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간호학 상호작용 전단계의 예시에 대해서 작성해줄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최초 생성일 2024.10.03
9,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정신간호학 상호작용 전단계의 예시에 대해서 작성해줄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의 예시 동영상 촬영 모임
1.1. 모임일자 및 내용
1.2. 팀 구성 및 역할
1.3. 팀학습 성과
1.4. 보완사항

2. 치료적 의사소통 방법
2.1. 경청
2.2. 촉진적 질문과 진술
2.3. 반영
2.4. 재진술
2.5. 명료화하기
2.6. 정보제공하기
2.7. 자기노출하기
2.8. 직면하기
2.9. 안내하기
2.10. 요약하기
2.11. 침묵하기
2.12. 공감하기
2.13. 초점맞추기
2.14. 피드백
2.15. 바꾸어 말하기
2.16. 반복하기
2.17. 개방형질문
2.18. 인도
2.19. 지각확인
2.20. 내용 설명
2.21. 해석
2.22. 유머
2.23. 제안하기
2.24. 암시
2.25. 수용
2.26. 사건배열
2.27. 관찰
2.28. 비교를 격려
2.29. 탐색
2.30. 명백히 할 것을 요청
2.31. 현실감제공
2.32. 접촉
2.33. 자기주장
2.34. 관계의 즉시성
2.35. 상호의미의 확인
2.36. 설명의 요구

3. 시나리오 작성
3.1. 촉진적 면담기법과 경청하기
3.2. 반영하기
3.3. 재진술하기
3.4. 초점맞추기
3.5. 명료화하기
3.6. 정보제공하기
3.7. 자기노출하기
3.8. 직면하기
3.9. 요약하기
3.10. 침묵하기
3.11. 공감하기

4. 매슬로의 욕구 위계론과 관련된 내용

5. 파슨스의 환자역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의 예시 동영상 촬영 모임
1.1. 모임일자 및 내용

모임일자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소속 A조가 치료적 의사소통의 예시 동영상 촬영 모임을 진행하였다. 모임일자는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지 않지만, 학습 주제가 "치료적 의사소통의 예시 동영상 촬영"임을 통해 해당 모임이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에 대한 실습을 목적으로 진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모임내용으로는 팀 구성 및 역할 분담, 팀 학습 성과 도출, 그리고 보완사항 논의 등이 이루어졌다고 언급되어 있다."


1.2. 팀 구성 및 역할

팀 구성 및 역할은 다음과 같다. 소속 A조의 팀은 총 4명으로 구성되었으며, 각자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팀원 1은 팀 내 리더로서 팀 활동 전반을 총괄하고 팀학습 결과보고서를 작성하였다. 팀원 2는 동영상 촬영을 담당하였고, 팀원 3은 조사 자료를 수집하였다. 팀원 4는 PPT 자료 작성을 담당하였다. 이와 같이 팀 내에서 각자의 역할을 분담하여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에 대한 동영상 촬영 및 결과보고서 작성 등의 활동을 수행하였다.


1.3. 팀학습 성과

팀학습 성과는 다음과 같다"

1.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에 대하여 학습하였다.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은 대상자를 이해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과정으로, 대상자에 대한 존중의 마음을 표현하는 기본적인 기술이다. 온화한 시선 접촉과 편안한 자세, 상냥한 얼굴표정 등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을 익혔다.

2.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을 이용하여 상황을 직접 만들고 연기해봄으로써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기술을 적용하였다. 대상자의 말을 경청하고, 촉진적 질문과 진술을 활용하며, 반영, 재진술, 명료화 등의 기술을 실제로 연습해봄으로써 치료적 의사소통의 실제 적용 능력을 향상시켰다.


1.4. 보완사항

학습팀은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을 학습하고 예시 동영상을 직접 촬영하여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경험을 하였으나, 더 다양한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에 대해 학습이 필요하다고 보완사항으로 제시하고 있다"


2. 치료적 의사소통 방법
2.1. 경청

경청은 대상자를 이해하려고 할 때 필요한 기법으로 적극적인 과정이며 대사자에 대해 존중하는 마음을 표현한다. 치료적 관계의 기본적 기법으로, 온화한 시선 접촉과 편안한 자세, 상냥한 얼굴표정 등을 통해 나타낼 수 있다. 상대의 눈을 똑바로 바라보고 고개를 끄덕이거나 맞장구를 치며 이야기를 들으면서 다른 행동은 삼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대상자가 자신의 문제와 생각을 자신만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경청은 대상자에 대한 존중과 관심을 표현하여 치료적 관계 형성에 기여하며, 대상자의 말을 경청함으로써 대상자의 견해와 감정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2.2. 촉진적 질문과 진술

