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팩트투자, 국내외 연구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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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팩트투자, 국내외 연구 동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1.1. CSR의 개념
1.2. CSR의 유형
1.3. CSR에 대한 학문적 견해
1.4. 기업의 사회적 책임 도입 배경
1.5. 국내 기업의 CSR 연구 동향
1.6. CSR 발휘를 위한 요인
1.7. CSR 제고를 위한 방안
1.8. 국내·외 기업의 CSR 사례

2. 스웨덴과 CSR
2.1. 스웨덴의 기본정보
2.2. 스웨덴 기업의 CSR 특징
2.2.1. 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영에 대한 스웨덴 경영자총연맹의 입장
2.2.2. 스웨덴 기업의 CSR 활동 사례: H&M

3. IKEA의 CSR 활동
3.1. IKEA 기본정보 및 경영 전략
3.2. IKEA의 CSR 활동
3.2.1. IWAY - IKEA CSR 활동의 강령
3.2.2. IKEA의 위기와 전략적 CSR
3.2.3. IKEA의 CSR 활동 사례
3.2.4. IKEA CSR전략의 비판적 요소와 해결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1.1. CSR의 개념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이하 CSR)은 이윤 극대화뿐만 아니라 최소한의 사회규범으로서 법령 및 윤리 준수를 넘어서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관계 강화 등을 통해 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한 여러 가지 활동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CSR에 대한 개념은 연대마다 변화해왔다. 1950년대에는 CSR에 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고, 1960년대에는 보다 공식화되고 정교해졌으며 기업의 사회적 실행 등의 개념들이 정의되어 CSR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1970년대에는 CSR이 모든 기업에게 동등하게 받아들여지는 것이 아니라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1980~90년대에는 CSR을 계량적으로 측정하려는 노력과 함께 이론적 연구뿐만 아니라 실증적 연구도 확산되었다.

학자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다양한 정의를 내렸다. 보웬(Bowen)은 기업이 사회의 일반적인 목표와 가치에 부합되는 정책과 의사결정을 수행해야 한다고 정의했다. 맥가이어(McGuire)는 경제적·법률적 의무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에 대한 책무를 포함한다고 하였다. 데이비스(Davis)는 경제적 이익과 함께 사회적 이익을 추구할 수 있는 기업의 의사결정이라고 보았다. 다비슨(Davison)은 기업이 사회 전체와 구성원에게 진 빚에 대한 책임이라고 정의하였다. 마르레위크(Marrewijk)는 사회적 책임의 여러 단계 중 준법, 수익창출, 자선 단계를 기본으로 하고 시너지, 기업문화 단계로 발전한다고 보았다.

국제기구들도 CSR에 대한 정의를 내렸는데, 세계은행은 기업이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를 개선하고 기업이 이해관계자, 국가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하는 약속이라고 정의하였다. EU/EU 집행위원회는 기업이 가용자원에 기초하여 사회와 환경을 기업의 경영활동 및 이해관계자와의 상호작용에 통합시키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OECD는 경쟁적 우위를 얻기 위해 준수하여야 할 적절한 기업행동 기준 및 원칙이라고 정의하였다. ICC(국제상공회의소)는 기업이 책임있는 방식으로 기업 활동을 하고자 하는 자발적인 의지라고 정의하였다. ISO(국제표준화기구)는 투명하고 윤리적인 행동에 준한 조직의 의사결정 및 활동이 사회·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책임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처럼 CSR은 기업의 경제적 목표뿐만 아니라 사회적·환경적 영향력을 고려하는 기업의 의사결정과 활동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기업은 사회 구성원의 일부로서 자신의 이익 추구에 그치지 않고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는 것이 CSR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1.2. CSR의 유형

CSR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크게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의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경제적 책임은 기업의 가장 기본적인 책임으로, 기업은 사회의 경제주체로서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과 판매를 통해 이윤을 창출할 책임이 있다. 법적 책임은 기업이 경제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사회가 요구하는 법적 요구사항을 준수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윤리적 책임은 법으로 규정되어 있지는 않지만, 기업에게 사회구성원의 일원으로써 지켜야 하는 올바른 행동과 활동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자선적 책임은 기업의 선택에 맡겨진 책임으로, 기업이 속한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 책임을 말한다. 이 네 가지 유형은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기업은 이들을 균형있게 추구해야 한다.

