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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제작에 대한 알고 싶은 모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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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영화 제작에 대한 알고 싶은 모든것"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화 장르와 관습
1.1. 영화 장르의 개념
1.1.1. 장르의 정의와 특징
1.1.2. 장르의 종류
1.2. 영화 장르별 관습
1.2.1. 멜로드라마
1.2.2. 공포
1.2.3. 액션
1.2.4. 코미디
1.2.5. 스릴러

2. OTT 산업 확대에 따른 국내 영상산업의 득과 실
2.1. OTT 산업 확대의 영향
2.1.1. 유통 채널 증가
2.1.2. 글로벌 시장 확대
2.1.3. 다양한 콘텐츠 쇼케이스
2.1.4. 수익 공유 및 수익화
2.1.5. 시청자 통찰력 및 데이터 분석
2.1.6. 협업 기회
2.1.7. 문화유산의 보존
2.1.8. 인재 발굴 플랫폼
2.1.9. 마케팅 및 홍보 강화
2.1.10. 시청자 편의성 향상
2.2. OTT 산업 확대의 과제
2.2.1. 극장 관객 감소
2.2.2. OTT와의 경쟁
2.2.3. 수익 분배 문제
2.2.4. 콘텐츠 제작 및 품질 변화
2.2.5. 불법 복제 및 저작권 침해
2.2.6. 기존 방송 인프라에 미치는 영향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화 장르와 관습
1.1. 영화 장르의 개념
1.1.1. 장르의 정의와 특징

장르란 '어떠한 형식과 패턴에 따라 분류하고 조직하는 체계'를 의미한다. 영화에서 장르는 플롯(plot: 한 이야기에서 사건들이 일정히 배열되는 방식), 캐릭터, 주제, 스타일과 같은 구조적인 구성 요소의 유사성을 중심으로 영화를 분류한 것이다. 이러한 장르는 상업적인 성공을 기반으로 발생하였는데, 흥행을 염두에 두어 어느 정도 상업성이 검증된 장르의 관습이나 아이콘, 내러티브 구조와 같은 속성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장르는 고정되지 않고 시대의 흐름과 사회 변화, 관객의 취향에 따라 재생산 되는데, 이에 따라 장르영화는 문화적 지표로 볼 수 있다. 즉, 추상적인 분류 개념이 아닌 사회, 문화적인 개념에서 장르는 중요성을 가진다.


1.1.2. 장르의 종류

동일한 장르 영화들은 특정한 틀 안에서 비슷한 요소들이 반복되며, 하나의 영화에서 두 가지 이상의 장르가 혼합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장르는 멜로드라마, 공포, 액션, 코미디, 스릴러, 느와르, 전쟁, 액션, 서부, 뮤지컬, 갱스터, 공상과학, 판타지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 중 한국을 위주로 멜로드라마, 공포, 액션, 코미디, 스릴러 장르에 한정하여 조사하였다. 멜로드라마는 음악(melos)과 드라마(drama)가 합쳐진 단어이며 감정을 강조하는 영화이다. 공포 장르는 관객에게 두려움이나 역겨움, 무서움을 유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액션은 육체적인 싸움이나 투쟁, 추격과 같은 격렬한 장면으로 흥분을 일으킬 수 있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코미디는 대사나 행동, 상황으로 관객에게 웃음을 주는 장르이며 감동, 로맨틱, 액션, 블랙 코미디 등 모든 장르와 연결된다. 스릴러는 긴박감이나 서스펜스가 다수 들어있는 영화의 총칭으로, 할리우드에서는 영화 역사 초기부터 제작되어 왔다. 이처럼 각 장르별로 다양한 특징과 성격을 가지고 있다.


