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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습일지 작성 TIP
실습일지 작성 TIP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오리엔테이션 때 실습관련 스케줄을 사전에 협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슈퍼바이저는 평소 업무를 하면서 슈퍼비전을 겸하므로 실습생의 스케줄이 업무에 방해되지 않도록 사전에 협의해두어야 한다.
둘째, 실습생은 실습기간 동안 첨부할 서류 항목과 프로그램 스케줄을 미리 정리해놓고 준비해야 한다. 실습일지에 들어갈 서류 항목을 적어놓고 누락 없이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습 중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실습생은 프로그램 계획서, 일지, 평가서 양식을 준비하고 계획서를 미리 구상해 두어야 한다.
셋째, 실습기관 분석자료는 센터 내 연혁 및 자료가 있는지 미리 알아보고 참고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넷째, 매일 기록하는 일지는 일기처럼 감정으로 나열되지 않도록 하고, 실습에 대한 사실 내용과 현상을 기재해야 한다.
다섯째, 실습일지의 날짜와 시간 오타는 미리 체크해야 한다. 생각보다 숫자 오타가 많이 나올 수 있으므로, 제본 전에 수정하는 것이 좋다.
여섯째, 평가서는 5점척도 평가도를 만드는 것이 도움이 된다. 중간평가는 서술형, 종결평가는 5점척도로 작성하면 좋다.
일곱째,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센터 아동의 실명은 표기하지 않고 ○○○으로 표기해야 한다. 첨부되는 사진에서 실습생과 센터장 얼굴은 보여야 하지만, 외 타인과 아동 얼굴은 반드시 모자이크 처리해야 한다.
여덟째, 지도교수님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 좋다. 실습 중간평가 전에 작성된 파일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는 시간을 가지면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학습기관의 공지사항을 잘 체크해야 한다. 제출양식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공지사항을 꼭 확인해야 한다.
이처럼 실습일지 작성 시 이러한 점들을 유의하면 효과적인 실습일지 작성이 가능할 것이다.
2. 실습생 서약서,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
실습생 서약서,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는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사회복지 실습생으로서 사회복지사 윤리강령과 다음 사항을 준수한다. 첫째,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습계약 사항을 이행하기 위하여 최선의 자세로 실습에 임한다. 둘째, 실습은 대학에서 학습된 이론을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임을 인식하여 이에 최선을 다한다. 셋째, 실습교육기관의 구성원이라는 생각으로 타 구성원과 협력하며 친화적인 태도를 취한다. 넷째, 기관의 정책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실습과정에서 준수하도록 한다. 다섯째, 근무시간은 기관의 규정에 준하며 직원과 동일한 자세로 근무시간에 임하도록 한다. 여섯째, 결근, 조퇴, 지각 등 근태와 관련된 사항은 반드시 실습지도자에게 사전에 보고하여 허락을 받도록 한다. 일곱째, 실습지도자의 지시뿐 아니라 타직원의 지도를 잘 이행하므로 실습효과를 최대화 하도록 한다. 여덟째, 직무에 강한 책임감과 열의를 갖고 적극적으로 임하며 타인에게 책임을 전가하거나 태만하게 행동하지 않는다. 아홉째, 실습으로 인하여 알게 된 클라이언트의 사적인 정보를 교육적 목적 이외에는 절대 발설하지 않으며, 교육적 목적이라 하더라도 가명을 사용하여 개인의 비밀이 침해되지 않도록 한다. 열째, 실습지도자의 지도 혹은 타실습생의 실습을 견학, 관찰할 경우 배우는 자세로 진지한 태도를 취한다. 열한번째, 기관의 직원, 클라이언트 등에 대해 예의를 지킨다. 열두번째, 복장, 소지품은 실습 기관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취하되 가능한 화려한 것을 피하고 검소하며 단정한 것으로 착용하도록 한다. 열세번째, 안전사고에 만반을 기하도록 하며 안전사고와 관련된 기관의 규정을 사전에 숙지하여 그에 준해 처리하도록 한다. 열네번째, 실습일지를 비롯한 각종 실습기록은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실습 시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의 강평을 받는다. 열다섯번째, 과제에 관하여 연구하고 그 결과물에 대해 실습지도자의 강평을 받는다. 열여섯번째, 실습과정 중 어떤 경우라도 사례금 등의 금품을 절대 주거나 받지 않는다. 열일곱번째, 과제물은 정해진 기일에 제출하고 출근 전에 작성을 마친다. 열여덟번째, 기관의 명칭을 사적으로 활용하지 않으며 실습생의 신분을 지킨다. 열아홉번째, 기관을 대표한다는 자세로 실습교육기관의 직원들과 동일한 업무 태도와 자세를 취한다.
3.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의뢰에 대한 회신
실습의뢰에 대한 회신은 실습생이 실습기관에 전달되는 공식적인 문서로, 실습기관의 개요와 실습생의 역할, 실습 일정 및 내용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 문서는 실습생이 실습기관의 전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고 실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실습기관의 역사와 변천 과정, 주요 사업 및 프로그램, 조직과 행정 체계, 지역사회 연계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실습생이 실습 수행에 필요한 기초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실습생의 역할과 자세, 실습 내용과 일정, 실습 평가 기준 등이 명시되어 있어 실습생이 실습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안내해 준다. 전반적으로 이 회신 문서는 실습생의 실습 준비와 실습 수행을 돕는 중요한 자료라고 할 수 있다.
4.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는 실습생이 실습하는 기관의 역사, 목적, 주요사업, 조직 및 행정체계, 지역사회 연계 및 특성 등을 정리한 내용이다.
지역아동센터는 2002년 1월부터 초등부 수업을 시작하여 2006년 1월 보건복지부 복지시설인 지역아동센터로 설립되었다. 이후 전일제 급식 시행, 환경 개선, 합창 및 연극 발표회 등 다양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왔다. 지역 내 취약계층 가정의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학습지도와 급식, 다양한 학습프로그램,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정서프로그램, 보호프로그램, 문화프로그램, 복지프로그램 등을 무료로 제공하는 전문 아동복지시설이다.
지역아동센터의 주요 목적은 아동,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스스로 삶의 방향성을 찾아갈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며, 가정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다양한 문화체험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 문화, 복지, 보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실습기관의 행정체계는 센터장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월별 예산, 후원 및 지원 사항 등을 통해 운영되고 있다. 특히 지역기관 및 기업들과 긴밀한 연계를 맺고 있어 다양한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긴급돌봄을 모범적으로 운영하며 아동 청소년들을 위한 안전하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의 운영 및 프로그램 전반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었으며, 센터장님의 열정적인 슈퍼비전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가치관과 실천 역량을 기를 수 있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다만 실습기간이 80시간으로 짧아 다양한 실습 경험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는 아쉬움을 토로하였다.
5. 실습일지 (10일차)
실습기간 동안 나는 지역아동센터에서 후원 모금 및 후원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