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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능성식품이란?
1.1. 기능성식품의 정의
기능성식품이란 "(기존 영양소외에) 신체의 특정 기능에 영향을 주어 일반제품보다 영양 및 신체 기능에 더 많은 편익을 제공할 수 있는 식품"이다. EU 기능성식품과학(FUFOSE) 행동강령에 의하면 기능성식품은 "통상적인 식품 형태를 유지하고 일반적인 식단의 한 부분을 구성하며, 일반적인 양으로 소비될 때 기능성이 발휘되는 식품"으로 정의된다. 즉, 기능성식품은 기존 식품의 형태를 유지하면서도 특정한 생리적 기능을 개선하거나 질병발병위험을 낮출 수 있는 식품을 말한다.
1.2. 기능성식품의 종류
기능성식품은 기존작물(천연식품), 생산과정상의 변화, 개량된 음용방식, 가공기술에 의한 변화, 해약요소 감소 등의 기준에 의해 분류될 수 있다.
기준작물은 자연상태로도 충분한 영양소나 비영양소를 포함하는 식품으로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제를 다량 함유한 인삼, 허브류나 베타글루칸을 함유한 귀리 등의 잡곡 등이 해당된다.
생산과정상의 변화는 특별한 재배조건, 새로운 사료 배합(동물), 유전자 조작 등을 통해 자연적으로 영양소의 하나가 향상된 식품으로 오메가 3 증진 계란 등이 포함된다.
개량된 음용방식은 기능성 성분을 통합한 음용 방식으로 식물성 스테롤이 강화된 마가란 등이 포함되며, 가공기술에 의한 변화는 특수 식품가공기술에 의해 영양소 특성이 개량된 것으로 청국장이나 발효유 등의 발효식품이 포함될 수 있다.
해약 요소가 제거, 감소되거나 좋은 물질로 대체된 식품으로는 무설탕자일리톨껌 등이 있다.
기능성식품은 생리기능별, 원료소재별, 식품유형(제품형태)별 등으로도 구분이 가능한데 이중 생리기능별 구분은 생체조절분야, 질병예방분야, 질병회복분야, 노화억제분야로 나눌 수 있다.
1.3. 기능성식품의 시장 동향 및 선호도
기능성식품에 대한 세계시장규모를 보면, 통계기관별로 다소 차이는 있지만 1997년 650억 달러, 2002년 2,023억 달러로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었으며 2007년에도 2002년 대비 약 86%의 성장률을 보였다. 또한 의료비 증가에 따른 국가 부담가중, 노령화 사회 진입, 소비자의 건강관심 고조, 식품산업계의 신제품 개발 방향 등을 고려할 때 건강기능식품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미국의 경우 2005년 기준 기능성 식품 시장 규모는 약 41억 달러로서 2000년에 비해 약 80%이상의 성장을 보였다. 이 같이 80%라는 거대한 성장을 보인 이유는 미국인들의 건강, 웰빙에 관한 관심 증대와 더불어 제품의 맛과 질 개선이 이루어낸 결과로 보인다. 기능성 식품 시장을 이루고 있는 주 품목은 비타민, 미네랄, 유기농식품, 다이어트 식품, 스포츠 드링크, 각종 영양보충제이다. 이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제품은 비타민, 미네랄, 그 외 영양보충제 품목으로써 전체 시장의 36%를 차지한다. 가장 큰 성장을 보인 품목은 다이어트 식품으로써 2000년과 2005년 사이 약 95%이상의 놀라운 성장을 보였다.
유럽의 경우 각 국가별 관심이 영국의 경우 에너지 충전, 튼튼한 뼈, 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