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성간호학 성상담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최초 생성일 2024.10.03
4,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모성간호학 성상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성교육
1.1. 성교육의 개념과 목적
1.2. 성교육의 필요성
1.3. 연령별 성교육
1.3.1. 유아기 성교육
1.3.2. 아동기 성교육
1.3.3. 청소년기 성교육
1.3.4. 성인기 성교육
1.3.5. 노년기 성교육
1.4. 성교육의 방향

2. 성 상담
2.1. 성 상담의 개념
2.2. 성 상담의 필요성
2.3. 성 상담자의 사전준비

3. 성과 관련된 이론
3.1. 성의 개념
3.2. 성에 대한 이론적 관점
3.3. 성정체성과 성역할 발달
3.4. 성반응 이론

4. 성건강과 성권리
4.1. 성건강의 의미
4.2. 성 권리 선언문

5. 사랑과 이성교제
5.1. 사랑의 개념과 유형
5.2. 사랑의 시작 조건
5.3. 친밀감의 발달 단계
5.4. 이성교제의 의미와 기능
5.5. 결혼의 의미와 동기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성교육
1.1. 성교육의 개념과 목적

성교육이란 남성과 여성의 성적 특징과 역할을 포함한 성에 관한 과학적인 지식을 올바르게 지도하는 교육이다. 성에 관한 생리적, 의학적인 지식 전달을 통해 성에 대한 건전한 시각과 의식, 사고와 감정 및 태도 등을 함양시키는 일체의 교육적 활동을 의미한다. 성교육은 성의식을 바르게 갖게 하며, 성행동을 합리적이고 인격적이며 사회적으로 원만하게 돕는 교육으로, 전인교육의 일환이며 성에 관한 인간적인 삶의 방식을 키워준다. 또한 남녀의 성적 보완과 조화를 위하여 대상자들이 바람직한 성역할 행동을 하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따라서 성교육의 목적은 긍정적 성 가치관을 확립시키고 성장발달단계에 필요한 과학적이고 확실한 성 지식과 정보를 알려줌으로써 주체적이며 건강한 성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데 있다.


1.2. 성교육의 필요성

오늘날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성 개방 풍조와 성의 상품화로 인하여 기성세대와는 다른 성 의식과 태도로 심각한 가치관의 혼란을 경험하며, 청소년기에 자연스럽게 생기는 이성에 대한 관심이나 성적 호기심, 자위행위들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고 성에 대한 내적 갈등이 많다." 따라서 체계적인 성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이 건전하고 긍정적인 행동을 하도록 성에 관한 지식을 제공해야 하며 현재와 미래의 성 건강에 관계된 기술을 제공해야 한다.""또한 성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의 부족은 성인 성기능장애의 주요요인이므로 성에 대한 올바른 지식의 이해와 정보의 활용을 통해 부부간의 건전한 성생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성교육은 개인은 물론 그들의 자녀나 가족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복지에 영향을 미치며, 국가 전체의 발달에 통합되는 한 부분으로, 21세기의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1.3. 연령별 성교육
1.3.1. 유아기 성교육

유아기 성교육은 건전한 신체 유지, 건전한 성 의식 및 태도 양성, 주변 사람들과 좋은 관계 형성, 유아에게 적절한 성 의식 습득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유아에게 성교육을 할 때는 생식기 위생, 이상 성행동, 우정과 사랑과 같은 개념들과 더불어 유아들의 사회적 성역할, 성 정체성, 성폭력, 양성평등 등의 개념을 실제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과거에는 유아기 성교육이 오히려 유아들의 성적 호기심을 자극시킬 수 있다고 생각해서 유아기 성교육은 필요 없다는 입장이었지만, 최근에는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성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고 이런 사회적 요구에 의해서 국가 차원에서의 관심도 많아졌다""유아기는 성의식이 싹트기 시작하며, 자신의 신체를 인식하면서 남자와 여자라는 생물학적인 성을 알고, 생명의 탄생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시기이다"" 따라서 유아에게 성교육을 할 때는 생식기 위생, 이상 성행동, 우정과 사랑과 같은 개념들과 더불어 유아들의 사회적 성역할, 성 정체성, 성폭력, 양성평등 등의 개념을 실제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또한 유아기 성교육의 목적은 건전한 신체 유지, 건전한 성 의식 및 태도 양성, 주변 사람들과 좋은 관계 형성, 유아에게 적절한 성 의식 습득이라고 할 수 있다""


