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기독교 교육의 새로운 방향성
1.1. 복음 소통의 문제
우리 모두는 복음을 보다 분명하고 명료하게 가르치고 싶어 한다. 그러나 학습자의 눈높이에 맞는 실제적인 복음을 제시하지 못하면 그것은 학습자에게는 결코 복음이 될 수 없다. 교회학교에서는 흔히 복음을 옛날 사람들과 관계있는 것으로, 즉 과거의 것으로 제시한다. 혹은 아이들이 이후 십 대나 성인이 되었을 때 필요한 어떤 것으로, 즉 미래의 것으로 제시한다. 아이들이 성경의 인물들의 경험을 아이들의 것으로 쉽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착각이다. 아이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소식을 매일의 삶과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교사의 도움이 필요하다. 복음 교육에 있어서 복음의 실제적 적용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교육 목표요 과제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방법론은 아동, 청소년, 성인들도 마찬가지이다. 우리는 교사로서 계속적으로 신앙을 축소시키는 유혹에 직면한다. 학습목표를 분명하게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이 신앙을 축소 시키고자 하는 유혹으로 연결될 수 있다. 지적인 신앙, 감성적 신앙, 의지적 신앙을 신앙의 전부로 확대해서는 안 된다. 신앙은 지적이거나 감성적이거나 의지적인 한 측면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신앙은 인성의 모든 요소를 함께 포괄하며, 또한 이 모든 요소를 넘어서는 행위이며, 신앙은 개인적인 헌신의 행위가 중심이 되는 전인적인 행동으로 이해 되어야 한다. 복음은 전 존재를 가지고 하나님을 전적으로 신뢰하고 의지할 수 있도록 허용해 주는 복된 메시지인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수용해야 할 신념 목록으로 제시거나 학생들을 유지해야 할 일종의 감정으로 보거나 믿음의 명령과 복종으로 제시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복음 소통의 문제로, 복음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학습자 중심의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1.2. 효율적인 복음 교육 방법론
복음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복음의 본질을 잘 이해하고 이를 효율적인 방법으로 교육할 수 있어야 한다""
폴 틸리히는 복음의 소통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론으로 '복음' 그 자체에 내재해 있다고 믿었다"" 복음의 소통은 학생들의 삶의 자리와 실존으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학생의 상황과 필요에 부응하는 적절성이 장점이라는 것이다""
복음 안에는 '질문과 응답'의 형식이 발견되는데, '질문'은 곧 인간의 죄를 의미하고, '응답'은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진 하나님의 용서를 의미한다"" 교육의 이상은 교육이 이끌어 내고자하는 가치가 학습자를 공동체의 영성, 공동체의 삶으로 인도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저자는 설명한다"" 그리스도 안에서 왜곡 없는 참된 성장과 발달을 이룰 수 있기에 상관관계법은 교육의 이상을 성취할 수 있는 탁월한 교육방법론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성경을 가르칠 때에 성경이 아닌 자료를 사용하는 것을 신중히 해야 한다"" 흥미로운 가르침의 도구들이 지닌 한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궁극적 증인인 예수그리스도를 분명히 제시함으로 소외된 삶을 극복하고 참된 치유와 생명을 가져다주는 메시야로 제시해 주어야 한다""
1.3. 다양한 계층을 위한 복음 교육
우리는 교회 내에서 청소년, 성인, 노인 등 다양한 연령대의 성도들을 대상으로 복음을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각 계층의 발달 단계와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 방법이 필요하다"".
아동의 경우, 인지 발달 단계상 구체적 사고를 하는 시기이므로 복잡한 신학적 개념보다는 하나님의 사랑과 용서의 은혜를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 이를 위해 이야기와 비유를 활용하여 복음의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고, 아동들이 자신의 삶과 연결시켜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청소년기에는 이성적 사고력이 발달하여 보다 추상적인 교리 이해가 가능해진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죄와 용서, 구원의 의미 등 보다 심도 있는 신학적 주제들을 다룰 수 있다"". 다만 청소년기는 혼란스러운 시기이므로 과거에 잘못 습득한 개념들을 바로잡아 주는 과정이 필요하다"".
성인의 경우에는 보편적인 기독교 신앙고백과 더불어 현대인의 실존적 문제에 대한 해답을 제시할 수 있는 교육 방식이 중요하다"". 변형적 이야기를 통해 복음의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고, 성인 학습자들이 자신의 삶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히 성인들은 자신의 죄와 구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므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노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