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윤리란 인간이면 누구나 지켜야 할 도리를 말하며, 비윤리라 함은 정상적인 범주를 벗어나는 행위를 지칭한다. 문제는 사람에 따라서 정상의 범위가 다르다는 점이다. 사람마다 저마다의 가치관이 있고 자라온 배경이 있기에 윤리적이냐 비윤리적이냐의 기준이 때로 모호할 수가 있다고 본다. 특히 호스피스에 있어 다양한 윤리적 쟁점과 딜레마에 빠지게 되며 우리는 그것을 어떻게 대처해야 할 지가 중요하다. 그렇다면 이번 과제를 통해 호스피스에는 어떤 윤리적 쟁점과 딜레마가 있는지 알아보고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사는 세상에서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윤리적 기준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2. 호스피스 완화의료에서의 윤리적 쟁점과 딜레마
2.1. 환자의 존엄성 존중과 자율성의 문제
2.1.1. 환자경시와 부적절ㆍ불공평한 돌봄
환자경시와 부적절ㆍ불공평한 돌봄이란, 간호사들의 업무과중과 인력부족으로 인해 충분한 간호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환자를 돌보는 다른 돌봄자들이 환자에게 함부로 대하거나 임종 시기에 환자에게 소홀히 하는 상황을 의미한다.
간호사들은 업무과중과 인력부족으로 인해 환자관리에 소홀하게 되는 경우가 있으며, 이로 인해 환자에게 적절하지 않은 돌봄을 제공하게 된다. 또한 환자를 차별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는데, 이는 담당 간호사나 부적절한 돌봄을 제공하는 다른 돌봄자들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 간호사들은 이러한 상황에서 환자의 존엄성 존중과 자율성이 유지되지 않는 문제에 직면하게 되며, 이는 간호의 기본 가치에 어긋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환자에 대한 부적절하고 불공평한 돌봄은 간호사들이 겪는 윤리적 문제 중 하나로, 이는 간호사들로 하여금 심리적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느끼게 한다.""
2.1.2. 가족의 환자에 대한 권리 존중 문제
가족의 환자에 대한 권리 존중 문제는 말기 환자를 돌보는 간호사들이 겪는 윤리적 갈등 상황 중 하나이다." 환자의 종교적 신념과 가치관을 가족이 무시하고 가족의 종교 의식을 강요하는 경우가 있었다. 또한 환자의 상태가 임종 단계에 접어들어 환자 스스로 사전의료지시서를 작성하기 어려운 경우, 가족들이 대신 작성하는데, 이때 환자의 의사와 다르게 가족의 욕구에 따라 작성되는 경우가 많아 간호사들의 윤리적 고민을 야기한다." 가족이 환자에 대한 관심과 존중이 부족한 상황도 문제로 지적되었는데, 임종 시기에 가족이 함께 하지 않거나 늦게 도착하는 모습을 보며 간호사들은 환자에 대한 가족의 무관심과 존중 결여를 느끼게 된다."
2.1.3. 가족의 환자에 대한 존중 결여
가족이 환자에 대한 존중을 결여하는 문제는 호스피스 병동 간호사들이 겪는 윤리적 문제 중 하나이다. 간호사들은 마지막 시기에 가족이 함께 해야 하는 상황에서 가족이 환자와 함께 있지 않으려고 하거나 임종 시기에 늦게 가족이 오는 상황을 지켜보면서 부정적인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환자에 대한 존중감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또한 가족이 환자의 종교를 무시하고 가족의 종교의식을 수행하려는 것을 목격하며, 환자의 마지막 치료적 선택에 대한 '사전의료지시서'를 환자에게 알리지 않고 가족이 작성하는 상황에서도 윤리적 문제를 경험하고 있었다. 간호사들은 이러한 가족의 환자에 대한 무관심과 불존중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환자에 대한 존중이 결여된 태도에 대해 안타까워하고 있었다.
2.1.4. 가족의 부적절한 의료행위 요구
가족의 부적절한 의료행위 요구는 말기 암환자의 호스피스 돌봄에 있어 간호사들이 겪는 중요한 윤리적 문제로 나타났다.
가족들은 마지막 상황에서 무의미한 생명연장을 요구하는데, 특히 심폐소생술 요구나 중환자실로 이실해 달라는 요구 등이 그에 해당한다. 이러한 무의미한 생명연장에 대한 요구는 환자에게 더 큰 고통을 줄 수 있기에 간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