1.3.2. 아동기 성교육

아동기 성교육은 아동이 성에 관한 잘못된 개념이나 건전하지 못한 호기심을 갖지 않도록 사실에 근거한 정확한 성 관련 지식을 발달단계별로 제시하고, 유아기 단계에서 다루는 신체 발달 및 성 건강에 대한 내용을 과학적인 차원에서 심화·보충시켜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은 성교육을 통해 부모의 중요성, 성 차이, 가족의 중요성, 태아의 수정과정, 아기가 보호받아야 하는 이유 등을 이해하여야 한다"" 아동기 성교육의 내용은 성에 대한 잘못된 개념이나 건전하지 못한 호기심을 갖지 않도록 사실에 근거한 정확한 성 관련 지식을 발달단계별로 제시하고, 유아기 단계에서 다루는 신체 발달 및 성 건강에 대한 내용을 과학적인 차원에서 심화·보충시켜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동이 성적 호기심으로 궁금해하는 내용을 정확히 알려주어야 하며, 말로 설명하기 곤란한 내용이라면 그림책이나 성교육 비디오를 활용할 수도 있다"" 또한 부모의 중요성, 성 차이, 가족의 중요성, 태아의 수정과정, 아기가 보호받아야 하는 이유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3.3. 청소년기 성교육

청소년기 성교육은 아동에서 성인으로 가는 심신의 변화가 급격히 나타나는 시기로,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성에 관한 자유로운 사고 하에 성기, 성징의 발달단계, 성기의 구조, 기능, 월경, 몽정에 관해 자연스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되어야 한다""

청소년기는 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성적발달이 급격히 증가하고 이로 인한 성고민과 문제가 급격히 증가하는 시기이다. 이때 성에 대한 학습을 통해 자신의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알게 되면 청소년의 심리적 불안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사회문화적으로 잘못된 성문화, 남녀의 불평등적인 성역할과 성 고정관념이 성 고민과 문제를 부추기는 경향이 있으며, 청소년들은 인터넷을 통한 음란물의 범람으로 인해 잘못된 성지식을 받아들이기 쉬운 환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성교육이 필요하다.

청소년 성교육의 목표는 청소년들의 성문제와 고민에 대한 현명한 대처능력을 키우고, 올바른 성지식을 습득하며, 성적 의사결정능력을 키워 성표현물에 대한 비판적 안목을 갖추고, 생명에 대한 존엄의식과 양성평등의식을 기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성에 관한 체계적인 지식과 바람직한 성가치관과 태도를 중심으로 교육한다. 구체적으로는 성에 대...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학Ⅰ제 10판, 수문사, 2020,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 편
네이버 지식백과_상담학 사전 : 성교육
논문자료 : 유현정, 김미숙, 『교사와 부모의 유아 성교육에 대한 인식, 필요성에 미치는 요인 및 교육시기 요구에 관한 차이 비교 연구』, 한국사회과학연구, Vol. 36 No. 1, 71-108, June 2017
영화로 배우는 인간성장발달, 수문사, 2020, 오진아 외
논문자료 : 윤하나(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비뇨의학교실), 『노년기 성교육의 필요성과 방안』, 대한의사협회지, Vol. 62 No. 6, 320-324, June 2019
한국심리교육협회 – 성 심리 상담사(https://www.kpei.co.kr/license/license_51.asp)
인형 들고 성교육 나선 간호사들 “아이들 호응 뜨겁죠”, 중앙일보, 2018,
https://www.joongang.co.kr/article/2260971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