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윤리학 개요
1.1. 간호윤리학의 의의
간호윤리학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간호사의 인류 건강 유지·증진을 위한 노력은 인간의 사회적·경제적 상태, 인종, 문화, 종교, 건강상의 특성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동등하게 적용되므로, 간호는 윤리적인 행위라고 할 수 있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삶과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수많은 결정을 하게 되므로 특별한 권한과 책임감, 그리고 돌봄과 치료에서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호사의 행위가 항상 도덕적이고 가치 있는 것은 아니며, 때로는 지식의 부족이나 무지로 인해 바람직하지 않은 결정을 내릴 수 있기 때문에 간호윤리학이 필요하다."" 간호윤리학은 간호사의 직무수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과 문제를 해결하고, 대상자의 가치와 권리를 옹호하며, 바람직한 간호실무를 수행하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대상자에게 선을 행하고 해로움을 피하게 할 수 있으며, 간호 그 자체가 대상자와 가족들의 의견을 존중하려는 속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간호사의 의도와 행위는 도덕적으로 훌륭하고 윤리적이어야 한다.""
1.2. 간호윤리학의 역사
간호윤리학의 역사는 전 세계적으로 나이팅게일의 출현과 함께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나이팅게일은 간호의 근본 이념을 인간 생명의 존엄성과 기본권을 존중하고 옹호하는 것으로 제시하였으며, 이는 간호윤리의 기반이 되었다"" 이후 1960-1970년대에는 환자 개인 옹호, 자율성 존중, 환자권리 존중을 강조하는 윤리 개념이 발전하였고, 1970-1980년대에는 간호 발전을 위한 연구와 윤리적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1980년대에는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이 간호사와 간호학생의 도덕발달 수준 연구에 활용되었으며, 1990년대 이후에는 생명공학의 발전에 따른 다양한 윤리적 문제들이 탐색되기 시작하였다"" 국내에서는 1990년대 후반부터 간호윤리 교육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지만, 아직 충분히 제공되지 않고 있어 더욱 강화될 필요가 있다""
1.3. 생명윤리학의 개념
생명윤리학은 전통적인 윤리 이론에 과학, 의학, 보건위생학 등의 특수 영역 지식을 접목시켜 공통적인 윤리 원칙과 규칙을 적용하는 학문이다. 생명윤리학은 1970년대 후반에 등장하였으며, 생명공학, 심리학, 생의 공학, 유전학 등 기술상의 진보로 인해 등장한 다양한 생명 관련 문제를 다루고 있다.
생명윤리학의 주요 주제는 생명의 시작, 죽음, 의료자원의 분배, 장기이식, 생명공학, 연구방법론 등 생명과 관련된 다양한 영역을 포함한다. 따라서 생명윤리학은 과학, 의학, 보건 분야의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생명과 관련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학문이다.
이러한 생명윤리학의 등장 배경에는 1947년 뉘른베르크 재판과 1950년대 장기이식 가능성의 발견, 1973년 미국 병원협회의 환자 권리 장전 제정 등이 자리하고 있다. 특히 미국에서는 1960년대 초 시애틀 스크리너 의사가 "누구에게 장기 혈액투석을 실시하여야 하는가?"라는 윤리적 문제를 제기하면서 병원윤리위원회의 설립이 확대되었고, 이후 재의사결정 과정에서 환자, 가족, 치료팀의 관점과 가치관이 고려되도록 하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었다. 국내에서도 1980년대 장기이식 실시를 계기로 병원윤리위원회가 생겨나기 시작했으며, 특히 "보라매 병원 사건" 이후 그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었다.
이처럼 생명윤리학은 급격한 의학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윤리적 문제가 대두되면서 등장한 학문으로, 생명과 관련된 다양한 영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1.4. 병원윤리위원회의 기능
병원윤리위원회의 기능은 "임상에서 발생하는 매우 다양한 윤리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보다 체계적인 접근이 이루어진 것 중의 하나"이다. 1980년대부터 국내의 장기이식 본격화됨에 따라 장기이식을 하는 병원을 중심으로 병원윤리위원회가 만들어지기 시작하였고, "보라메 병원 사건" 이후 병원윤리위원회의 필요성이 더욱 크게 부각되면서 많은 병원에 윤리위원회가 설치되었다.
그 당시 의사와 보호자들의 서명만 있으면 환자의 퇴원이 가능하였지만, 담당의사의 단독 판단보다는 다양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함을 깨닫게 된 계기가 되었다.
