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음주 보건사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음주문화의 현황과 문제점
1.2. 보건사업의 필요성
2. 문서 내용 분석
2.1. 마산 국화 축제 기간 올바른 음주문화 만들기
2.1.1. 사업 배경
2.1.2. 사업 목적
2.1.3. 사업 내용
2.2. 초등학생 음주 예방 프로그램
2.2.1. MATCH 모형 적용
2.2.2. 프로그램 개발과 수행 계획
2.3. 고위험 음주자 절주 교육 프로그램
2.3.1. 지역사회간호 사정
2.3.2. 프로그램 계획 및 실행
2.3.3. 평가 계획
3. 결론 및 제언
3.1. 음주문화 개선을 위한 제언
3.2. 보건사업 수행의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음주문화의 현황과 문제점
우리나라의 알코올 소비량은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은 아니지만 폭음 등 고위험음주의 비율이 높은 실정이다. 2015년에 우리나라 1인당 주류소비량은 9.1리터로, OECD 평균 9.0리터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우리나라 알코올 사용장애 비율은 6.3%로, WHO 평균 4.6%(WHO, 2014)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알코올 사용장애 평생유병율은 12.2%이며, 일년 유병률은 3.5%로, 2016년 기준하여 지난 일년간 알코올 사용장애 환자수는 139만명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보건복지부, 2017). 고위험음주와 위험음주로 인한 사회적 폐해는 상당한 수준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알코올 사용장애 유병률은 매우 높은 수준으로, 알코올 사용장애 평생유병율은 남성 18.1%, 여성 6.4%이며, 지난 일년간 알코올 사용장애 추정환자는 139만명에 해당된다(보건복지부, 2017).
알코올은 각장 암을 비롯하여 간질환, 심뇌혈관질환, 당뇨 등 다양한 질병 발생 위험도를 증가시킨다. 또한 문제음주는 질병뿐 아니라 손상과의 관련성도 높다고 할 수 있다. 음주로 인한 사망과 질병, 사고발생 등 젊은 연련층의 음주폐해가 심각한 상황이며, 나아가 범죄 및 사회적 비용은 그 도를 넘어서고 있으며 사회문제화 되었다. 이에 형사사법기관은 음주운전 및 음주관련범죄에 있어 형사적 처벌을 강화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형사적 처벌만이 음주 운전 및 음주 관련 범죄의 유일한 해결방안이라기보다 적절한 치료적 개입 또한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음주운전 및 음주관련범죄의 재범률을 보아도 알 수 있는 것처럼 처벌만이 능사는 아니라고 생각된다. 무엇보다 다각적인 개입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1.2. 보건사업의 필요성
우리나라의 알코올 소비량은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은 아니지만 폭음 등 고위험음주의 비율이 높은 실정이다. 2015년에 우리나라 1인당 주류소비량은 9.1리터로, OECD 평균 9.0리터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우리나라 알코올 사용장애 비율은 6.3%로, WHO 평균 4.6%(WHO, 2014)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알코올 사용장애 평생유병율은 12.2%이며, 일년 유병률은 3.5%로, 2016년 기준하여 지난 일년간 알코올 사용장애 환자수는 139만명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보건복지부, 2017). 고위험음주와 위험음주로 인한 사회적 폐해는 상당한 수준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알코올 사용장애 유병률은 매우 높은 수준으로, 알코올 사용장애 평생유병율은 남성 18.1%, 여성 6.4%이며, 지난 일년간 알코올 사용장애 추정환자는 139만명에 해당된다(보건복지부, 2017). 알코올은 각장 암을 비롯하여 간질환, 심뇌혈관질환, 당뇨 등 다양한 질병 발생 위험도를 증가시킨다. 또한 문제음주는 질병뿐 아니라 손상과의 관련성도 높다고 할 수 있다. 음주로 인한 사망과 질병, 사고발생 등 젊은 연련층의 음주폐해가 심각한 상황이며, 나아가 범죄 및 사회적 비용은 그 도를 넘어서고 있으며 사회문제화 되었다. 따라서 보건사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문서 내용 분석
