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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와 강의 2장에서는 여러 철학자들의 인간관이 소개됩니다. 이를 공부 하고 아래 두 문제를 작성합니다. (두 문제 모두 작성할 것, 총 2페이지를 작성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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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와 강의 2장에서는 여러 철학자들의 인간관이 소개됩니다. 이를 공부 하고 아래 두 문제를 작성합니다. (두 문제 모두 작성할 것, 총 2페이지를 작성할 것"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플라톤의 인간관
1.1. 진리 탐구자, 플라톤의 인간관
1.2. 내면의 평화, 이성의 지배에서 비롯된 균형
1.3. 이상 사회, 정의와 질서가 공존하는 세계
1.4. 플라톤의 인간에 관한 견해를 옹호하는 이유

2.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관
2.1.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관: 이성을 중심으로 본 인간의 본성과 행복
2.2.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 인간 본성 실현을 위한 노력
2.3.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철학: 정의와 공동선을 향한 인간의 본성
2.4.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에 관한 견해를 옹호하는 이유

3. 프로이드의 인간관
3.1. 인간은 본능에 따라 움직이는 존재
3.2. 무의식의 지배: 인간 내면을 움직이는 성적 욕구
3.3. 심리적 발달과 무의식의 작용

4. 홉스의 인간관
4.1. 홉스의 인간관: 자기보존의 충동과 사회계약
4.2. 홉스가 본 인간관계의 본질: 모든 것은 계산의 결과
4.3. 홉스의 철학: 이기적인 인간의 선택 사회계약론
4.4. 홉스의 인간에 관한 견해를 수긍할 수 없는 이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플라톤의 인간관
1.1. 진리 탐구자, 플라톤의 인간관

플라톤의 인간관에 따르면, 인간은 진리를 탐구하는 존재이다. 플라톤은 인간이 단순히 감각을 통해 외부 세계를 인식하는 것을 넘어, 사물의 본질을 파악하고 진리를 탐구함으로써 참된 지식에 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존재라고 보았다. 세상에 보이는 것들만으로는 완전한 지식에 도달할 수 없으며, 진정한 이해는 감각 너머에 있는 '이데아'라는 이상적인 본질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했다.

플라톤은 인간을 '자기가 본 것을 탐구할 수 있는 존재'로 정의하였다. 인간이 경험하는 감각적 세계는 불완전하고 일시적인 것이지만, 이데아 세계는 영원하고 불변하는 참된 세계이다. 따라서 인간이 진정한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감각적 세계를 넘어 이데아 세계에 대한 이해에 도달해야 한다고 본다. 이데아에 대한 인식이야말로 진정한 지식이며, 이를 깨닫는 것이 인간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플라톤은 인간의 인식을 두 가지로 나누었는데, 하나는 억측이고 다른 하나는 지식이다. 억측은 감각을 통해 얻은 표면적인 인식으로, 일시적이고 불완전한 것이다. 반면, 지식은 이데아에 대한 인식으로, 참된 본질에 대한 깊은 이해를 의미한다. 플라톤은 감각에 의존하는 인식은 한계가 있다고 보며, 진정한 인간은 이데아 세계를 통해 자신의 본성과 세상의 진리를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즉, 플라톤의 인간관은 인간을 감각에만 의존하는 존재가 아닌, 더 높은 수준의 진리를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존재로 설명한다. 이데아를 인식하고 진리를 깨달음으로써 참된 지식을 얻는 것이 인간다운 인간의 모습이라고 보았다.


1.2. 내면의 평화, 이성의 지배에서 비롯된 균형

플라톤의 철학에서 내면의 평화는 인간의 세 가지 요소가 조화를 이루는 상태를 말한다. 그는 인간의 마음을 욕망, 기개, 이성이라는 세 가지 요소로 구분했다. 내면의 평화를 유지하려면 이성이 욕망과 기개를 적절히 통제하고 조절해야 한다.

욕망은 인간의 생리적 요구를 대변하며, 기개는 명예와 자존심을 추구한다. 이들은 인간에게 필수적이지만, 이성에 의해 적절히 다스려지지 않으면 내면의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은 이성을 통해 이들 요소를 조화롭게 조절하고, 내면의 평화를 유지해야 한다.

