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 설명 레포트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곡 설명 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헨델의 오라토리오 메시아
1.1. 작곡가 조지 프리드리히 헨델의 생애
1.2. 메시아 오라토리오 곡 설명
1.3. 메시아 중 Rejoice greatly 아리아 분석

2. 모차르트의 레퀴엠
2.1. 레퀴엠 작품 배경
2.2. 레퀴엠 음악회 감상문

3. 헨젤과 그레텔 오페라
3.1. 동화 및 오페라 작품 소개
3.2. 오페라 공연 감상문
3.3. 오페라 구성요소 및 특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헨델의 오라토리오 메시아
1.1. 작곡가 조지 프리드리히 헨델의 생애

헨델은 어려서부터 음악적인 재능을 나타냈지만, 아버지는 음악을 금하고 법률가가 되게 하려 했다. 11세때 부친이 타계했지만, 헨델은 아버지의 유지를 이어받아 할레대학에 입학해 법률을 배우는 한편 교회 오르가니스트의 겸직을 지내면서 음악공부도 게을리 하지않았다. 헨델은 오페라 극장의 바이올리니스트로 취직하면서 오페라 작곡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21세가 되던 1706년에는 오페라를 공부하기 위해 이탈리아로 유학을 떠났다. 이때부터 오페라 작곡가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헨델은 1726년 영국으로 귀화했다. 왕실에서 지원을 받는 왕립음악아카데미의 총 책임자가 되어 왕과 귀족을 위한 오페라 작품을 만들고, 오페라 극장도 경영했다. 하지만 오페라 대신 시민을 위한 영어 오페라의 인기가 높아졌다. 결국 시대의 흐름을 따르지 못한 그는 극장 문을 닫고 빈털터리가 되고 말았다. 경제적으로 어려워진 헨델은 오라토리오에 관심을 가졌다. 마침내 헨델은 오라토리오 '메시아'를 완성했다. 1743년에 런던의 코벤트 가든 왕립 오페라극장에서 열린 공연은 국왕 조지 2세를 벌떡 일어나게 할 만큼 웅장하고 큰 감동을 주는 무대였다고 전해진다. 그의 음악은 후대 음악가인 베토벤, 하이든에게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1.2. 메시아 오라토리오 곡 설명

헨델의 오라토리오 '메시아'는 1742년 4월 13일 아일랜드 더블린의 피셤블 가 대음악회장에서 초연된 후, 지금까지 279년 동안 끊임없이 전 세계에서 연주되고 있는 대표적인 음악 작품이다. 메시아는 구약성서와 신약성서의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예언과 탄생, 2부는 수난과 부활, 3부는 승천과 구원을 다루고 있다. 헨델은 성경의 여러 구절들을 발췌하여 대본을 만들었는데, 메시아의 탄생, 죽음, 부활 등 구원의 역사를 노래하고 있다.

곡 구성상 1부에서는 주로 메시아의 탄생과 임재를 다루고 있다. '위대한 기쁨으로 외치라'(Rejoice greatly) 아리아를 비롯하여 '슬퍼하는 자들아 너희를 위로하리라'(He shall feed His flock), '또 그의 멍에를 메고 그의 짐을 지면'(His yoke is easy) 등의 아름답고 고양적인 선율이 돋보인다. 2부에서는 수난과 부활을 다루고 있는데,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위함이라'(He was despised), '아들이여 오늘 내가 당신을 낳았나이다'(Thou art the King of Glory) 등의 곡이 포함되어 있다. 3부에서는 승천과 구원을 노래하고 있으며, '죽음이여 너의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The trumpet shall sound), '아멘'(Amen) 등의 압도적인 기악 선율과 장엄한 합창이 등장한다.

헨델의 메시아는 기악, 독창, 합창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장엄하고 서정적인 감동을 전달한다. 또한 성경적 내용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헨델 특유의 오페라적 성향이 잘 드러나 있다. 특히 아리아와 합창이 중심이 되어 등장하며, 오페라에서와 같이 다양한 내적 감정의 표현이 두드러진다. 이처럼 메시아는 종교적 성격의 오...


참고 자료

류태형, “모차르트, 레퀴엠,” 『클래식 명곡 명연주』, 2018.08.29.,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69922&cid=59000&categoryId=59000 (검색일:2019.11.27.).
“모차르트의 최후의 작품 (K. 626) 진혼미사곡, 2015.05.09.,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arsakes&logNo=130137890568&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m%2F, (검색일: 2019.12.06.).
“I. Introitus 입당송 - Requiem aeternam 영원한 안식,” 2019.04.11., https://blog.naver.com/otndus/221511457837, (검색일: 2019.12.06.).
하응백, “가곡,” 『창악집성』, 2011.07.04.,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697918&cid=63065&categoryId=63065, (검색일: 2019.12.06.).
“[기초음악이론] 113 - 성악곡 형식 (2), 오페라(Opera)의 정의와 구성요소,” https://blog.naver.com/gloomy_chan?Redirect=Log&logNo=221550431907, (검색일: 2019.11.20.).
“무한선율,” 『두산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095199&cid=40942&categoryId=32992, (검색일: 2019.11.25.).
박은희, “가족 오페라 ‘헨젤과 그레텔’ 개막,” 『아이뉴스 24』, http://www.inews24.com/view/1227240, (검색일: 2019.11.05.).
이용숙, “훔퍼딩크, 헨젤과 그레텔,” 『클래식 명곡 명연주』, 2013.10.04.,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77136&cid=59000&categoryId=59000, (검색일: 2019.11.18.).
이용숙, “오페라가 제작되는 과정,” 『오페라 교실』, 2010.04.09.,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69052&cid=59001&categoryId=59009, (검색일: 2019.11.18.).
“헨젤과 그레텔,” 『두산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528096&cid=40942&categoryId=40107, (검색일: 2019.11.01.).
“헨젤과 그레텔 (오페라),”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D%97%A8%EC%A0%A4%EA%B3%BC_%EA%B7%B8%EB%A0%88%ED%85%94_(%EC%98%A4%ED%8E%98%EB%9D%BC), (검색일: 2019.11.01.).
“헨젤과 그레텔 포토,” 『KEVIN&COMPANY』, http://kevinncompany.com/hansel_gretel, (검색일: 2019.11.01.).
황보수영, “수업 (7) 오페라(OPERA)," 『음악과 문화 교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