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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연구 논문 자아 통제가 어려운 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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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근 연구 논문 자아 통제가 어려운 아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생 정서·행동 문제에 대한 이해
1.1. 학생(청소년)의 사회 및 정서·행동 발달
1.2. 학생(청소년) 사회 및 정서·행동 발달 저해 요인
1.3. 학생(청소년)의 정서·행동 문제 원인 분석
1.4. 학생(청소년) 정서·행동 문제 해결 방안

2. 아동학대와 발달에 미치는 영향
2.1. 아동학대의 정의와 유형
2.2. 아동학대가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2.3.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방안

3. 보육의 필요성과 문제점
3.1. 보육의 필요성
3.1.1. 가족구조와 기능의 변화
3.1.2. 저출산과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3.2. 보육 문제의 쟁점: 아동학대
3.2.1. 보육시설 내 아동학대 원인
3.2.2.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업무 스트레스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생 정서·행동 문제에 대한 이해
1.1. 학생(청소년)의 사회 및 정서·행동 발달

학생(청소년)의 사회 및 정서·행동 발달은 매우 중요하며, 이 시기의 발달 과정은 개인의 전 생애에 걸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학생(청소년)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중 5단계인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란(identity vs role confusion)의 발달 단계에 해당한다. 이 시기에 학생(청소년)들은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고 자신의 역할을 확립하는 과정에서 많은 혼란을 겪게 된다. 자아정체감을 확립하지 못할 경우 자신의 역할에 대한 혼란을 겪게 되고, 대인관계에서 친밀감을 형성하기 어려우며 사회에서 일탈행동을 보일 수 있다.

마르시아(Marcia)의 정체성 지위 이론에 따르면, 학생(청소년)은 정체감 혼미, 정체감 상실, 정체감 유예, 정체감 성취 등 네 가지 정체성 발달 단계를 거치게 된다. 이 시기의 정서성은 호르몬 변화, 인지적 성숙, 자아발달, 다양한 사건에 대한 경험 등의 영향을 받게 된다. 긍정적 정서인 행복, 기쁨, 사랑, 애정의 감정은 가정생활과 학교생활 적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반면, 우울, 공포, 불안, 외로움, 죄책감, 분노, 수치심 등의 부정적 정서는 부모와 또래 관계 및 자기개념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이처럼 학생(청소년)의 사회 및 정서·행동 발달은 매우 중요하며, 이 시기의 발달 과정은 개인의 전 생애에 걸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학생(청소년)이 건강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고 긍정적인 정서를 함양할 수 있도록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개입해야 할 것이다.


1.2. 학생(청소년) 사회 및 정서·행동 발달 저해 요인

학생(청소년) 사회 및 정서·행동 발달 저해 요인에는 아동·청소년 우울증, 공격성, 가면성 우울증 등이 있다.

먼저, 아동·청소년 우울증은 이 시기에 흔히 관찰되는 대표적인 정신건강문제이다. 청소년기는 호르몬 변화, 인지적 성숙, 자아발달 등으로 인해 다양한 정서적 변화를 겪게 된다. 이 시기 청소년들은 행복, 기쁨, 사랑, 애정 등의 긍정적 정서와 우울, 공포, 불안, 외로움, 죄책감, 분노, 수치심 등의 부정적 정서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정서적 변화는 청소년의 가정생활 적응과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친다.

다음으로, 청소년의 공격성은 품행장애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품행장애는 폭력, 거짓말, 도둑질, 가출 등과 같은 폭력적이고 무책임한 행동을 보이는 장애로, 학습적·사회적·직업적 부적응을 초래한다. 또한 청소년의 공격성은 가면성 우울증의 특성으로도 나타난다. 가면성 우울증은 성인 우울증에 비해 짜증, 희망 없음, 무기력 등의 증상을 보인다.

이처럼 청소년기의 우울증, 공격성, 가면성 우울증 등은 청소년의 사회 및 정서·행동 발달을 저해하는 대표적인 요인이다. 이러한 발달 저해 요인들은 청소년의 부적응적 행동 및 사회적 관계 형성의 어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다.


1.3. 학생(청소년)의 정서·행동 문제 원인 분석

학생(청소년)의 정서·행동 문제의 원인 분석에는 다양한 요인이 작용한다. 우선 부모의 양육방식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바움린드(Baumrind)의 연구에 따르면 부모의 양육태도는 크게 민주적, 허용적, 방임적, 독재적 유형으로 구분되는데, 이 중 허용적이거나 방임적 양육태도를 보이는 부모 아래에서 자란 아동은 충동적이고 반항적이며 자기통제가 부족하고 학업성취도도 낮은 경향을 보인다. 반면 민주적인 양육방식을 보이는 부모 아래에서 자란 아동...


참고 자료

인권에서 바라본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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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경우. (2019). 가면우울증-가면 뒤로 감춰진 고통. 정신의학신문 : 김 경우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김 경우. (2019). 연령에 따른 우울증의 징후. 정신의학신문 : 김 경우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제임스 마르시아. 자아정체성 지위이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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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은주, 1998, 아동기 학대 경험과 자아상으로 본 아동의 심리, 사회발달과의 관계, 국내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p.22~25
이선향, 2015, 아동학대 예방 체계의 개선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신대학교 사회복지실천대학원, p.71~73
이혜숙, 「아동보육서비스 향상방안에 관한 실증연구」, 충북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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