이성의 통제 없이 욕망과 기개가 우위를 점하게 되면, 인간의 내면은 갈등과 혼란에 빠질 수밖에 없다. 플라톤은 이성이 모든 것을 지배해야만 내면의 갈등이 해결되고, 인간은 진정한 평화를 누릴 수 있다고 보았다. 그는 이성의 역할을 단순한 사고 이상의 것으로 보았는데, 이성은 인간의 삶 전체를 이끌어 가며, 균형과 질서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인간이 내면의 조화를 이루면, 외부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흔들리지 않는 평화를 유지할 수 있다. 이 평화는 진정한 행복을 가져다준다. 플라톤은 내면의 조화로운 상태가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안정과 정의로움으로 이어진다고 보았다.


1.3. 이상 사회, 정의와 질서가 공존하는 세계

플라톤의 이상 사회론에 따르면, 사회는 세 가지 주요 계급으로 나뉘어 있으며, 각 계급은 인간의 내면 요소와 대응된다. 생산자 계급은 욕망을, 군인 계급은 기개를, 철학자 계급은 이성을 대표한다. 플라톤은 철학자들이 이성을 바탕으로 사회를 통치해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생산자는 물질적 필요를 채우고, 군인은 국가의 안보를 책임지며, 철학자는 국가 전체를 조율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는다. 철학자는 사심 없이 지혜를 바탕으로 국가를 통치하며, 자신의 이익이 아닌 사회 전체의 복지를 추구해야 한다. 철학자가 지혜와 이성을 발휘하여 국가를 이끌 때, 비로소 사회는 정의롭고 안정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고 플라톤은 믿었다.

철학자의 역할은 단순한 국가 운영이 아니라, 모든 계층이 각자의 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다. 생산자와 군인도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때, 사회는 번영하고 평화를 누릴 수 있다. 즉, 플라톤이 강조한 것은 이성에 의한 통치와 각 계층의 조화로운 협력이다. 이를 통해 정의와 질서가 공존하는 이상적인 사회가 구현될 수 있다는 것이 플라톤의 주장이다.


1.4. 플라톤의 인간에 관한 견해를 옹호하는 이유

플라톤의 인간에 관한 견해를 옹호하는 이유는, 그의 이성 중심적 접근이 인간의 본질과 삶의 방향성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플라톤은 인간이 단순히 감각적 쾌락이나 본능적 충동에 의해 움직이는 존재가 아니라, 이성을 통해 자신의 삶을 통제하고 나아갈 수 있는 고귀한 존재로 보았다. 이러한 관점이 인간의 잠재력과 책임감을 잘 설명한다고 볼 수 있다.

플라톤이 제시한 이성 중심적 인간관은 인간이 진리를 탐구하고 자신을 성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존재임을 강조한다. 인간은 단순히 외부 세계에 반응하는 수동적 존재가 아니라, 이성을 통해 사물의 본질을 탐구하고 진리를 발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관점은 인간의 지적 성장 가능성을 열어주며, 인간이 단순한 감각적 욕구를 넘어 더 높은 차원의 목표를 추구하도록 이끈다.

또한, 플라톤의 인간관은 개인의 내면적 평화와 사회적 조화를 동시에 추구한다는 점에서 매우 현실적이고 포괄적이다. 플라톤은 인간의 욕망, 기개, 이성이라는 세 가지 요소가 조화를 이루어야만 내면의 갈등이 해소되고, 진정한 평화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현대 사회에서도 개인이 내면의 조화를 이루고, 감정적 불안이나 충동을 이성적으로 다스릴 때 더욱 안정적이고 평화로운 삶을 살 수 있다는 점과 일치한다.

또한, 플라톤은 이러한 조화가 사회 전체에도 적용...


참고 자료

이정호, 유현상, 박은미, 한길석 [철학의이해]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6
이정호, 유현상, 박은미, 한길석 [철학의이해]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6
이정호, 유현상, 박은미, 한길석 [철학의이해]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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