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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사 최종평가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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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평생교육사 최종평가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최종평가서
1.1. 실습기관 소개
1.2. 실습기간 및 시간
1.3. 실습목표
1.4. 실습내용 소개
1.5. 실습목표와 달성 정도
1.6.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 내용소개
1.7. 실습소감
1.8. 향후 실습을 위한 제언
1.9. 실습지도자와 기관에 대한 감사의 내용

2. 평생교육실습일지
2.1. 실습생 서약서
2.2. 실습기관현황
2.3. 실습기관분석 보고서
2.4. 실습생 출근부
2.5. 현장실습 체크리스트
2.6. 실습일지
2.7. 실습중간평가서
2.8. 실습현장평가서
2.9. 최종평가보고서
2.10. 실습소감
2.11. 실습지도기록서

3. 평생교육실습 보고서
3.1. 현장실습 기관에 대한 이해
3.2. 실습일지(1~20)
3.3. 중간평가보고서
3.4. 최종평가보고서
3.5. 실습사진
3.6. 실습보고서
3.7. 모의프로그램 기획
3.8. 실습과제
3.9. 실습평가회
3.10. SWOT분석
3.11. 실습자 자기진단과 목표

본문내용

1. 실습최종평가서
1.1. 실습기관 소개

실습기관인 (주) 000 00평생교육원은 언론기관 부설 평생교육기관으로 심리상담을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개인상담, 집단상담 등 다양한 형태의 심리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관이다. 부산진구 범천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중앙시장, 평화시장, 자유시장, 현대백화점과 각종 병원들이 밀집되어있는 상업지역에 자리잡고 있어 많은 상인과 근로자들이 빈번하게 왕래하는 곳이다. 이 기관은 전국에 37개의 지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구조물 안전진단 연구원, 재난안전 정책연구원, 행안부 국민안전교육원 등 60개 이상의 정부기관 및 공공단체와 협약을 맺고 있다. 또한 동서대학 사회교육원과 학점은행제 강의, 평생교육사 및 안전 관련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주) 000 00평생교육원은 평생교육 및 안전교육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기관이다.


1.2. 실습기간 및 시간

본 실습기관의 실습기간 및 시간은 다음과 같다. 실습기간은 2021년 07월 31일(토) ~ 2021년 08월 29일(일)까지 총 1개월의 기간 동안 진행되었다. 실습시간은 평일 야간(18:00~22:00), 주말 이용(9:00~18:00) 등 탄력적으로 진행되었다. 총 실습시간은 3주간 약 120시간 정도로 구성되었다.


1.3. 실습목표

실습 목표는 실습생의 목표와 실습기관의 목표로 구성되어 있다.

실습생의 목표는 "평생교육이 처해있는 현실을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고 느껴 봄"이다. 즉, 평생교육의 실제 현장을 직접 경험하고 그 현실을 체감하는 것이 실습생의 목표이다.

실습기관의 목표는 "평생교육사로서 필요한 전문적 능력 및 올바른 태도와 자질을 함양시킴"이다. 실습기관에서는 실습생이 평생교육사로서 필요한 전문성과 바람직한 자질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실습생은 평생교육 현장의 실제를 체험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실습기관은 실습생의 평생교육사로서의 전문성과 자질 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평생교육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게 된다.


1.4. 실습내용 소개

실습기간 및 시간은 21.07.31~08.29까지 평일 야간(18:00~22:00), 주말 이용(9:00~18:00) 등 탄력적으로 진행하였다. 실습기간 동안 다양한 프로그램운영 경험과 프로그램개발 전 과정 및 현장에 필요한 실무를 실습할 수 있었다. Covid-19라는 특이적인 현실로 인해 참관은 최대한 자제하고 방문조사 등 접촉할 만한 상황은 최대한 배제하여 온라인 검색, 참고 교재 등으로 자료정리를 하였다. 학습지원 및 실습업무의 이해 등 담당업무를 수행하며 실습을 진행하였다.


1.5. 실습목표와 달성 정도

실습목표와 달성 정도는 실습생의 목표인 "평생교육이 처해있는 현실을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고 느껴 봄"과 실습기관의 목표인 "평생교육사로서 필요한 전문적 능력 및 올바른 태도와 자질을 함양시킴"을 충분히 달성하였다고 볼 수 있다.

실습생은 평생교육기관의 유형과 현황을 파악하고,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비교분석해 볼 수 있었다. 또한 Covid-19 상황에서 비대면 방식으로나마 최대한 접촉을 줄이며 프로그램을 참관하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 현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실습기관 역시 실습생에게 평생교육사로서 필요한 전문적 능력과 태도, 자질을 함양시키기 위해 체계적인 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도자의 세심한 지도와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실습생은 평생교육 관련 업무와 프로그램 기획, 진행 등을 경험하며 전문성을 기를 수 있었다.

따라서 실습생의 목표와 실습기관의 목표가 모두 충분히 달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1.6.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 내용소개

평생교육 실습지도자의 지도는 실습생의 실습교육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실습지도자의 풍부한 경험과 전문적 지식을 통해 실습생은 평생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업무를 효과적으로 익힐 수 있었다.

실습지도자는 평생교육사로서 필요한 전문적인 능력과 올바른 태도, 자질을 함양시키기 위해 노력하였다. 실습생은 실습지도자의 지도 아래 평생교육 현장에서 겪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으며, 특히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운영, 학습자 관리 등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를 충실히 배울 수 있었다.