2.1. 마산 국화 축제 기간 올바른 음주문화 만들기
2.1.1. 사업 배경
인류학적 전통에서 축제는 주로 광범위한 종교현상의 하나이거나 상징적 연행행위의 하나로 연구되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최근에 이르러서야 축제현상 자체를 단순한 놀잇거리 수준으로 파악하는 것을 넘어서서 중요한 문화현상 중의 하나로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최근에 와서는 주변에서 다양한 축제행사들이 흔하게 벌어지는 것을 보게 되었고, 월드컵 경기를 치르게 되면서 단순히 지나치기에는 축제적인 흥분이 상당한 파급효과를 가져온다는 사실을 체감하면서 축제현상에 대한 본격적인 분석의 잣대를 들이대기 시작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축제는 인간의 기본적 속성의 흐름을 차단하는 것을 파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고 볼 수 있다. 기득권적 권력, 불평등적 모순, 억압과 갈등, 어두움과 희미함을 걷어내고자 하는 것이 축제이다. 그래서 축제 속에서 인간은 끊임없이 파괴하고자 하며 스스로 모든 세속적인 허울과 위선을 벗어던지거나 모든 세속적 허상을 감출 수 있는 가면을 쓰고 변장을 하고 온몸에 그림을 그린다. 그러나 실제로 우리가 참여하고 관찰할 수 있는 축제들은 그 양상과 의미 그리고 그것들의 사회문화적 ...
참고 자료
류정아. (2003). 천차만별적 기능. 축제인류학.
고숙사, 정영호. (2018). 고위험음주 및 위험음주의 질병 발생위험도 분석. 알코올과 건강행동연구. 19권, 1호. p43-52.
박성수. (2011). 음주로 인한 범죄행위에 대한 강제 치료적 개입방안. 한국치안행정학회. 제 7권, 4호. p223-246.
정소연, 김유일, 조비룡, 김경우, 장윤녕, 권혁태, 허봉열. (2007). 한국 중년에서 건강 행동의 인식도와 실천율의 관련성. Korean journal of Family Medicine. 제 28권, 11호. p845-852.
경남도민신문 ‘허성무 창원시장 "내년 마산국화축제 바다접근성 살려 차별화"’(http://www.idomin.com/news/articleView.html?idxno=713161)
통계청(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
대한보건협회-음주관련 통계시스템(http://stat.kpha.or.kr/)
2019년 마산 국화 축제 팸플릿
선종갑, 고호석, 이승훈. (2016). 문화관광축제의 평가속성 만족을 활용한 시장세분화 – 마산 가고파국화축제를 대상으로. Journal of Hotel & Resort 제 15권, 1호. p41-57.
오미성 외. 성과기반 지역사회간호학. 서울:퍼시픽북 2018.
정문희, 김미혜, 김정아. (2007). 초등학생 음주예방 교육 프로그램. 한국생활환경학회지, 14(4),
김용석, 송진희, 신희연. (2019). 청소년의 또래관계와 음주·흡연 경험 : 사회관계망 분석의 적용. 정신건강과 사회복지, 47(3)
통계청, 「2019 청소년 통계」
질병관리본부, 「2016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보건복지부 - http://www.mohw.go.kr/react/index.jsp
마포구보건소 절주사업
지역사회 건강통계 : 광주광역시 남구. 2021. 국회도서관
2023. 지역사회 음주폐해예방사업 안내서. 보건복지부.
건강증진총서 제5호 세계보건기구 해로운 음주 감소를 의한 세계전략
2024년 지역사회 음주페해예방사업 안내서
한국건강증진개발원 : 음주폐해예방교육 강사매뉴얼
2024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안내 음주폐해예방
변혜민 (2022). 알코올중독자를 위한 해결중심 노래심리치료 프로그램 개발 인문사회 21. 13(2). 277-292. doi: 10.22143/HSS21.13.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