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유아발달 각인현상 결정적시기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각인현상과 결정적 시기
2.1. 각인의 정의 및 특성
2.2. 결정적 시기의 개념
3. 결정적 시기와 양육자의 역할
3.1. 결정적 시기 이후 타인과의 관계 형성
3.2. 결정적 시기에 필요한 양육자의 역할
4. 교사의 역할과 실천방안
4.1. 결정적 시기에 교사의 역할
4.2. 교사의 실천방안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태어나면서부터 일부 자극에 대한 반응 방법으로, 생후 초기 특수한 시기에 배우는 것을 각인 현상이라고 하며, 이 특수한 시기를 결정적 시기라고 한다. 로렌즈는 다양한 실험을 통해 각인현상과 결정적 시기라는 개념을 이끌어냈다. 특히 애착은 이 시기에만 형성되며 안정적인 애착 형성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로렌즈의 각인현상에서 결정적 시기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결정적 시기와 그 시기에 양육자는 어떻게 행동하고 어떠한 환경을 제공해야 하는지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해 보고 또한 교사로서 어떻게 행동하고 어떠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자신만의 역할과 노력을 실천할 수 있는지 계획해 보도록 하겠다."
2. 각인현상과 결정적 시기
2.1. 각인의 정의 및 특성
각인은 어떤 동물들이 생후 초기의 특정한 시기 동안 어떤 대상에게 노출되어 그 대상에 애착하게 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각인은 새끼가 부화된 직후부터 어미를 따라다니는 행동으로 나타나는데, 새끼는 어미와 가까이 있으면서 먹이를 먹을 수 있고, 위협으로부터 보호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각인이 일어난다"" 또한 각인은 생후 초기 정해진 기간 안에서만 일어나는데, 이 기간에 어미가 없으면 어미를 대신하는 다른 대상에 각인이 일어날 수 있다"" 특히 각인은 집단으로 생활하고, 천적으로부터 강한 위협에 처할 수 있는 조류나 포유동물에서 주로 나타나며, 강한 애착 기제로 진화한 데서 찾을 수 있다""
2.2. 결정적 시기의 개념
결정적 시기란 유기체에서 각인이 일어나게 하려고 어떤 적절한 자극이 반드시 제시되어야 하는 시기를 의미한다. 즉, 제한된 시간 내에 특정한 적응행동을 습득하도록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음을 말하며, 그 적응행동이 습득되기 위해서는 그 시기에 적절한 자극적인 환경이 준비되어야 한다. 결정적 시기는 특정한 시기에 어떤 기...
참고 자료
깅향숙, <모자의 애착유형에 따른 문제행동>,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16
<영유아발달>교안, 휴넷사회복지평생교육원, 2021
박성연, 백지숙, 인간발달, 파워북, 2011.
정옥분, 발달심리학, 학지사, 2014.
이항재,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2004.
여성가족부, 통통 튀는 아버지들의 通하는 육아법 - 영유아기 자녀가 있는 아버지를 위한 양육 가이드북,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