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 현장은 사회복지실천의 중심이 되는 공간이자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장소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사회복지실천 현장은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사회복지기관뿐만 아니라 행정기관을 포함한다. 사회복지실천 현장은 사회복지사의 활동을 규정하는 핵심적인 서비스 환경이며,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사회복지기관은 복지정책과 정부의 지원에 따라 운영되므로 사회복지실천 현장은 환경 속의 체계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실천 현장은 사회복지실천의 중심이 되는 공간으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져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과 욕구충족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1.2.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전문성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전문성은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매우 중요하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촉진시키는 변화매개자이자 전문가로서,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가 환경 속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한다.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크게 1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가능하게 하는 사람-조력자(enabler)로 클라이언트의 능력을 발달시켜 문제해결을 돕는다. 둘째, 중개자(broker)로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자원을 연결해준다. 셋째, 옹호하는 사람-옹호자(advocate)로 클라이언트의 권리를 대변하고 서비스를 찾아준다. 넷째, 권한부여자(empowerer)로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환경을 이해하고 결정에 책임을 지게 한다. 다섯째, 행동가(activist)로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참여한다. 여섯째, 중재인(mediator)으로 갈등을 조정한다. 일곱째, 협상하는 사람-협상자(negotiator)로 화해와 의견일치를 이끌어낸다.
여덟째, 교사(educator)로 클라이언트의 기술과 능력을 향상시켜준다. 아홉째, 주창자(initiator)로 잠재적 문제와 욕구를 발굴하고 알린다. 열째, 조정자(coordinator)로 서비스를 연결하고 조정한다. 열한째, 조사연구자(researcher)로 체계적으로 변화를 모니터링한다. 열두째, 집단 촉진자(group facilitator)로 변화를 지도하고 격려한다. 열셋째, 강연자(public speaker)로 사회적 문제를 알리고 해결책을 제시한다.
이처럼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매우 광범위하고 전문적이다. 최근에는 행정적 실천에서부터 상담, 옹호, 중재 등의 다양한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이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끊임없이 전문성을 계발하고 책임감 있게 행동해야 할 것이다.
1.3.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의 필요성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의 필요성은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다.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목표달성을 이루기 위한 직접적 수단으로써 일정한 절차에 따라 체계적이고 의도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기 때문이다. 프로그램 개발은 개인이나 가족, 지역사회의 발전과정을 통해 개인적 변화나 사회적 개선을 이루려는 노력인 것이다.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은 조직 활동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다. 프로그램 개발은 기획, 설계, 실행, 평가 등의 과정을 아우르는 절차 및 방법을 포함하고 있어, 보다 명확한 목표설정을 가능하게 하고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는 데 필수적이다. 전문적인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통해 외부의 지지를 향상시키고 사회복지 업무의 효과성과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나아가 대상자의 역량강화도 기대할 수 있다.
과거 사회복지시설들은 관행적인 프로그램 운영으로 인해 효율성 문제를 나타냈다. 또한 시설들의 민영화로 공공성과 공익성보다는 사업적 측면이 강조되었다. 이에 따라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었다. 프로그램 개발은 사회복지서비스의 목표달성 가능성을 높이고 합리성과 책임성을 제고할 수 있다.
프로그램 개발의 유형은 다양하다. 대상자의 욕구를 중심으로 기획하거나 문제해결 중심으로 기획할 수 있다. 또한 기관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거나 대상자나 종사자의 직접 참여를 통해 개발할 수도 있다.
프로그램 평가 역시 매우 중요하다. 평가를 통해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으며, 책무성을 강화하고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장기적으로는 사회복지 실천의 이론 수립에도 기여할 수 있다.
결국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는 효율성, 효과성, 책임성 제고를 통해 사회복지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
2.1.1. 협의적 의미와 광의적 의미
협의적 의미의 사회복지실천 현장이란 사회복지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사회복지기관을 의미한다. 즉, 사회복지실천이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장소 또는 사회복지서비스를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는 사회복지기관을 의미한다.
반면, 광의적 의미의 사회복지실천 현장이란 사회복지실천이 이루어지는 분야 또는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대상, 문제, 집단 등 모두를 포함하는 것으로, 단순한 물리적 공간 또는 장소의 개념을 넘어 사회복지실천이 이루어지는 실천 분야, 사회복지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모든 분야를 지칭한다고 볼 수 있다.
2.1.2. 대상별, 영역별, 장소별 분류
사회복지실천 현장은 대상별, 영역별, 장소별로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다.
대상별로는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여성 등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 현장으로 나눌 수 있다. 아동과 관련된 실천 현장에는 아동양육시설, 아동보호치료시설, 아동일시보호시설 등이 있으며,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실천 현장에는 노인주거복지시설, 노인의료복지시설 등이 포함된다. 장애인을 위한 장애인 거주시설,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여성복지관 등도 이에 해당한다.
영역별로는 약물남용, 빈곤, 의료, 정신보건 등의 사회복지실천 현장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영역별 실천 현장에서는 각 문제 영역의 특성과 욕구에 맞는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가 제공된다.
장소별로는 학교, 병원, 교도소 등의 사회복지실천 현장을 들 수 있다. 학교사회복지, 군사회복지, 교정복지 등은 각각 학교, 군대, 교도소 등의 특수한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실천을 의미한다.
이처럼 사회복지실천 현장은 대상, 영역, 장소 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으며, 각각의 특성에 맞는 전문적인 사회복지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2.2.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대한 이해
2.2.1. 기관의 기능 및 목적에 따른 분류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대한 기관의 기능 및 목적에 따른 분류는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실천 현장은 1차 현장과 2차 현장으로 나뉜다. 1차 현장은 사회복지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기관으로, 종합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등이 해당된다. 이들 기관의 주요 기능과 목적은 사회복지서비스의 직접적인 제공이다. 반면 2차 현장은 일차적인 기능은 다르지만 사회복지서비스를 부분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