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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버택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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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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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버택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우버택시 서비스
1.1. 우버택시의 배경
1.2. 우버택시의 서비스 분야와 현황
1.3. 우버택시의 이용방법
1.4. 우버택시 해외 진출사례
1.4.1. 미국
1.4.2. 유럽
1.4.3. 아시아
1.4.4. 한국

2. 공유경제와 우버택시
2.1. 공유경제 개념
2.2. 우버의 등장과 성장
2.3. 우버의 비즈니스 모델

3. 우버택시의 쟁점
3.1. 긍정적 측면
3.2. 부정적 측면

4. 우버택시 도입을 위한 정책적 제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우버택시 서비스
1.1. 우버택시의 배경

최근의 서비스 산업에 대한 동향을 살펴보면,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와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가 결합함에 따라 신규서비스가 창출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우버의 택시 서비스와 에어 비엔비의 숙박서비스 등의 외국기업을 들 수 있으며, 한국에 이와 유사한 서비스가 진출하거나 새롭게 생겨나고 있다. 우버의 택시 서비스는 우버라는 플랫폼에서 택시 이용자를 공유된 차량의 소유자에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연결시키는 중개서비스이다. 이러한 서비스는 재화에 대한 독점적소유의 개념이 아니라 공동의 협력적 소비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오늘날 이런 경제 형태를 공유경제라 부르는데 공유경제는 독점과 경쟁이라는 기존의 경제 패러다임과는 달리 다양한 사람들과의 수평적 관계의 형성 속에서 생성되고 발전되기 때문에 현재 관련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급성장 하고 있다.


1.2. 우버택시의 서비스 분야와 현황

우버택시의 서비스 분야와 현황은 다음과 같다.

우버 택시의 서비스 형태는 크게 세 종류로 구분된다. 첫째, 우버 블랙(Uber Black)은 고급 리무진 차량을 이용하는 프리미엄 서비스이다. 둘째, 우버 엑스(Uber X)는 자가용 운전자들이 유사 콜택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셋째, 우버 택시(Uber Taxi)는 영업용 택시와 제휴하여 이용하는 서비스이다.

2010년 6월 처음 등장한 우버 택시 서비스는 영업용 택시가 아닌 개인 소유의 차량으로 승객을 원하는 목적지까지 이동시켜주는 서비스이다. 차량을 공유하는 운전자는 목적지가 동일한 승객을 태워 돈을 벌 수 있으며, 승객은 보다 저렴한 요금으로 원하는 목적지까지 도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우버 택시 서비스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저렴한 비용 이외에도 전화통화 없이 현재 택시 위치, 도착 예정 시간 안내 등의 정보를 받을 수 있는 편의성으로 인해 많은 이용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현재 우버 택시 서비스는 45개국 199개 도시에서 영업 중이며, 기업 가치는 75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내 상장기업 중 시가총액으로 2위와 3위를 달리는 한국전력(38조 원)과 현대자동차(30조 원)를 합쳐도 우버의 기업 가치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우버는 투자받은 자본을 바탕으로 저렴하고 간편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1.3. 우버택시의 이용방법

우버택시의 이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스마트폰에 '우버' 앱을 다운받는다. 그리고 이름, 전자메일, 주소, 신용카드 정보 등을 입력한 뒤, 우버 앱으로 배차를 신청한다. 배차를 신청하면 GPS 위치 추적을 통해 승객의 현재 위치, 목적지 등이 전송된다. 그리고 우버 기사 프로필 및 이동 소요시간, 비용 등 배차내역이 실시간으로 스마트폰으로 전송된다. 이후 우버에 가입된 차량이 이동되고, 요금은 앱으로 입력된 신용카드 정보를 통해 자동결제 되는 방식이다"


1.4. 우버택시 해외 진출사례
1.4.1. 미국

미국에서 우버는 서비스 도입 초기부터 많은 진통과 논란에 휩싸였다. 우버의 고향이라고 할 수 있는 샌프란시스코 시 당국으로부터 서비스 중지 명령을 받기도 하였으며, 수도 워싱턴 시에서는 무허가 영업이라는 이유로 우버 차량이 압수당하기도 하였다. 뉴욕 시에서는 상징적 택시인 "옐로캡"보다 우버의 영업 차량이 약 2배 가까이 많아 우버 신규 등록 차량대수를 제한하는 법안이 검토 중이다. 미국 대부분의 주에서 기존 택시 기사들과의 갈등, 승객 안전 미흡 등의 이유로 법정에서 치열하게 다투는 일이 많아졌다. 그러나...


참고 자료

공유경제 서비스의 활성화 방안 곽수환, 조연성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6권 제4호, 2015.11
우버(모바일 차량 중계 서비스) "한국 서비스 확대"… 택시업계 "우버 퇴출을"/이인묵,김효인/2014.08.07
"우버(Uber)"‥미국판 콜택시 국내 진출.. 택시업계 반발/김서연/2013.08.26
<차량공유서비스 '우버' 글로벌 이슈로 부상>/이재윤/2014.06.12
우버택시 타보니… 친절하지만 찾기 어려워, 택시 기능 아직은 한계/백상진/2014.10.25
택시서비스의 선진화 방안/송제룡/2014.10.22
[weekend] 우버, 공유기업 논란… 세가지 쟁점은/장우정.2014.08.31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우버' 서비스 도입해야 하나/2014.08.28
불법 논란 우버, 신규 공짜 서비스 출시…차량 공유 공제 대립 2라운드 점화/정진욱
우버택시, 중국진출 성공할까/이계원/2014.08.21
[심층분석] 우버, 미래의 대중교통인가 불법과 탈세의 온상인가/강일용/2014.08.14
택시 서비스를 넘어선 우버의 가능성은 어디까지인가?/Media Tapping/2014.10.07
우버택시, 베를린•함부르크서 영업금지 판결/우성문/2014.09.27
우버, 영국서 블랙캡 택시 서비스 ‘부릉’/최호섭/2014.06.12
엑릭스 스테파니, 『공유경제는 어떻게 비즈니스가 되는가』 , 위대선, 한스미디어(2015)
차두원, 진영현, 『초연결시대, 공유경제와 사물인터넷의 미래』 , 한스미디어(2015)
제러미 리프킨, 『한계비용 제로 사회』 , 안진환, 민음사(2014)
심용운, 『차량공유서비스 Uber, 혁싞인가 불법인가?』 , SK경영경제연구소(2014)
박민우, 『우버(Uber) 논란을 통해 본 공유경제 플랫폼에 대한 고찰』 , 디지에코 보고서(2014)
와이엇, 『잠재가치 높은 공유경제(Sharing Economy) 비즈니스의 현황 및 전망』 , 디지에코 보고서(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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