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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에서 다문화 아동의 어려움, 자아 상실, 사회적 약자, 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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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사회에서 다문화 아동의 어려움, 자아 상실, 사회적 약자, 정체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취약계층 학생
1.1. 취약계층 학생의 정의
1.2. 취약계층 학생의 특징
1.2.1. 가정환경의 문제
1.2.2. 학교생활 적응의 어려움
1.2.3. 정서적 어려움
1.3. 취약계층 학생에 대한 지역사회의 개입 필요성

2. 다문화 가족 자녀의 문제와 해결방안
2.1. 다문화 가족의 문제점
2.1.1. 언어 및 문화적 이질감
2.1.2. 사회적 소외감
2.1.3. 가족 내 갈등
2.2. 다문화 가족 자녀의 문제점
2.2.1. 학교생활 적응의 어려움
2.2.2. 언어 및 학습 부진
2.2.3. 정서적 불안정
2.3. 해결방안
2.3.1. 사회적 인식 개선
2.3.2. 맞춤형 교육 및 상담 지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취약계층 학생
1.1. 취약계층 학생의 정의

취약계층 학생은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사회 서비스와 재화를 구매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가정의 구성원으로 불리한 성장 과정을 거쳐 사회적인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들"을 지칭한다. 일반적으로 취약계층은 취업조건이 상대적으로 어렵고 불리한 계층이며, 소득기준으로 봤을 때 소득 수준 이하의 빈곤계층, 그리고 고령층이나 장애인, 여성 등의 인적 속성을 가진 계층을 포함한다. 또한 안전이나 의료 등의 특정한 상황으로 인해 사회적인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사람들도 취약계층에 속한다.


1.2. 취약계층 학생의 특징
1.2.1. 가정환경의 문제

취약계층 학생의 가정환경은 대체로 열악한 편이다. 취약계층 가정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이 많아 부모가 생계유지를 위해 장시간 노동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자녀에 대한 관심과 애정 부족, 방임 등이 발생하게 된다. 특히 부모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이 어려워 아동의 대인관계 기술과 의사소통 능력이 부족해지고, 위축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또한 가정이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다 보니 자녀에게 책이나 장난감, 컴퓨터 등 인지발달을 자극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는 취약계층 학생의 인지능력을 상대적으로 낮추는 요인이 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가정환경의 문제는 취약계층 학생의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1.2.2. 학교생활 적응의 어려움

취약계층 학생들은 학교생활 적응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들은 가정에서 충분한 지도와 관심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대인관계 기술이 부족하고 소극적인 태도를 보인다. 특히 친구들과의 원만한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으며, 이로 인해 학교 내에서 문제행동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가정환경으로 인해 학업 부진이 누적되고, 이는 학교생활에 대한 흥미 저하로 이어져 학업을 포기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처럼 취약계층 학생들은 가정과 학교환경의 복합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1.2.3. 정서적 어려움

취약계층 학생들은 정서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우선, 이들은 가정에서 충분한 사랑과 관심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빈곤한 가정환경으로 인해 부모가 자녀에게 충분한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지 못하고, 방임될 가능성이 크다. 이로 인해 자녀들은 애정결핍과 소외감을 느끼게 된다. 또한 가정불화와 가족해체의 문제를 경험하기도 한다. 이러한 불안정한 가정환경은 자녀들의 심리적 불안정을 초래하여 자아정체성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뿐만 아니라 취약계층 학생들은 학교생활에서도 어려움을 겪는다.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학교생활에 필요한 물품을 구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고, 부모의 무관심으로 학습지도를 받지 못하면서 또래에 비해 학업성취 수준이 낮다. 이로 인해 학교부적응과 더불어 친구들로부터 따돌림을 당하는 등 또래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는다. 이러한 부정적인 경험들은 취약계층 학생들의 자존감을 낮추고 우울감, 불안감 등 다양한 정서적 문제를 야기한다.

결과적으로 취약계층 학생들은 가정과 학교에서의 어려움으로 정서적 지지체계가 취약할 수밖에 없다. 이는 취약계층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이 된다. 따라서 이들이 겪는 정서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건강한 자아정체성을 형성...


참고 자료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3.
권오영(2021). 취약계층 아동의 가정 내 사회적 자본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지역사회 사회적 자본의 매개효과.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진구 외(2011).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종단조사Ⅱ.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다문화청소년의 실태 및 개선과제, 청소년희망센터 희망소식 vol.3, 한국청소년상담원, 2011, pp.8~17.
다문화가족 자녀의 동향변화와 정책과제, NEXT경기 제19호,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2015, pp.7~10.
다문화청소년의 실태 및 개선과제, 청소년희망센터 희망소식 vol.3, 한국청소년상담원, 2011, pp.8~17.
다문화가족 자녀의 동향변화와 정책과제, NEXT경기 제19호,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2015, pp.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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