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드리갈 연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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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드리갈 연극"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셰익스피어 희곡과 음악
1.1. 서론
1.2. 셰익스피어 당대의 음악
1.2.1. 셰익스피어 당대 음악의 특징
1.2.2. 셰익스피어와 작곡가들
1.3. 셰익스피어 작품 속 음악의 효과
1.3.1. 희극 작품의 음악
1.3.2. 비극 작품의 음악
1.4. 셰익스피어 작품 상연 시 사용된 악기
1.4.1. 피리
1.4.2. 류트
1.4.3. 천둥과 같은 음향 효과
1.5. 셰익스피어 작품의 음악적 영향
1.5.1. 후대 작곡가들에 끼친 영향
1.5.2. 셰익스피어 음악론의 지속성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셰익스피어 희곡과 음악
1.1. 서론

우리는 위대한 작가인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접하면서 특히 스토리나 그 내용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주의 깊게 본다. 하지만 본래 '극작가'로서 무대상연의 목적을 가진 '희곡'이니만큼 무대상연에 사용되는 '음악'에 대한 셰익스피어의 관심과 노력은 대단했을 것이다. 그래서 무대상연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인 음악이 셰익스피어 작품의 무대에서 어떻게 사용되었고 어떠한 역할과 영향을 끼쳤는지 마음속에 질문이 자리 잡았다.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564-1616)가 살았던 엘리자베스 1세의 재위 기간(1558∼1603)은 문학뿐만 아니라 영국 음악의 황금기로도 일컬어지고 있다. 당시 영국에서는 마드리갈(Madrigal: 이탈리아 다성 가곡의 형식)과 류트 노래(Lute Song) 또는 에어(Ayre: 영국가곡의 한 형식)라는 독창곡에서부터 기악 앙상블(2~8인)인 콘소트 노래(Consort Song)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모습과 형식의 음악들이 발전하고 있었다. 이처럼 다양한 음악 형식과 이론들이 셰익스피어의 작품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그에 대한 역사적 근거는 남아있지 않지만, 많은 작품들을 통해 직간접적인 흔적들은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이 조명이나 무대 장치 또는 시각효과 등, 표현의 제약이 많을 수밖에 없었던 당시의 연극무대에서 음악이 보편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매체였다는 가정을 뒷받침 한다.

드라마라는 문학 장르에서 음악은 필수적일 수밖에 없다. 특히 현대와는 달리 무대 연출 상 많은 제약이 있었던 셰익스피어 당대에 시각적인 한계를 극복하고 이를 보완하여 작품 구성상 덧붙일 수 있었던 것은 청각적인 시도 정도였을 것이다. 이렇게, 셰익스피어가 한 편의 드라마를 상연하기까지 여러 가지 제약이 있을 수밖에 없었던 시대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음악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셰익스피어가 노래를 통해서 주인공의 정서나 심경의 변화를 어떻게 풍부히 구현하고 있는지, 배경음악에 대한 무대 지시를 통해서 극의 전반적인 분위기나 흐름에 어떤 영향을 주고자 했는지, 현대와는 달리 무대 위에서의 표현법에 제약 사항이 많았던 당시에 음악을 어떻게 합리적으로 이용하여 배우와 관객 사이에 상호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힘을 기울였는지 등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아울러 현재까지도 전 세계적으로 많이 상영되고 있는 셰익스피어의 작품이 시간이 흘러 예술문화를 넘어, 음악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현대에는 어떠한 방식으로 우리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1.2. 셰익스피어 당대의 음악
1.2.1. 셰익스피어 당대 음악의 특징

셰익스피어 당대 음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셰익스피어 당대에는 다양한 음악 장르가 발전하고 있었다. 마드리갈(Madrigal: 이탈리아 다성 가곡의 형식)과 류트 노래(Lute Song) 또는 에어(Ayre: 영국가곡의 한 형식)라는 독창곡에서부터 기악 앙상블(2~8인)인 콘소트 노래(Consort Song)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모습과 형식의 음악들이 발전하고 있었다. 이처럼 당대에는 다양한 음악 형식과 이론들이 셰익스피어의 작품에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

둘째, 셰익스피어 당대의 음악은 주로 민중의 삶과 정서를 반영한 속요(ballad, 民謠)와 설화체 노래(narrative song)가 널리 불렸다. 이러한 민속적 성격의 노래들은 극적이고 비개성적인 특징이 있었으며, 사랑 노래와 술 마실 때 부르는 노래, 윤창(round, 輪唱) 등이 주요 장르를 이루었다. 셰익스피어는 이러한 당시 유행하던 노래들을 자신의 작품 속에 인용하거나 암시하며 이를 활용하고 있다.

셋째, 셰익...


참고 자료

박은송, 셰익스피어 희곡 <햄릿>의 음악적 서사 표현 연구, 국민대학교 연극학전공 국내석사논문(2016)
이수진, 셰익스피어와 음악의 극적활용, 한국어외국대학교 대학원 영문학전공 국내박사논문(2018)
김창호, 셰익스피어의 극과 음악, 새한영어영문학(2012)
길한나, 음악 작품으로 본 셰익스피어의 영향력과 영감, 한국콘텐츠학회(2018)
조이경, 셰익스피어 소네트의 상호텍스트성 연구 : 영상매체를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영어영문학 국내박사논문(2018)
김정희, Otello를 중심으로 본 오페라의 극과 음악 협력모형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2005)
서영희, 이승선, 셰익스피어의 『한여름 밤의 꿈』(A Midsummer Night’s Dream)과 음악적 상징으로서의 숲, 한국셰익스피어학회(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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