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동국대 경주병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병원 내 질 향상 활동 사례
1.1. 뇌졸중 환자 진료 체계 개선
1.2. 수술 환자 안내 서비스 개선
1.3. 혈액 투석 환자 관리 개선
2. 병원 고객 안내 서비스 개선
3. 유치도뇨관 관련 요로감염 관리
4. 내과 병동 간호사의 휴식시간이 직무스트레스와 이직률에 미치는 효과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병원 내 질 향상 활동 사례
1.1. 뇌졸중 환자 진료 체계 개선
동국대학교병원에서는 뇌졸중 환자 진료 체계 개선을 위해 다학제간 TFT를 구성하였다. 이들은 금연교육 실시율, 연하장애선별검사 실시율, 정맥내 혈전 용해제 투여율을 95% 이상으로 향상시키고 응급 Brain CT 검사 소요시간을 30분 이내로 단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원인 분석 결과, 신속진료체계에 대한 체계가 미비하고 직원들이 인지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으며 적정성평가 영역에 대한 관련 직원의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개선전략 및 개선활동으로 ① 입원환자 대상 평가항목 누락 방지 위한 서식지 보완 및 체크리스트 개발 ② 급성기 뇌졸중 입원환자 실시간 조회 및 모니터링을 위한 전산 프로그램 개발 ③ EMR 지표관리 프로그램 개발 및 관리 ④ 해당 진료과 및 간호팀 대상 협조문 발송 ⑤ 급성기 뇌졸중 신속진료팀 구성 및 정기 회의 개최 (월 2회) ⑥ 응급의료센터 진료과정에서의 Target 지표 관리 체계 마련 & 주 단위 모니터링 ⑦ EMR 내 급성 뇌졸중 Fast track 환자 등록 시스템을 개발 ⑧ 영상검사 대기 건에 대한 분석 및 경영진 보고 (대기원인, 대기시간 측정) ⑨ 응급의료센터 Brain CT TAT 관리를 위한 전산 통계 프로그램 개발 등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응급의료센터 Brain CT 검사 소요시간이 4분 단축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목표 달성률이 95%에 미치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으며, 향후 치명적인 장애 발생의 최소화 및 합병증 정도를 줄여 환자 및 보호자의 의료비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1.2. 수술 환자 안내 서비스 개선
수술 환자와 보호자에게 예정된 수술시간, 마취 종류를 90% 이상 안내하였고, 수술 환자의 병실, 중환자실 이동 시 방송도 96% 수준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수술진행현황판의 정확도도 100% 달성하여 수술 환자와 보호자의 정보제공에 대한 만족도가 9.2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수술 환자와 보호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수술한 환자와 보호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수술실 밖에 대기하는 보호자들에게 수술 시작시간, 예정시간 등을 표시해주어 보호자들의 불안감을 감소시킬 수 있었고, 수술에 대한 안내문을 쉽게 작성하여 만족도를 더 향상시킬 수 있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수술 환자와 보호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환자 만족도를 제고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1.3. 혈액 투석 환자 관리 개선
혈액 투석 환자 관리 개선 활동은 대학병원의 QI팀에 의해 수행되었다. 팀장은 신장내과 교수였으며 QI 리더는 간호과장, QI 옵저버는 적정진료관리실 간호사, 팀원은 인공신장실 간호사로 구성되었다. 팀의 목표는 2013년 동일지역 혈액투석 적절도 충족률이 91.1%였던 것을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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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신사평가원 QI뉴스레터, http://www.hira.or.kr/images/11/newsletter/qinews1803/qi_sub201803_03.html#e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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