중에는 자신에게 주어진 모든 문제를 혼자 해결해야 하는 것으로 착각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에 익숙지 않아서 큰 어려움에 직면하더라도 효과적으로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적절한 대처전략, 다른 사람의 정서적 반응을 공감하고 이해하는 것은 생산적이고 건설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필수적인 기능이다. 영재를 위한 상담에서는 특히 그들이 지닌 인과관계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적절히 인정받지 못한다고 여기거나 '영재'라는 딱지 때문에 다른 사람과 다르다고 느끼거나, 성취할 수 없는 기대감 때문에 어려움을 지니는 영재를 위하여 상담은 필수적이다. 영재상담은 다양한 방법으로 그들의 특수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물론 교사와 상담자가 영재의 특수한 기능과 요구에 대한 지식을 지니는 것은 중요한 출발점이다.


1.3. 영재상담의 기본원리

영재상담의 기본원리는 일반상담과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다. 차이가 발생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영재의 독특한 특성에 기인한다. 영재아동에게는 잠재적인 대인간의 그리고 개인 내적인 갈등을 일으키는 여러 특성이 존재한다. 이런 특성들은 개인 안에 공존하며, 그중 우세한 특성이 있거나 혹은 개인에 따라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일 수 있다. 하지만 행동적 징후들로 인해 그 특성에 사회적·정서적 의미가 부여된다. 예를 들어, 영재성과 ADHD가 개인 내에 공존할 경우, ADHD만 부각되어 보이거나 영재성만 부각되어 보일 수 있다. 이런 강점이든 약점이든 더 부각되어 보이는 것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영재에 대한 상담이 필요하다"

영재들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이런 특징 때문에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상담에서 고려하여야 할 것은 행동의 강도와 구체적인 징후이며, 특히 이를 자존감 및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와 함께 보아야 할 것이다. 각 특성에서 나온 문제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한 가지 특성이 지배적인 것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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