촉진적 질문과 진술은 대상자가 자신의 문제와 생각을 자기만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게 한다"." 이는 개방형 질문과 유사하나, 서술적인 방식으로 대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촉진적 질문과 진술을 통해 대상자의 관찰, 설명, 분석 능력이 증진된다". 예를 들어 "그런 생각이 드는 이유가 무엇일까?", "네가 하고 싶은 말이 많은 것 같은데 얘기해줄래?" 등의 진술을 들 수 있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대상자의 내적 경험과 관점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2.3. 반영

반영은 다른 말로 표현하기 이다. 대상자가 나타낸 태도, 느낌, 내용을 간호사가 다른 용어로 표현해 주는 것이다. 반영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다.

먼저, 내용반영은 대상자의 주요 생각을 새롭고 간략한 언어로 반복하는 것이다. 이는 바꾸어 말하기와 유사하다.

두 번째로, 감정반영은 대상자가 암시한 것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다. 간호사가 대상자의 숨겨진 의미를 찾아내어 반영한다.

마지막으로, 경험반영은 간호사가 객관적으로 관찰한 것에 대한 느낌을 반영해주는 것이다. 간호사가 대상자의 행동이나 태도를 관찰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느낌을 표현한다.

요약하면, 반영은 대상자의 표현을 간호사가 다른 말로 재구성하여 표현함으로써 대상자가 자신의 말을 정확히 이해했음을 알려주고, 대상자로 하여금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더욱 잘 표현하도록 돕는 의사소통 기법이다.""


2.4. 재진술

재진술은 정확한 의사소통을 위한 방법으로 상대방이 표현한 바를 동일한 의미의 다른 말로 바꾸어 표현하는 것이다. 말한 내용을 함축적으로 되돌려줌으로써 자신이 한 말의 내용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고, 대상자의 말을 앵무새처럼 반복하지 않고 이해한 말을 말해준다. 이를 통해 상대방의 의도와 감정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대상자가 "친구들이 나를 이해해주지 않아서 힘들어요."라고 말하면 간호사가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계시군요."라고 재진술할 수 있다. 이처럼 상대방의 말을 간단히 요약하거나 주된 내용을 다시 말해주는 등의 방식으로 재진술하면, 상대방이 자신의 의도를 제대로 전달했는지, 간호사가 그 의미를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된다.


2.5. 명료화하기

명료화하기는 이중적이거나 다중적인 해석이 가능한 표현을 명확하게 하여 정확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다.

이중적이거나 다중적인 해석이 가능한 표현은 부정확한 의사소통을 유발하게 되고, 부정확한 의사소통을 하게 되면 이야기의 내용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간호사가 그 내용을 추측하여 수용이 어렵고, 오해와 갈등을 유발한다. 따라서 모호한 표현을 질문을 통해 확인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명료화하기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개방형 명료화: "~라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와 같이 대상자에게 직접적으로 질문하여 모호한 표현의 의미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확인형 명료화: "~라는 말은 ~라는 뜻입니까?"와 같이 간호사가 이해한 내용을 확인하는 방법이다.

이처럼 명료화하기는 대상자와의 정확한 의사소통을 위해 매우 중요한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이다.


2.6. 정보제공하기

정보제공하기는 대상자의 적절한 선택과 결정을 돕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교육하고 설명해주는 의사소통 방법이다. 간호사는 대상자가 처한 상황과 관심사, 요구 등을 고려하여 관련 정보를 적절하게 제공해야 한다.

정보제공하기는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첫째, 대상자가 자신의 건강 문제와 치료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둘째, 대상자가 자신의 건강관리를 위해 적절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셋째, 대상자의 자가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넷째, 대상자와 간호사 간의 상호이해를 돕고 신뢰관계를 형성한다.

정보제공하기 시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자의 수준과 관심사를 고려하여 필요한 정보만을 선별하여 제공해야 한다. 둘째, 전문용어 사용을 최소화하고 쉬운 용어로 설명한다. 셋째, 정보의 양이 과하지 않도록 적절한 분량을 유지한다. 넷째, 추가 질문이나 피드백을 받아 이해도를 확인한다. 다섯째, 대상자의 요구와 반응을 고려하여 정보제공 방식을 조절한다.

