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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행복한 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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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나는 행복한 소비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소비자 행복의 개념과 원천
2.1. 소비자 행복의 개념
2.2. 소비자 행복의 원천
2.2.1. 소비의 내재적 원천
2.2.2. 소비의 외재적 원천
2.2.3. 소비의 초월적 원천

3. 소비자 행복의 유형
3.1. 본원적 소비와 마니아적 소비
3.2. 고객케어 소비와 착한 소비
3.3. 합리적 소비와 자족적 소비
3.4. 쇼핑 플로, 자기보상소비, 내적 집중 소비
3.5. 자기향상 소비, 가족지향 소비, 사회적 관계지향 소비

4. 소비자 행복 경험 사례 분석
4.1. 가족사진 촬영 경험
4.2. 코카콜라 소비 경험

5. 소비자 행복 창출을 위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 시사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작성자는 과제 작성을 위해 지난 2년간의 소비를 되돌아보며, 가장 뜻깊었던 소비활동을 되짚어보았다. 부모님 두 분을 위해 효도관광 상품을 결제한 것도 즐거웠고, 오래된 친구들과 떠났던 제주도 여행도 매우 행복한 순간이었다. 그럼에도 가장 뜻 깊고 본인에게 즐거움을 주었던 소비활동은 20년만에 모든 가족 구성원이 모였던 가족사진 촬영이었다. 어느새 세월이 흘러 형제들은 모두 부모님의 주름진 얼굴을 닮아가고 있었고, 혹여나 시기를 놓치면 소중한 순간을 기록하지 못한 채 잃어버릴 것이란 생각에 큰 비용을 감수하고서 가족사진 촬영을 꿋꿋이 추진했다. 가족들도 처음에는 부정적인 반응이었지만, 막상 깔끔하게 차려입고 카메라 앞에 서자 하나 둘 얼굴에 홍조를 띄우며 설레어하는 모습이었고, 고집스레 촬영을 주장했던 작성자 역시도 그 모습 속에서 큰 행복을 느낄 수 있었다. 사실 사진이라는 것은 들인 시간과 비용 대비 결과물이 주는 효용이 크지 않다고 느껴질 때가 있다. 가족들을 독려하기 위해 지난한 설득의 과정을 거치고, 구성원들이 오래 고민할 만큼 많은 비용을 들였는데, 막상 얻게 되는 결과물은 액자 속에 담긴 사진 1장이 전부라는 생각을 하면 어쩐지 손해를 본 것 같은 느낌이 들 수도 있다. 그러나 누군가 작성자에게 가족사진을 촬영하는 것을 후회하냐고 묻는다면 작성자는 결단코 후회하지 않는다고 말할 것이다. 왜냐하면 가족들과 함께 촬영했던 사진 1장이 주는 효용이 그저 추억을 회상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작성자의 삶에 영향을 끼칠 만큼 컸기 때문이다. 작성자는 본 과제를 통해 작성자가 가족사진을 촬영하며 느꼈던 행복과 그 행복의 원천을 이론적 내용을 바탕으로 자세히 서술해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소비자의 심리가 기업이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는 데 있어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관해 서술해보고자 한다.


2. 소비자 행복의 개념과 원천
2.1. 소비자 행복의 개념

소비자 행복의 개념은 소비자가 주관적으로 느끼는 긍정적인 감정 상태를 의미한다. 소비자 행복은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형성되며, 이는 소비 행위를 통해 발현된다. 소비자 행복은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해당 소비 활동을 통해 경험하게 되는 유쾌함, 만족감, 안락함 등의 감정적 반응을 포함한다.

소비자 행복은 소비의 내재적 요인에서 비롯될 수 있는데, 이는 소비 대상 그 자체가 소비자에게 즐거움이나 기쁨을 주는 경우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좋아하는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거나, 자신의 취향에 잘 맞는 제품을 발견했을 때 느끼는 행복감이 이에 해당한다.

또한 소비자 행복은 소비의 외재적 요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소비가 소비자의 다른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이 되는 경우를 말한다. 예를 들어 가족과의 유대감 강화를 위한 여행이나, 자기계발을 위한 강좌 수강 등에서 느끼는 행복감이 이에 해당한다.

더 나아가 소비자 행복은 소비의 초월적 요인으로부터도 비롯될 수 있다. 이는 소비가 소비자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그 자체로 의미 있는 행위가 되는 경우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와 깊은 애착을 형성하거나, 소비를 통해 자신의 가치관을 실현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따라서 소비자 행복의 개념은 소비자가 경험하는 다양한 정서적 반응을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2.2. 소비자 행복의 원천
2.2.1. 소비의 내재적 원천

소비의 내재적 원천은 제품이나 서비스, 소비 활동 자체에서 제공되는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혜택과 효용에 해당한다. 이는 소비자가 소비 대상의 본질적인 특성이나 기능, 품질 등으로부터 얻게 되는 만족감과 기쁨, 즐거움 등을 의미한다.

소비의 내재적 원천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지닌 아름다움, 유용성, 심미성, 기술적 우수성 등...


참고 자료

라선아 저. 행복한 소비자. 지식의 날개. 2017.
“삼성 '비스포크 제트', 청소기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전자신문,
2022년 10월 4일 접속, https://www.etnews.com/20220929000070
코카콜라 공식사이트 https://www.coca-colacompany.com
김병도 저,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21세기북스 2003
미디어SR [소비자가 '행복' 찾자 '감동'으로 돌려주는 기업들]
ZDNET [자기 자신 위하는 '욜로' 소비 대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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