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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매기2막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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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갈매기2막작품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안톤 체호프의 작가 분석
2.1. 안톤 체호프의 삶과 작품활동
2.2. 체호프의 사실주의 희곡 작품 경향

3. 체호프의 희곡 『갈매기』 분석
3.1. 『갈매기』의 줄거리
3.1.1. 1막
3.1.2. 2막
3.1.3. 3막
3.1.4. 4막
3.2. 『갈매기』 등장인물 분석
3.2.1. 아르까지나
3.2.2. 트레플료프
3.2.3. 니나
3.2.4. 뜨리고린
3.2.5. 마샤
3.3. 『갈매기』의 주제의식
3.3.1. 평범한 삶의 어려움
3.3.2. 예술과 현실의 괴리
3.3.3. 세대 간 소통 부재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러시아의 대문호이자 사실주의 희곡의 대가로 불리는 안톤 체호프(1860∼1904)는 19세기 위대한 러시아 고전 문학 작가들 중 마지막 작가이다. 체호프는 1860년 러시아 남부 아조프 해의 항구 도시 타간로크에서 태어났다. 어릴 적부터 고단한 시절을 보냈지만, 모스크바 대학 의학부에 입학한 뒤에도 의사가 되기 위해 스스로 돈을 벌어야만 했다. 이때부터 그는 필명으로 유머 단편들을 쓰기 시작했고, 1886년에 [추도회]라는 작품에서 비로소 본명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체호프는 작가로서의 위치를 굳히게 되었고, 1892년 가족들과 함께 모스크바 근교의 멜리호보에 정착한 뒤 왕성한 창작열로 후기 걸작들을 집필했다. 한편으로는 의사로서 이웃의 건강을 돌보거나 마을에 학교를 세우는 등 사회사업도 했다. 그가 말년에 발표한 희곡들은 러시아 희곡을 세계적인 반열에 올려놓는 업적을 세웠는데, 그중 하나가 1896년에 발표된 [갈매기]이며, 이 작품을 포함한 [바냐 아저씨](1897), [세 자매](1900),[벚꽃 동산](1903)이 안톤 체호프를 대표하는 4대 희곡으로 지금까지도 세계 여러 나라에서 연극으로 공연되고 있다.


2. 안톤 체호프의 작가 분석
2.1. 안톤 체호프의 삶과 작품활동

안톤 체호프의 삶과 작품활동은 다음과 같다.

안톤 체호프(1860년 1월 17일 ~ 1904년 7월 15일)는 러시아의 대문호이자 사실주의 희곡의 대가로 불리는 작가이다. 그는 19세기 위대한 러시아 고전 문학 작가들 중 마지막 작가로 평가받는다. 체호프는 1860년 러시아 남부 아조프 해의 항구 도시 타간로크에서 태어났다. 아버지의 사업이 파산하면서 어린 시절부터 경제적으로 어려운 환경에서 자랐다. 모스크바 대학 의학부에 입학한 뒤에도 자신의 생활비를 벌기 위해 필명으로 유머 단편들을 쓰기 시작했다. 1886년에는 처음으로 본명을 사용하여 「추도회」라는 작품을 발표하면서 본격적으로 작가로서의 활동을 시작했다.

이후 1885년 12월 레이킨의 초대로 페테르부르크로 가게 된 체호프는 드미트리 바실리예비치 그리고로비치와 알렉세이 세르게예비치 수보린을 만나게 된다. 그리고로비치가 체호프의 재능을 알아보고 문학에 집중하라는 조언을 보내주었고, 수보린의 후원으로 체호프는 전업 작가로서의 길을 걷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그는 다양한 작품들을 발표하며 작가로서의 위치를 굳건히 해나갔다. 1892년에는 가족들과 함께 모스크바 근교의 멜리호보에 정착하면서 왕성한 창작열로 후기 걸작들을 집필했다. 한편으로는 의사로서 이웃의 건강을 돌보거나 마을에 학교를 세우는 등 사회사업에도 힘썼다.

그러나 1899년부터 건강 상태가 좋지 않아 크림반도로 옮겨 갔다. 1900년에는 러시아 아카데미 회원으로 선출되었지만 스스로 사임했다. 1904년 44세의 나이로 폐결핵으로 생을 마감했다. 체호프가 말년에 발표한 희곡들은 러시아 희곡을 세계적인 반열에 올려놓는 업적을 세웠는데, 그중 하나가 1896년에 발표된 「갈매기」이다. 이 작품을 포함한 「바냐 아저씨」(1897), 「세 자매」(1900), 「벚꽃 동산」(1903)은 안톤 체호프를 대표하는 4대 희곡으로 지금까지도 세계 여러 나라에서 연극으로 공연되고 있다.


2.2. 체호프의 사실주의 희곡 작품 경향

체호프의 사실주의 희곡 작품 경향은 다음과 같다.

체호프는 1880년대 중반부터 본격적인 작품 활동을 시작하면서 사실주의의 대표적인 작가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그의 작품 세계는 이전의 러시아 문학과는 확연히 구분되는데, 당대 러시아 사회에 만연했던 정치적, 사회적 모순과 갈등을 섬세하고 정밀한 심리 묘사를 통해 반영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체호프 작품의 핵심은 이처럼 현실에 대한 깊이 있는 관찰과 통찰력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그의 4대 장막극인 『갈매기』(1896), 『 바냐 아저씨』(1897), 『세 자매』(1900), 『 벚꽃 동산』(1903)에서 두드러지는데, ...


참고 자료

나병철(2008). 『문학의 이해』. 문예출판사.
안톤 체홉, 『갈매기』, 동 완 옮김, 신원문화사, 2013.
오종우, 『체호프 드라마의 웃음 세계』, 연극과 인간, 2000.
나병철(2008). 『문학의 이해』. 문예출판사.
이상섭(2007). 『문학비평 용어사전』. 민음사.
안톤 체홉, 『갈매기』, 홍기순 옮김, 범우, 2015.
안톤 체홉, 『갈매기』, 동 완 옮김, 신원문화사, 2013.
오종우, 『체호프 드라마의 웃음 세계』, 연극과 인간, 2000.
오종우(2005). 체호프의 코미디와 진실. 성균관대학교출판부.
이병욱(2008). "체호프의 4대 희곡에 대한 분석적 논평". 정신분석.
추다꼬프, А. П 저, 강명수 옮김(2004) 『체호프와 그의 시대』. 소명출판.
체호프, 안톤(2011). 『갈매기』. 강명수 옮김. 지식을 만드는 지식.
네미로비치 단첸코 저, 권세호 옮김(2000). 『모스크바 예술극단의 회상』. 연극과 인간.
백준희(1995). "안톤 체홉의 희곡 『갈매기』연구-삶과 예술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노어노문학과 석사학위논문.
안톤 체호프 저, 장한 역, 갈매기, 더클래식,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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