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와 현상학적 관점 유아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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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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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존주의와 현상학적 관점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유아교육의 개념과 특성
1.2. 유아교육과정의 중요성
1.3.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초

2. 본론
2.1. 유아교육과정의 철학적 배경
2.1.1. 관념론
2.1.2. 본질주의
2.1.3. 실용주의
2.1.4. 항존주의
2.1.5. 진보주의
2.1.6. 실존주의
2.2. 유아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2.2.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2.2. 스키너의 학습 이론
2.2.3. 브루너의 학습 이론
2.2.4.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2.3. 유아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
2.3.1. 사회심리학
2.3.2. 비고츠키 이론
2.3.3. 현상학
2.3.4. 가드너 이론
2.4. 아이즈너의 교육과정 개발 접근
2.4.1. 목표의 설정
2.4.2. 교육과정 내용 선정
2.4.3. 학습 기회 유형
2.4.4. 학습 기회 조직
2.4.5. 내용 영역 조직
2.4.6. 제시 양식과 반응 양식
2.4.7. 평가

3. 결론
3.1. 유아교육과정 개발의 방향
3.2.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유아교육의 개념과 특성

유아교육은 출생에서부터 만8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원, 유치원, 가정 및 어린이집과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유아교육은 취학 전/학령 전(preschool)이라는 용어보다 좀 더 광의로 해석되어야 하며, 학교체제에 포함되어야 한다. 취학 전 교육이라고 할 때의 개념은 학교에 들어가기 이전의 교육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유아교육에는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다. 첫째, 유아교육은 연구 영역의 다양성과 다분히 실천적이며 응용과학적인 특성을 지닌다. 유아교육은 다양한 연구 영역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현장 실천에 주목하는 응용과학적 성격이 강하다. 둘째, 유아교육은 대상 연령과 기관의 다양성을 보인다.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은 유아원, 유치원, 어린이집 등 다양한 기관에서 이루어진다. 셋째, 유아교육은 학교가기 전 교육이 아닌 학교체제에 포함되어야 한다. 유아교육은 취학 전 교육보다 좀 더 광의로 해석되어야 하며, 학교체제 안에 포함되어야 한다.

이처럼 유아교육은 취학 전 교육과는 구분되는 개념이며, 보다 폭넓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유아교육은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교육으로 그 의의와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1.2. 유아교육과정의 중요성

유아교육과정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유아기는 인간의 삶에서 가장 빠르게 변화하는 시기이며, 이때 인간의 뇌가 가장 많은 발달을 하게 된다. 따라서 유아교육은 어린이들의 인지, 사회, 감정, 언어 및 신체 발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들의 적극적인 학습을 촉진하는 매우 중요한 교육 분야이다.

유아교육과정은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초점을 맞춘 교육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유아교육과정은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며, 유아의 사회화와 학습 활동을 통해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한다. 또한 유아의 자기 개발과 미래를 위한 역량 발견을 돕는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과정은 유아의 발달 단계와 특성, 흥미와 요구에 적합한 내용과 방법을 통해 운영된다. 즉, 유아의 능동적인 참여와 경험 중심의 학습, 개별화된 학습 지원, 협력적인 상호작용 등을 통해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한다. 이처럼 유아교육과정은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유아의 현재와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3.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초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초는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기반에 기초하고 있다""

철학적 기초로는 관념론, 본질주의, 실용주의, 항존주의, 진보주의, 실존주의 등이 있다. 관념론은 정신을 중심으로 보는 철학으로, 플라톤은 유아기부터 놀이를 통한 교육을 강조하였다. 본질주의는 인간의 타고난 본성을 발전시키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라고 보며, 전통적이고 체계적인 지식과 더불어 도덕, 예술, 신념, 문화 등의 영역도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실용주의는 경험과 실용성을 강조하여 문제 해결 능력 향상과 실생활 적용을 강조한다. 항존주의는 인간의 자유로운 선택과 불확실성, 삶의 의미 찾기를 강조하며, 진보주의는 학생들이 미래를 향해 진보하며 발전하는 것을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실존주의는 인간 경험과 존재에 초점을 두며 개인의 자유와 선택을 중시한다심리학적 기초에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스키너의 학습이론, 브루너의 학습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등이 있다. 피아제의 이론은 유아의 인지발달 단계에 따른 적절한 교육 방법과 자료 제공을 강조한다. 스키너는 행동 강화를 통한 학습을 중시하며, 브루너는 발견 학습과 교과의 구조 이해를 강조한다.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에 따른 유아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2. 본론
2.1. 유아교육과정의 철학적 배경
2.1.1. 관념론

관념론은 근원적인 실체를 물질이 아닌 정신에서 찾는 철학적 입장이다. 관념론자들은 마음·정신·의식이 물질세계를 형성하는 기초 또는 근원이라고 주장한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은 이상적인 세계인 이데아 세계와 감각적으로 존재하는 현상세계를 구분하였다. 플라톤은 이데아 세계가 보편적이고 영원한 진리이며, 현상세계는 이데아 세계의 모방에 불과하다고 보았다. 따라서 플라톤은 교육의 목적이 감각적 현상세계를 벗어나 이데아 세계의 진리를 인식하는 것이라고 여겼다.

또한 20세기 영국의 과학자 제임스 진스는 우주를 거대한 기계가 아닌 거대한 정신으로 보았다. 이는 정신이 물질세계를 형성한다는 관념론적 관점을 보여준다.

요컨대 관념론은 우리가 경험하는 세계가 정신에 기초한다고 보는 철학적 입장이다. 따라서 관념론자들은 교육의 목적을 인간의 정신적 이상과 가치를 실현하는 것으로 보았다.


2.1.2. 본질주의

본질주의는 교육의 목적이 인간의 본성이나 본질을 이해하고 그것을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교육 철학적 입장이다. 본질주의에 따르면, 인간은 타고난 본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 본성은 발전하거나 개선될 수 있지만, 완전히 바꾸거나 변형시킬 수는 없다. 따라서 교육의 목표는 이러한 본성을 발전시키는 것이며, 이는 지적, 도덕적, 정서적, 물질적 측면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본질주의에서는 교육과정이 학생들의 타고난 본성을 최대한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구성되어야 한다고 본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은 전통적이고 체계적인 지식과 함께, 인간의 본성을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도덕, 예술, 신념, 문화 등의 영역을 다루어야 한다. 본질주의는 인간의 본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개인의 발전을 강조하며, 대인관계나 사회적 책임 같은 측면에서는 다른 철학적 입장들과는 차이가 있다. 이러한 특징은 교육과정 구성과 교육 방법의 선택에도 영향을 미치며,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능력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2.1.3. 실용주의

실용주의(Pragmatism)는 경험과 실용성에 초점을 둔 철학적 입장이다. 이는 교육 철학에도 큰 영향을 미쳤으며, 교육 과정의 목적과 방법론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실용주의 교육 철...


참고 자료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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