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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직(직장) 내 갈등 사례와 해결방안
1.1. 갈등 사례 1: 상사와의 갈등
1.1.1. 원인 분석
상사 A는 지극한 개인주의 성향을 보인다. 본인의 업무에만 책임감이 높다 보니 주어진 업무에는 충실하지만, 다른 사람의 입장은 고려하지 못한다. 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무관심하고 누군가 함께 하는 것을 부담스러워한다. 이렇듯 지극히 개인적인 상사 A의 이미지는 부서 전체의 이미지로 굳어져 타 부서에 업무 협조를 얻을 때도 어려움이 있었다.
1.1.2. 해결 방안
상사 A의 개인주의적 성향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태도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사 A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가족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자신의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관심을 갖는 등 감정적 교류를 시도하였다. 이를 통해 상사 A와 공통의 관심사를 발견하고 신뢰를 쌓아갈 수 있었다. 또한 업무에 대한 내용을 처음부터 끝까지 투명하게 공유하며 함께 협력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상사 A가 자신을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존재라는 인식을 갖도록 하였다. 이와 더불어 타 부서에서도 상사 A의 장점과 장점을 알리며, 개인적인 성향에 대한 이해와 수용의 자세를 전파하였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상사 A와의 갈등을 해소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다.
1.2. 갈등 사례 2: 상사와의 갈등
1.2.1. 원인 분석
상사 B는 자신에 대한 자부심이 높았고, 자기 말이 뭐든지 바르다고 생각하는 편이었다. 그에 반하여 어리고 의사 표현이 분명하지 않던 본인은 하나부터 열까지 가르쳐야 하는 상대였다. 이에 따라 상사 B는 본인의 사소한 행동 하나하나를 세세하게 간섭하고 지시하였던 것이다.
1.2.2. 해결 방안
상사 B와의 갈등에 대한 해결 방안은 다음과 같다.
먼저, 업무에 대한 책임감과 능력을 보여줌으로써 상사 B의 신뢰를 얻고자 노력하였다. 상사 B가 세세하게 간섭하고 지시한 이유는 아직 경험이 부족한 본인을 신뢰하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주어진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실수 없이 처리함으로써, 자신이 업무를 스스로 해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상사 B가 점차 본인을 신뢰하게 되었고, 업무에 대한 간섭이 줄어들게 되었다.
또한 상사 B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노력하였다. 상사 B가 자신의 말이 옳다고 생각하는 편이었기 때문에, 그의 지시사항에 대해 반대하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