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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1.1. 뜀틀(도마) 운동 도전하기
1.1.1. 교수 목적
교수 목적은 도마 운동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있다. 도마 운동을 배움으로써 청소년기에 필요한 유연성과 체력을 길러줄 수 있으며 학생들에게 어려운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성취감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도마 운동은 학생들의 신체 발달과 운동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이를 통해 체육 교육의 목표인 신체 활동 능력 향상, 건강 증진, 여가 선용 등을 달성할 수 있다. 또한 도마 운동은 균형감, 공간 지각력, 평형성 등 다양한 운동 능력의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따라서 교수 목적을 통해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지원할 수 있다.
1.1.2. 학습 목표
-뜀틀 앞구르기(손 짚기, 구르기, 접촉순서, 방향, 착지)를 이해 할 수 있다.
-뜀틀 앞구르기에 필요한 역학적 운동원리(무게중심이동, 속도와 가속도 , 힘의 작용과 반작용)를 이해 할 수 있다.
-뜀틀 앞구르기 (손 짚기, 구르기, 접촉순서, 방향, 착지)를 자신 있게 할 수 있다.
-동료 학생의 수행을 보조 할 수 있다.
"뜀틀 앞구르기의 기본 동작과 원리를 이해하고, 자신감 있게 실행할 수 있으며, 동료 학생을 보조할 수 있다."
1.1.3. 학습 과제 분석
-학습 과제 분석은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기능들을 상위기능과 하위기능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하위 기능은 상위 기능을 학습하기 위해서 반드시 숙달해야 하는 선행학습이다.
구체적으로 뜀틀 앞구르기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하위 기능들이 필요하다.
첫째, 도움닫기와 발 구르기 동작을 자연스럽게 연결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발 구름판을 적절한 위치에 밟아 몸을 공중으로 띄울 수 있어야 한다. 셋째, 뜀틀에 손을 적절한 위치에 짚고 공중 자세를 안정적으로 취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착지 동작을 안정적으로 하여 매트 위에 올바르게 착지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이 뜀틀 앞구르기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도움닫기, 발 구르기, 손 짚기, 공중 자세, 착지 등의 하위 기능들을 철저하게 학습할 필요가 있다.""
1.1.4. 학습자 및 환경특성
학습자 특성은 남학생들이 축구, 발야구 등 실외 수업을 선호하고 여학생들이 이론 수업, 공기 등 실내 수업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환경 특성은 운동장은 뛰어 놀기 좋고 소음의 제한을 받지 않지만 다치기 쉽고, 체육관은 안전하고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지만 공간의 제약을 받는다.
1.1.5. 평가 기준
평가 기준은 도움닫기 구간을 벗어나지 않고 도움닫기 동작이 발 구르기 동작과 자연스럽게 연결시킬 수 있으며, 발 구름판을 밟는 위치가 일정하고 도움닫기를 잘 하여 몸을 공중을 잘 띄울 수 있다. 또한 뜀틀에 손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