한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의 네 가지 차원으로 분류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관점에서 CSR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업이 자발적으로 수행하는 CSR과 정부의 강제나 요구에 의해 수행하는 CSR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기업 내부 관점에 집중하는 CSR과 지역사회나 외부 이해관계자를 고려하는 CSR로 구분할 수도 있다. 기업의 핵심 역량을 활용하여 수행하는 CSR과 그렇지 않은 CSR로도 구분할 수 있다. 이처럼 CSR 유형은 다양한 관점에서 분류할 수 있으며, 기업은 자신의 상황과 여건에 맞는 CSR 활동을 선택하고 전개해 나가야 한다.


1.3. CSR에 대한 학문적 견해

CSR에 대한 학문적 견해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사회적 책임이 크게 필요 없다는 부정론이다. 부정론은 신고전학파 경제학을 바탕으로 경영 목적을 이윤극대화로 한정하고, 기업의 사회적 활동이 이윤이나 주주가치 극대화에 손해를 입혀 결과적으로 기업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와 주주 이익 증대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는 보이지 않는 손에 의지하는 시장이 자정적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해 줄 것이라는 믿음에서 나오게 된 견해이다. 기업의 존재하는 목적은 오직 영리추구에 있다는 생각에 의존한다. 설령 주주가 사회적 책임을 위해 긍정적인 태도를 지녔더라도 경영자가 사회적 책임에 효율적으로 대응해줄 것이라는 보장도 없고, 기업의 자원을 다른 용도에 사용하였을 경우 자칫 생산품의 품질 저하와 경영 위기를 조장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한다.

둘째, 사회적 역할을 강조하는 긍정론이다. 긍정론은 사회경제학 및 이해관계자 이론을 바탕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은 자본주의 시장경제질서의 기본이 되며, 사회적 책임 활동이 이해관계자의 이익 증대를 꾀해 장기적으로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케 한다는 시각이다. 이는 기업이 주주의 것이 아니라 사회 구성원의 일부라는 생각에서 나온 것이다. 즉, 기업이 전체 사회체계에서 하위 그룹에 속하게 되기 때문에 시민과 마찬가지로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논리이다. 또한 사회가 발전할수록 기업도 발전하고, 사회발전이 저해되면 기업도 그에 따른 대가를 치르므로 기업이 사회와의 상호관계가 성립되어 있어 사회적 역할이 강조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셋째, 부정론과 긍정론을 혼합한 절충론이다. 이는 기업의 경제적 성과와 사회적 성과를 별도로 분리하기 보다는 함께 고려하여, 거시적인 관점에서 주주와 이해관계자의 이익은 함께 수렴한다는 것을 주장하고 있다. 즉, 기업효용과 사회효용의 균형 잡힌 연관성이 많은 효과를 발휘하려면 공익을 위하여 기업이 일방적으로 재정지원을 하는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기업과 비영리기구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전문적인 협력과 구체적인 해결방안에 지향을 둔 협력에 많은 주의와 관심을 기울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1.4. 기업의 사회적 책임 도입 배경

우리나라는 1997년 외환위기 이후에 정치적·사회적으로 수많은 변화들이 일어났다. 그 중에서도 기업의 반사회적 행위에 대한 비판여론이 매우 높게 형성되었다. 즉, 기업경영의 투명성 문제, 편법증여, 정경유착, 불법 비자금 등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면 사회적 비판, 해당 기업의 불매운동 및 자본 시장에서 생존까지도 위협 받을 수 있는 상황까지 발생하게 된 것이다. 즉, 기업에 대한 공공성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민적 요구수준이 높아짐에 따라서 단순히 경영자의 윤리적 수준뿐만 아니라 기업의 전반적인 윤리수준까지 높게 요구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도 큰 파장을 불러오는 상황이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는 기업에 대한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에 대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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