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생활속스포츠마케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스포츠 광고의 영향성
2.1. 현대사회의 스포츠와 미디어
2.2. 광고의 중요성 및 특징
3. 스포츠 광고에 나타난 가치
3.1. 삼성전자 올림픽 파트너십 전략
3.2. 올림픽 정신과 기업 이미지
4. 마케팅 관점의 STP 전략
4.1. STP 전략의 개념과 특징
4.2. STP 전략의 실제 사례: 포카리스웨트
4.2.1. 시장세분화
4.2.2. 표적시장 선정
4.2.3. 포지셔닝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의 급속한 경제 성장은 정보산업 발달을 촉진했을 뿐만 아니라 스포츠의 발전과 더불어 프로스포츠, 대중매체, 의류, 컴퓨터 등 현대인들에게 스포츠 산업에 관련한 스포츠 붐을 조성하게 하였다. 특히 정보통신 및 매스미디어의 발달에 따른 기업의 판매수단으로 발달한 광고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서 중요한 요인으로서, 대부분의 기업들은 경쟁 기업들보다 효율적이고 돋보이는 광고를 통해서 기업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창출과 더불어 제품판매 증진에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게다가 현대사회의 스포츠는 직접적인 활동보다 미디어를 통한 소비하는 상품적 특성을 갖는 컨텐츠 차원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스포츠시청이나 스포츠 광고를 통한 스포츠와 관련한 지식과 정보의 획득은 현대인들에게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
2. 스포츠 광고의 영향성
2.1. 현대사회의 스포츠와 미디어
현대사회의 급속한 경제 성장은 정보산업 발달을 촉진했을 뿐만 아니라 스포츠의 발전과 더불어 프로스포츠, 대중매체, 의류, 컴퓨터 등 현대인들에게 스포츠 산업에 관련한 스포츠 붐을 조성하게 하였다. 특히 정보통신 및 매스미디어의 발달에 따른 기업의 판매수단으로 발달한 광고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서 중요한 요인으로서, 대부분의 기업들은 경쟁 기업들보다 효율적이고 돋보이는 광고를 통해서 기업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창출과 더불어 제품판매 증진에 노력하고 있다. 게다가 현대사회의 스포츠는 직접적인 활동보다 미디어를 통한 소비하는 상품적 특성을 갖는 컨텐츠 차원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스포츠시청이나 스포츠 광고를 통한 스포츠와 관련한 지식과 정보의 획득은 현대인들에게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
2.2. 광고의 중요성 및 특징
광고의 중요성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광고는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생활 곳곳에 깊숙이 파고들어 있다. 특히 방송광고는 15~30초의 짧은 시간에 담겨진 우리 사회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광고인들은 광고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소비자들에게 가장 강하게 소구할 수 있는 광고를 만들며, 그렇게 만들어진 광고는 유행을 선도함에 있어서 우리의 삶의 모습을 변화시키는 한 흐름을 형성시킨다"이다.
둘째, 오늘날 수많은 광고에서 단연 스포츠 광고는 매우 큰 파급 효과를 지니고 있다. 오늘날 스포츠 경기를 각본 없는 드라마라고 하는데, 이는 선수가 경기장에서 그동안의 노력을 쏟아내고, 팬들은 경기가 끝날 때까지 누가 이길지 모르는 긴장감으로 경기에서 눈을 떼지 못하게 한다. 이처럼 팬들은 직접적으로 뛰는 선수들 뒤에서 마음에서 함께 뛰며 경기를 관전한다....
참고 자료
스포츠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노재성/조선대학교 스포츠과학연구소/2017
국내,외스포츠마케팅 비교 분석을 통한 방안/황은혜/국민대학교 대학원/2017
상품 홍보와 마케팅, 김재오, 수양재, 2018.03
동아오츠카 웹사이트(브랜드, 뉴스 섹션 참고) https://www.donga-otsuka.co.kr/
포카리스웨트 관련 뉴스 - 국제뉴스 2021.0819 권찬민 기자
배움 사이버 평생교육원 광고학 학습자료
상품 홍보와 마케팅, 김재오, 수양재, 2018.03
동아오츠카 웹사이트(브랜드, 뉴스 섹션 참고) https://www.donga-otsuka.co.kr/
포카리스웨트 관련 뉴스 - 국제뉴스 2021.0819 권찬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