이와 같이 정보제공하기는 대상자의 건강관리에 도움을 주고 상호이해를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이다. 간호사는 대상자 중심적 관점에서 정보를 제공하여 대상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내야 한다.


2.7. 자기노출하기

자기노출하기는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간호사가 자신을 부분적으로 노출시킴으로써 대상자의 경험, 생각 등이 공유되고 있다는 것을 알릴 수 있는 의사소통법이다. 대상자에게 초점을 맞출 수 있으며 간호사의 감정이입을 강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자기 노출 의사소통법을 사용할 때 유의할 점은 불필요한 자기 노출은 하지 않아야 하며 간결하고 대상자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에도 기울여야 한다. 자기노출을 통해 대상자와의 관계가 보다 신뢰적이고 상호작용적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간호사도 대상자에 대한 이해와 공감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자기노출하기는 치료적 의사소통에 있어 중요한 방법으로, 간호사가 적절하고 신중하게 활용한다면 대상자와의 상호 신뢰와 이해의 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다.


2.8. 직면하기

직면하기는 대상자가 회피하고 있는 감정이나 행동을 일치하게 하는 것으로, 대상자와 간호사간의 충분한 신뢰관계가 형성되어야 하며 신중하게 사용해야 하는 기법이다. 직면하기 의사소통법을 사용할 때 유의할 점은 부적절하게 사용될 경우 대상자와 관계가 소원해질 수 있으므로 대상자와-간호사 관계의 수준정도를 파악해야 하며 대상자의 스트레스 수준, 대상자의 방어기전 강도 등을 고려해야 한다.


2.9. 안내하기

안내하기는 대상자가 대화를 계속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이끌어 주는 의사소통법이다. 이 때, 간호사는 경청을 통해 대상자와의 의사소통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안내하기는 대상자를 말하게 하거나 다른 주제로 옮겨가도록 이끌어 주는 역할을 한다. 말없이 조용히 있되, 상호작용하는 동안 대상자에게 시선을 유지하면서 비언어적으로 관심을 표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대상자가 편안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2.10. 요약하기

요약하기는 대화의 요점을 명확히 하고 정리하여 결론을 주는 의사소통 방법이다. 대상자와 함께 면담의 결론을 내릴 때 사용할 수 있으며, "지금까지 우리는 ~~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와 같은 반응이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반응은 대상자의 메시지에 들어있는 다양한 요소를 한데 묶는 구실을 하며, 또한 면담이 다른 주제로 옮겨가기 전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


참고 자료

양수 외 공저 : 정신건강간호학, 현문사, 2013
안효자 외 공저 :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수문사, 2013
편저자 : 퍼시픽 학술편찬국 퍼시픽 요약집 정신간호학 2014.3.10.
유해영 외 공저 <정신건강간호학 상권 제 3판>(현문사, 2007)
Gail W.Stuart Principles and Practice of Psychiatric Nursing, 10e Mosby
(Use this template to create a birds eye view of your desk 제작: 예랑 박예랑 2013년 12월 30일 https://prezi.com/_9y1qzznzgdo/presentation/)
(제작: Sungyoung Bong 2014년 4월 7일 https://prezi.com/_mlwh0p29kdt/presentation/)
(11차시 치료적 커뮤니케이션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Published on Oct 21, 2013 http://www.slideshare.net/sujaubuns/1-11-v1-27392495)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 방송대 출판문화원
김영인 외(2017). 『간호이론』. 서울 : 방송대 출판문화원
이온옥 외(1992). 『간호진단과 중재』 서울대학교출판부
김영임, 최윤경 지음, 간호학특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9.
박영선, 환자-의사관계에서 환자 중심적 태도에 대한 심혈관 질환자의 인식,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2011.
신윤희 저,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2015.
PEGGY L.CHINN 저, 김명자 역, 간호와 이론, 현문사, 2000.
Betty M.Johnson 저, 장성옥 역, 간호학 이론과 탐구의 입문, 군자출판사, 2004.
박영임(교수), 김매자 저, 만성질환과 간호, 정문각, 2001.
이소우, 김주현 외 3명 저, 간호이론의 이해, 수문사, 200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