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자기소개서 작성 및 첨삭 지도
1.1. 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한 세부 운영계획
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한 세부 운영계획은 다음과 같다"
'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한 세부 운영계획'에는 목적, 운영방침, 세부 운영계획 등이 포함되어 있다. 먼저 목적은 '20**학년도 대입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자기소개서 및 면접-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준비를 위하여, 대학교육협의회의 공통양식을 기준으로 하고 학생의 지원 대학교 및 모집단위에 최적화된 자기소개서 작성을 목표로 삼아 첨삭지도를 함으로써 효율 높은 결과를 거두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명시되어 있다.
운영방침으로는 첨삭 지도 기간이 20**.**.**(월) ~ **.**(금)이며, 지도교사 1인이 해당 그룹 학생의 자기소개서를 첨삭지도 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제1차 프로그램 완결 후 제2차 프로그램에서는 관련서류 및 추천서 점검 그리고 면접지도를 실시할 예정이다.
세부운영계획에 따르면 회차별 지도내용, 개인별 지도 시간, 지도교사 및 학생으로 구성된 총 10개의 지도 그룹에 대한 안내가 제공된다. 지도 내용은 대교협 공통양식으로 자기소개서 작성 첨삭지도를 진행하다가, 이후 지원대학과 모집단위가 확정되면 대학별 고유양식을 사용하여 첨삭지도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매 회차마다 지도교사 1인이 학생 1명씩 개인별 1:1 맞춤형 지도를 30분씩 진행하며, 항목별 집중 지도가 종결된 후에는 지도교사 협의회를 통해 자기소개서를 최종 점검 및 정리하는 과정이 포함된다.
1.2. 자기소개서 첨삭 지도 내용 및 일정
자기소개서 첨삭 지도 내용 및 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1회차에는 재학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경험1에 대해 30분간 개인별 지도가 이루어진다" 이는 대학교육협의회 공통양식 1번 문항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학생의 학업에 대한 열정과 성실성, 우수성 등을 알아보기 위한 첨삭 지도이다"
둘째, 2회차에는 재학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경험2에 대해 30분간 개인별 지도가 실시된다" 이 역시 공통양식 1번 문항과 관련된 내용으로, 학생의 학업 역량과 특별한 배움의 경험을 세부적으로 살펴본다"
셋째, 3회차와 4회차에는 교내 활동으로 배우고 느낀 점1과 2에 대해 각각 30분간 개인별 지도가 이루어진다" 공통양식 2번 문항과 관련된 이 지도에서는 학생의 교내 활동 참여도와 리더십, 협력성 등의 역량을 점검한다"
넷째, 5회차와 6회차에는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 실천 사례1과 2에 대해 각각 30분간 개인별 지도가 진행된다" 공통양식 3번 문항과 관련된 이 지도에서는 학생의 인성 및 대인관계 역량을 살펴본다"
다섯째, 7회차에는 대학별 자율 문항에 대해 30분간 개인별 지도가 이루어진다" 이는 지원 대학교와 모집단위에 맞춰 자기소개서를 최적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된다"
마지막으로 8회차에는 종합적인 지도가 30분간 실시된다" 앞서 진행된 7차례의 개별 지도를 토대로 자기소개서 전반에 대한 피드백이 제공될 것이다"
이와 같은 자기소개서 첨삭 지도 계획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역량과 경험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