병원윤리위원회의 주요 기능은 "치료 내용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치료 결정에 관해 환자, 가족, 치료 팀의 각기 다른 사람들의 다양한 관점, 인식, 정보 등을 토론하고 살펴봄으로써 문제해결을 모색하는 것"이다.
미국 병원윤리위원회의 기능으로 제시된 바에 따르면, "임상사례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파악하고 분석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건강관리 서비스와 그 결과를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하였다. 구체적인 기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에 내재해 있는 가치들의 충돌과 불확실성의 특성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둘째, 관련된 사람들의 이해관심, 권리, 책임에 대한 각각의 충돌에 대한 해결을 촉진한다.
셋째, 윤리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윤리규범 및 표준과 일치되는 실무촉진을 통하여 정책개발, 질 향상, 자원의 적절한 활용을 위한 기관의 노력을 알리는 것이다.
넷째, 환자 간호와 관련된 윤리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여 현재의 문제나 미래의 윤리 문제를 잘 다룰 수 있도록 직원들을 지지한다.
즉, 병원윤리위원회는 체계적인 의사결정 절차를 확보하는 기전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2. 윤리학의 기본개념과 이론
2.1. 윤리학의 기본개념
윤리학의 기본개념은 다음과 같다.
윤리학은 인간복지에 대한 답을 제시하는 학문으로, 인간행동의 도덕차원을 이해하도록 돕는 철학의 한 형태이다. 윤리는 사람이 세상을 사는 데 마땅히 해야 할 도리 및 그에 준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윤리학에 대한 철학적 고찰에 따르면, 윤리학은 실천적 특징을 강하게 나타내는 학문으로 크게 기술윤리학, 메타윤리학, 규범윤리학으로 분류된다. 기술윤리학은 도덕현상을 서술하고 설명하여 윤리 문제와 관련된 인간성에 관한 이론을 전개하며, 메타윤리학은 윤리적 용어의 개념 의미 정의 등이 정당화되어질 수 있는지 여부를 탐구한다. 규범윤리학은 인간의 행동을 규제하는 도덕표준에 초점을 두며, 이론규범윤리학과 응용규범윤리학으로 구분된다. 간호윤리학은 규범윤리학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도덕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추구하는 것으로, 도덕성에 대한 논의는 정신분석학, 사회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을 통해 이루어진다. 특히 인지발달이론에 따르면, 피아제는 아동의 도덕성 발달을 공정성과 상호성의 관점에서 설명하였고, 콜버그는 도덕적 판단력의 발달 과정을 3수준 6단계로 구분하였다. 또한 길리간은 여성 중심적 관점에서 도덕발달 이론을 제시하였으며, 레스트는 도덕적 행동의 4가지 구성 요소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도덕발달 이론들은 윤리학의 주요 이론들과 연계되는데, 대표적으로 윤리적 상대주의, 윤리적 객관주의, 공리주의, 의무주의, 돌봄 윤리, 덕 윤리, 권리에 기반을 둔 윤리 이론 등이 있다. 이러한 윤리 이론들은 각각 특징과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간호 실무 및 의사결정에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2.2. 도덕발달 이론
2.2.1. 피아제의 도덕발달 이론
피아제의 도덕발달 이론은 인지발달 이론에 근거하여 아동의 도덕성 발달 과정을 설명한다"" 피아제는 아동의 인지발달 단계에 따라 도덕성 발달도 단계적으로 진행된다고 보았다""
첫 번째 단계는 "타율적 도덕성(책임)"" 이 단계의 아동은 처벌과 보상에 의해 도덕성이 형성되며, 규칙을 절대적으로 준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공을 던져 창문을 깨뜨리면 처벌을 받게 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규칙을 따른다""
두 번째 단계는 "자율적 도덕성(선택)"" 이 단계의 아동은 상호성에 기반한 균형 있는 규칙을 이해하게 되며, 상황에 따라 규칙의 적용이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작은 동생의 공이 창문을 깨뜨려도 동생이 잘못했다고 인정하고 사과하면 처벌하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피아제는 아동의 도덕 발달이 이러한 두 단계를 거쳐 진행된다고 보았다"" 타율적 도덕성에서 자율적 도덕성으로 발달해나가는 과정에서 아동은 규칙의 제약에서 벗어나 상황에 따른 융통성 있는 도덕판단을 하게 된다"" 이처럼 피아제의 도덕발달 이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