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2세 영아 1학기 발달 관찰
1.1. 영아 1의 일상생활 관찰
1.1.1. 놀이활동
실외활동으로 옥상놀이터에 올라가 놀이를 하던 중 참새가 날라오자 '선생님 짹짹 참새'라고 이야기하며 참새를 가르키는 모습을 보인다. 날라왔던 참새가 다시 날라가자 '참새야 안녕'이라고 이야기 하며 손을 흔드는 모습을 보인다"
연두색 종이를 꺼내 양면테이프를 떼서 접시를 들고 돌리며 붙인다. 접시에 붙이는 것을 반복하여 크리스마스 니스를 꾸민다"
밀가루 반죽을 가지고 놀이를 하던 OO이가 바구니에서 모양 찍기 틀을 가져왔다. 그리고 옆에 앉은 OO이에게 건네며 ??여기 하트 모양도 있어 해볼래???라고 한다. OO이가 하트 모양 찍기 틀을 받아 밀가루 반죽 위에 찍자 OO이가 ?? 하트 예쁘지???라고 하며 OO이를 쳐다보았다"자유놀이 시간 OO는 친구들과 자동차 장난감을 가지고 놀이를 하고 있다. 친구들이 자동차 장난감을 달라고 하자 "싫어" 라고 이야기를 한다. 친구가 울자 "미안해" 라고 이야기 하며 자동차를 준다"
자유놀이 시간에 역할영역에서 OO는 인형바구니에서 인형 한 개와 포대기를 하나 꺼낸다. 포대기로 아기 인형을 감싸서 앉은 자세로 아기 인형을 앞으로 안아주는 자세를 한다. 소꿉놀이 컵을 아기 입에 갖다 대며 먹으라고 하고 엉덩이를 두 번 토닥인다"
티라노라고 하면서 공룡 소리를 내며 돌아 다닌다. 교사가 "oo이 티라노 구나. 무서운 티나노네."라고 말하자 "크아앙"소리를 내며 손톱을 세운다. 옆에 친구가 지나가자 친구의 발을 붙잡고 움켜 쥔다. 교사사 "무서운 티라노야, 친구를 헤치면 안돼."라고 말하자 친구를 놓는다"
1.1.2. 일상생활
만2세 영아의 일상생활은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통해 발달이 이루어집니다. 영아 1은 세면대로 이동하여 수도꼭지를 작동하고 비누로 손을 씻는 등 스스로 세수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또한 낮잠시간에 교사의 도움을 받아 잠들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밀가루 반죽으로 모양 찍기 활동을 하며 교사와 상호작용하는 모습이 관찰되었습니다. 나아가 화장실에 가서 배변을 시도하는 등 배변훈련에 대한 관심도 보였습니다."영아 2는 양말 신기, 먹는 모습, 꽃을 나누어주기 등의 일상생활 활동을 보였습니다. 양말을 신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지만 교사의 격려와 도움으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다른 영아가 우는 모습을 보고 다가가 도와주는 등 돌봄과 공감의 모습도 관찰되었습니다. 이처럼 영아 2는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교사와 친구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1.2. 영아 2의 일상생활 관찰
1.2.1. 놀이활동
만2세 영아의 1학기 놀이활동은 다음과 같다.
영아 1은 실외활동으로 옥상 놀이터에 올라가 노는 도중 참새가 날아오자 "선생님 짹짹 참새"라고 이야기하며 참새를 가리키는 모습을 보였다. 참새가 다시 날아가자 "참새야 안녕"이라고 말하며 손을 흔들었다"."이는 영아 1이 주변 환경과 자연물에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영아 2는 작은별 노래를 교사와 함께 불렀으며, 교사가 보여주는 율동을 따라하며 노래를 부르는 모습을 보였다. 이를 통해 영아 2가 음악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영아 3은 바깥놀이터에서 돌멩이와 열매를 주워와 교사에게 선물로 주었다. 이를 통해 영아 3이 자연물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교사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만2세 영아들은 주변 환경과 자연물, 음악 활동 등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보였으며, 또래 및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즐겁게 놀이하는 모습을 보였다.만2세 영아의 2학기 놀이활동은 다음과 같다.
영아 1은 타이어 모양의 고리 안으로 들어가 "빵빵"하며 움직이며 자동차를 운전하는 놀이를 하였다. 이를 통해 영아 1이 상상력을 발휘하여 다양한 역할놀이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영아 2는 양면테이프로 접시에 종이를 붙이며 "크리스마스 니스"를 꾸미는 놀이를 하였다. 이는 영아 2가 재료를 탐색하고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영아 3은 모형 케이크로 역할놀이를 하며 생일 축하 노래를 부르고 촛불을 끄는 흉내를 내었다. 이를 통해 영아 3이 일상생활에서의 경험을 놀이에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영아 4는 물감놀이를 하며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물감으로 찍기를 하며 신체표현을 시도하였고,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탐색하고 있었다.
이처럼 만2세 영아들은 역할놀이, 미술활동, 음악활동 등 다양한 놀이를 통해 창의성, 상상력, 일상경험 등을 표현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1.2.2. 일상생활
영아 2의 일상생활 관찰에서 "1.2.2. 일상생활"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OO는 바깥놀이를 나가기 위해 양말을 스스로 신어 볼 수있도록 전적인 도움보다 조금의 도움만을 주고 OO이가 신어 보도록 격려를 해주었다. 처음에는 신어 보려고 하는데 잘 안되고 친구들은 다 신고 나가는 모습을 보고 갑자기 소리를 지르는 모습이었다. "OO아 친구들과 선생님이 기다려 줄게 OO이가 조금 더 해보자"라고 말해주며 격려해주고 조금 더 기다려 주었다. 오른쪽 발은 OO이가 신었지만 왼쪽은 힘들어해서 교사가 도움을 주었다.
OO가 "OO이 꽃 없어 OO이도 꽃 줘"하고 교사에게 말한다. OO이가 자기가 들고 있는 꽃을 한번본다. OO이에게 "OO이 꽃 왜 없어?"하고 물어본다. OO이가 "몰라 OO이 없어"하고 대답한다. OO이가 OO이에게 들고 있던 꽃을 준다. "이거 OO이 가져"하고 말한다. OO이가 꽃을 받으며 "고마워"하고 말한다.
OO반 친구가 등원해서 옷을 벗지 않고 울고 있자 교사가 "OO반 친구들이 OO에게 가서 옷 벗는거 도와줄수 있을까요" 라고 말을하자 OO가 친구에게 다가가 우는 친구를 안아주고 외투 벗는 것을 도와준다.OO는 바깥놀이를 나가기 위해 양말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