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보육실습의 이해
1.1. 보육실습의 목적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예비보육교사는 아동에 대한 이해, 학급에서의 활동, 보육의 실제에 대한 인식, 보육의 전문성 등 여러 가지 보육에 대한 사항들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된다. 또한 보육실습은 예비보육교사에게 영유아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특히 현직 보육교사의 교수법을 관찰하며 그 역할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시간이 된다. 더불어 보육실습은 자신의 적성이 보육교사에 적합한지를 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즉, 보육실습은 예비보육교사들에게 보육 현장에 반드시 필요한 자질과 능력을 길러주는 필수적인 과정인 것이다."
1.2. 보육실습의 중요성
보육실습은 예비보육교사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 현장에서 직접 적용해볼 수 있는 중요한 과정이다. 첫째, 보육실습을 통해 예비보육교사는 아동에 대한 이해, 학급에서의 활동, 보육의 실제에 대한 인식, 보육의 전문성 등 다양한 보육 관련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둘째, 보육실습은 예비보육교사에게 영유아와 직접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현직 보육교사의 교수법을 관찰하며 교사로서의 역할을 실제로 경험해볼 수 있다. 특히 자신의 적성과 소질이 보육교사에 적합한지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셋째, 보육실습은 예비보육교사로 하여금 보육현장에서 요구되는 전문성을 갖추는데 필수적인 과정이다. 보육교사는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므로, 예비보육교사가 보육실습을 통해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1.3.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다음과 같다.
실습기간 중의 실습생은 학생이면서 교사라는 이중적 역할을 수행하는 위치에 서게 되므로 교사로서의 자세와 역할, 학습자로서의 자세와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것이 요구된다. 실습생은 실습이 앞으로 교사가 되기 위한 최종정리이면서 준비과정이므로 영유아에 대한 신체적, 정서적 특성을 이해하여 그들의 행동을 충분히 이해하면서 언어, 복장, 태도 등에 있어서 교사로서 부끄럼이 없도록 하고 영유아에게는 항상 사랑과 친절로 대하며 일관성 있게 지도하여야 한다. 또한 수업 및 교재 연구들을 열심히 해야 하며, 지도교사의 교육방법이나 태도를 이해하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서 교직적 능력을 향상시켜 나가야 한다. 실습생은 관찰자, 보조자, 교수자, 정서지원자 등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이를 통해 보육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키워나가야 한다.
2. 보육실습의 경험과 진로 준비
2.1. 실천적 지식의 형성
보육은 역사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