1.2. 영화 장르별 관습
1.2.1. 멜로드라마

멜로드라마는 음악(melos)과 드라마(drama)가 합쳐진 단어이다. 감정을 강조하는 영화이며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장르이다. 일반적으로는 남녀 사이의 애정을 다루는 영화를 말하며 광범위한 개념으로 사용된다. 현재에는 단순한 남녀 간의 문제뿐만 아니라 개방적인 성문화를 표현하거나 코미디 장르와 결합하여 재미를 추구하기도 한다. 이러한 변화를 오히려 역행하여 고전적인 멜로의 흐름을 이어나가는 작품도 존재한다"이다.

첫째, 유형적이고 불변의 속성을 가진 양극화된 인물 설정으로, 그 인물 간에 감정적 대립을 이룬다. 인물은 주로 평면적이고 전형적인 캐릭터로 이루어진다. 또한 이들의 행위는 심리적 원인이나 캐릭터의 특성 보다는 개인의 욕망이나 자신의 사회적인 위치에 따라 좌우되며 결정된다. 갈등은 주로 가족이나 세대 간의 문제부터 남녀 사이의 사랑과 삼각관계에서 생기는 장애, 사회적 계급 차이, 부모의 권력에서 오는 분쟁까지 이야기에 따라 다양하다. 또한 약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갈등을 극복하느냐에 따라 결말이 정해진다"이다.

둘째, 우연성과 운명적인 성격을 가진다. 멜로에서는 인물의 만남과 엇갈림, 그 외 이야기의 전개와 사건이 발생함에 있어서도 우연성과 운명성이 빈번하게 사용된다. 뚜렷한 인과관계보다는 우연의 일치나 오해, 예기치 못한 사건으로 인해 비동기적인 사건을 통해 인물의 심리가 반전되고, 이것이 결말로 이어져 영향을 미친다"이다.

셋째, 감정의 과잉이 나타난다. 사회적 불평등이나 사회 이념을 개인적인 연애와 가족 이야기 속에서 다루기 때문에 해결할 수 없는 갈등을 강렬한 감정으로 처리한다. 사회적 문제를 개인화 하는 과정, 인물 간 갈등과 이를 해결하는 과정 등에서 감정의 과잉이 발생한다"이다.


1.2.2. 공포

공포 장르는 관객에게 두려움이나 역겨움, 무서움을 유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다양한 장르에 속할 수가 있다. 예를 들어 실재하지 않는 세계를 다룰 경우에는 판타지의 하위 장르에 속하나, 그 환상 중에서도 아주 끔찍한 환상을 다루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과학적인 실체이며 실현가능한 이야기라면 공상과학의 하위 장르로 분류되는데, 이 때는 개인의 내면 또는 집단의 무의식을 중점으로 다룬다.

공포 장르는 다음과 같은 관습적 특징을 가진다. 첫째, 지배 질서와 제도의 희생자이자 위협적 존재로서의 여성 귀신이 등장한다. 이는 1980년대 이전의 한국 원귀영화에서 잘 나타났다. 이러한 설정은 현실의 힘없는 여성이 귀신으로 귀환하여 자신보다 강한 힘으로 위협한다는 점으로 공포를 극대화할 수 있다. 단, 한의 정서를 가져 귀신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이해하며 한을 달래는 한국과는 달리, 서양은 그저 악을 가진 귀신을 그려내며 그 모습도 사람에 국한되지 않아 다양하게 나타난다. 둘째, 가장 일반적인 인물이 생존한다. 예를 들어 연쇄 살인이 일어나는 영화에서는 범법자, 이기적이거나 인격적으로 도덕적 심판을 받아야하는 인물들이 피해를 입고 사망하는 전개가 주를 이룬다. 그리하여 순수한 어린아이 또는 다툼을 일으키지 않고, 적당히 영웅적인 면모를 보인 인물이 생존하게 된다.

최근에는 시대를 풍자하는 성형수술이나 학교 폭력, 개인 인터넷 방송과 같은 내용의 공포 영화들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이처럼 공포 장르는 사회적 이념과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며, 관객의 정서를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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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호. (2021년 2월 12일). 한국 영화관, 1월 박스오피스 침체. 한국헤럴드. [URL]에서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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