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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물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4차 산업혁명과 물류
1.2. 스마트 물류의 정의 및 중요성
2. 스마트 물류 기술 사례
2.1. 국외 스마트 물류 사례
2.1.1. 아마존 '키바'
2.1.2. 독일 마가지노 '토루'
2.2. 국내 스마트 물류 사례
2.2.1. 삼성SDS '첼로'
2.2.2. CJ대한통운 '3D Visibility 시스템'
3. 자율주행 상용차와 스마트 물류
3.1. 자율주행 트럭
3.2. 기대효과
4. 스마트 물류 기술의 발전방향
4.1. 물류 창고의 자동화
4.2. 수송 시스템의 효율화
4.3. 국내외 물류 기업의 혁신 동향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4차 산업혁명과 물류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 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루어낸 혁명시대를 의미한다. 18세기 초 첫 번째 산업혁명 이후 가장 최근에 도래한 네 번째 산업시대의 핵심은 빅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무인 운송수단, 3차원 인쇄 및 나노기술과 같은 분야에서의 새로운 기술 혁신을 포함한다. 이러한 혁신적인 기술들은 전 산업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으며, 유통·운수업을 아우르는 물류 분야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물류 분야에서도 다양한 스마트 기술들이 접목되어 활용되고 있다. 물류 기업들은 IT기술, 로봇, 자율주행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을 물류 산업에 적용하여 물류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기존 물류 산업은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인건비 비중이 크고 작업 과정에서의 안전성 문제가 대두되었지만,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도입으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되었다. 자동화와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등을 통해 물류의 속도와 정확성이 향상되고 비용이 절감되는 등 물류 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은 물류 분야에서도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물류 기업들은 첨단 기술을 도입하여 물류 프로세스의 자동화와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구현함으로써 비용 절감, 고객 만족도 향상 등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물류 산업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1.2. 스마트 물류의 정의 및 중요성
스마트 물류의 정의 및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스마트 물류는 제품이 생산되고 판매되는 전 과정에서 첨단 지식기술 및 지능화된 소프트웨어를 적용해 물류시스템의 효율화·최적화한 것으로, 물류활동 간 연계가 가능하도록 한 IT기반의 혁신 시스템이다. 즉, 물류의 5가지 기능(수송·보관·하역·포장·정보화)에 다양한 IT기술이 적용되어 물류활동의 효율성·유연성·지속가능성이 향상된 물류활동을 의미한다.
스마트 물류가 급격하게 부상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4차산업혁명이 데이터를 이용함에 따라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류는 기본적으로 사람이 수행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매출액 대비 비용 중 인건비의 비중이 매우 큰 산업이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의 기술들을 이용할 때 인건비의 비중을 낮출 수 있다.
또한 물류산업에는 안정성의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한데, 스마트 물류를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컨테이너 야적장의 경우 사람이 상주하기에는 안전하지 않지만 IoT, 자동화 등의 기술을 활용하면 안전한 작업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물류 산업의 CAPA를 고려할 때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이 이용될 때 가장 효율적이다. 예를 들어 선박에 컨테이너를 선적할 때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을 활용하면 정확한 CAPA 계산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추가 요금 납부나 지연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스마트 물류는 물류 산업 전반에 적용이 가능하며, 운송-하역-보관-분류의 물류 시스템을 자동화하고 지능화할 수 있어 물류 흐름 전반에 걸쳐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이는 국가 정책으로도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으며, 기업들도 자체적으로 스마트 물류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2. 스마트 물류 기술 사례
2.1. 국외 스마트 물류 사례
2.1.1. 아마존 '키바'
아마존은 제프 베조스가 1994년 시애틀에 설립한 미국의 전자상거래를 기반으로 한 IT기업이다. 1999년에는 물류센터가 미국과 유럽 총 5군데였으나, 2000년대 들어 다양한 사업을 확보하면서 물류 시스템에 총 46억 달러를 투자하였다.
2012년 3월 아마존은 물류 처리의 생산성과 정확성을 획기적으로 제고할 수 있는 로봇 시스템인 '키바(KIVA)'를 7억 7500만 달러에 인수하였다. 키바의 로봇들은 창고에서 물건을 집고, 포장하는 역할을 한다. 직원이 명령을 내리면 해당 제품이 있는 선반으로 이동해 선반의 아랫부분으로 들어가 선반을 통째로 이동시켜 배송을 진행할 직원 앞에 정확한 시간에 가져다 놓는다.
키바 로봇은 약 145kg으로, 약 340kg의 무게까지 들 수 있으며, 6.4km/h 속도로 움직일 수 있다. 키바 도입 전에는 직원들이 창고 전체를 걸어 다니며 필요한 물품을 가져왔지만, 현재는 지정된 플랫폼에 직원들이 서있으면 로봇들이 해당 물품이 있는 선반을 직원들 앞으로 가져온다. 이로써 주문 완료 시간이 90분에서 15분으로 단축되었다.
최근에는 서버에 있는 인공지능이 홈페이지와 창고 내의 모든 물품을 파악해 로봇을 조종하는 방식의 무인창고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아마존은 물류창고에 키바 로봇을 배치한 뒤 운용비용이 20% 정도 줄었으며, 각 물류센터가 약 2200만 달러에 달하는 비용을 절감했다고 분석했다. 또한 재고 보관 공간의 50%를 증대하는 성과를 냈다.
2.1.2. 독일 마가지노 '토루'
독일 물류 로봇 스타트업인 '마가지노'는 기존의 물류 창고에서 사용되는 이송 로봇 이상의 기능을 가진 '토루'를 개발했다. '토루'는 사람의 키 정도 되는 로봇으로, 선반에 박스를 적재하거나 빼내거나 옮기는 등의 작업을 수행한다. 개별적인 상품 아이템을 피킹하고 이동하는 데 효율적이다. 신발 상자의 8개 정도 크기의 물건을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으며 내장된 레이저 레인저가 작업하는 사람과 예상치 못한 장애물을 식별하도록 해준다. 로봇이 어디에 있는지 알기 위해 반사경이나 신호표시 등은 필요 없다. 토루에는 내장된 3D지도가 있는데, 그 지도와 비교해 2개의 레이저 스캐너를 통해 지상 15cm 이상의 공간에 잇는 구조물이나 사람을 인지하고 위치를 추론할 수 있다. 또한 레이저를 발사하여 되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해 벽, 기둥, 사람 등을 파악한다. 이 같은 데이터는 복수의 '토루'가 공유할 수도 있다. 토루의 특징적인 면은 여러 개의 상품을 선택해 이동하는 데 편리한 것이다. 예를 들어 기존의 창고 로봇은 4개의 상품을 로봇에 실어 이동할 경우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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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oong TMS소개영상 (Kor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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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트렌드. ‘4차 산업혁명’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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