실습지도자는 실습생에게 체계적인 실습 일정과 내용을 제공하고, 실습과정에서의 어려움을 세심하게 파악하여 상황에 맞는 지도와 조언을 해주었다. 또한 실습생의 역량과 태도를 면밀히 관찰하며 실습생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습생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특히 실습지도자는 실습생이 평생교육 현장에서 요구되는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구체적인 실습 과제와 교육 자료를 제공하고, 실습생의 수행 과정을 세밀하게 모니터링하며 적절한 지도를 해주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평생교육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었다.

또한 실습지도자는 실습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실습생의 이해도와 수행 능력을 파악하고, 실습생의 개별적인 상황과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도를 제공하였다. 이는 실습생의 실습 성과를 높이는 데 기여하였다.

실습지도자의 열정적인 지도와 관심, 지원 덕분에 실습생은 평생교육 현장에서의 실무 경험을 충실히 쌓을 수 있었으며, 평생교육사로서의 자질과 전문성을 효과적으로 함양할 수 있었다.


1.7. 실습소감

실습소감은 전반적으로 실습기관을 통해 평생교육사로서의 소양과 역량을 쌓을 수 있었던 매우 의미 있는 경험이었다고 볼 수 있다. 실습생은 이번 실습을 통해 평생교육 현장의 실제 모습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고, 평생교육사로서 필요한 역량과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다고 언급하고 있다.

실습생은 특히 평생교육 기관의 행정업무와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전반을 학습할 수 있었던 점, 그리고 실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진행을 통해 평생교육사로서의 실무 능력을 기를 수 있었던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또한 실습지도자의 체계적인 지도와 피드백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었다는 점도 실습의 큰 성과로 언급하고 있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해 제한적인 실습 환경에서 진행되어 아쉬움이 남는다고 토로하고 있다. 대면 수업과 이용자 활동을 충분히 경험하지 못했던 점은 아쉬운 부분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으로 실습생은 이번 실습을 통해 평생교육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한층 더 기를 수 있었던 소중한 기회였다고 평가하고 있다. 향후 평생교육 현장에서 실무를 담당할 때 이번 실습 경험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1.8. 향후 실습을 위한 제언

향후 실습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상황과 여건이 좋아져서 더 많은 프로그램이 활성화되고 또 그 프로그램을 직접 참관하고 보조역할 등의 실습을 할 수 있기를 고대해본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한 제한적인 상황으로 인해 실습생으로서 실제 평생교육기관의 전체적인 모습을 온전히 경험하지 못한 것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하지만 이러한 제한적인 상황에서도 실습지도자의 세심한 지도하에 평생교육기관의 운영, 행정업무, 프로그램 개발 및 진행 등 다양한 실무를 경험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실습이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향후 실습에서는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상황이 이어지지 않기를 기대하며, 실습기관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고 보조하는 등 실무에 더욱 깊숙이 개입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한 실습기관과 지역사회와의 연계성을 직접 경험하고, 지역사회의 특성을 반영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해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길 바란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사로서의 실천적 역량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이번 실습에서 익힌 행정업무 처리 능력과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역량을 토대로, 향후 실습에서는 평생교육기관의 중장기적인 발전 전략을 수립해보는 등 보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평생교육기관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사로서의 전문성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1.9. 실습지도자와 기관에 대한 감사의 내용

실습지도자와 기관에 대한 감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실습지도자님의 꼼꼼한 자료 정리와 세세한 설명으로 놓치는 부분없이 잘 해낼 수 있었다. 풍부한 참고자료로 평생교육현장을 이해하고 습득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되어 정말 감사하다. 일과 병행하느라 많이 고단했고 시간적으로 쫓기는 상황을 이해해 주시고 배려해 주신 점 너무너무 감사하게 생각한다. 다소 적지 않은 나이에 실습을 진행하여 젊은 친구들보다는 아무래도 업무가 뒤쳐지고 조금은 부족했을텐데 한번도 티내지 않으시고 오히려 격려해 주시고 칭찬해 주셔서 힘이 되었다. 위치적으로 접근성이 좋았고, 쾌적한 환경 그리고 직원 모든 분들의 친절함에 감동이었다. 평생교육 실습처를 알선한다면 적극 추천하고 싶은 마음이다. 심리프로그램에 필요한 교구들을 활용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무엇보다 좋았다. 언론부설기관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져 본 기관을 선택하여 실습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


2. 평생교육실습일지
2.1. 실습생 서약서

본인은 평생교육실습 과정을 이수함에 있어 귀 기관의 제반 규칙 및 실습생 준수사항을 엄수할 것을 서약한다"이다. 본 서약서를 통해 실습생은 실습기관의 규칙과 준수사항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다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실습기관에 대한 책임감과 주인의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실습에 임할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


2.2. 실습기관현황

00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는 부산시 00구 00동에 위치한 평생교육시설이다. 동 기관은 2017년 3월에 개관하였으며, 00연대가 운영하는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기관이다.

기관의 설립 이념은 이용자의 욕구와 자기결정을 존중하고, 개별평가 및 욕구에 기초한 평생교육을 실시하며, 정상화의 삶으로 성장과 환경을 지원하고, 자립능력 향상을 위한 제반 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다. 특히 평생교육의 혜택으로부터 외면당하고 있는 중증발달장애인들에게 배움의 기회와 돌봄을 제공하여 시설이 아닌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관의 주요 사업 내용은 크게 정규교육 사업, 특별교육 사업, 공통 사업, 지역 사업으로 구분된다. 정규교육 사업에는 기초자립생활 프로그램, 지역사회적응 프로그램, 기초문해 교육 프로그램, 건강관리 프로그램, 직업준비 프로그램 등이 포함된다. 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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