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회복지실습 - 간접실습 과제
1.1. 서론: 실습기관의 서비스 대상 및 서비스 종류
실습기관의 서비스 대상은 아동이다. 기관에서는 클라이언트인 아동을 위한 보호, 교육, 정서적 지원, 문화 활동 지원, 지역사회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인 보호서비스로는 안전귀가지도, 위생건강교육, 급식지도가 있으며 교육서비스는 교과목 지도뿐만 아니라 악기나 빙상 등의 적성을 살릴 수 있는 교육서비스도 함께 제공 중이다. 정서적 지원서비스의 경우에는 아동상담, 보호자상담, 집단 상담 등 다양한 형태의 상담으로 아동들의 정서 안정과 발달에 기여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지역 사회연계의 경우에는 개별적으로는 습득하기 힘든 인적, 물적 자원을 센터가 대표적으로 확보하여 아동에게 다양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2. 본론: 실습기관 서비스의 필요성 및 주요 역할 및 업무
실습기관 서비스의 필요성 및 주요 역할 및 업무는 다음과 같다.
실습기관의 서비스가 필요한 이유는 아동의 가정이나, 아동 스스로가 구할 수 없는 다양한 물적 자원 및 지원을 체계적으로 지원해주어 그들이 적정한 수준의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특히, 저소득층, 다문화 가정, 폭력가정 등에 속해있는 아동들의 경우, 온전한 삶을 영위하지 못하고 해결하기 어려운 어려움에 노출되어있을 수 있다. 도움이 필요한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도움을 주기위해서는 실습기관의 다양하고 체계적인 서비스가 반드시 필요하다.
사회복지사의 대표적인 역할은 바로 교육자로서의 역할이다. 해당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업무로는 클라이언트인 아동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하거나 그들이 가진 문제를 예방할 수 있도록 관련 지식과 기술을 교육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과 관련 경험을 통해서 클라이언트가 이를 이해하고, 자신의 삶에 이를 접목시켜 관련 어려움과 위기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다음으로 대표적인 역할은 안내자로서의 역할이다. 클라이언트가 가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적절한 방향으로 목표가 설정되도록 안내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방향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 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해결방안을 주도하거나 강요하지 않도록 유의해야한다. 안내자이자 상담가로서, 클라이언트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하고 클라이언트가 주도적으로 자신의 삶을 살 수 있도록 안내하여야 한다.
1.3. 결론: 실습기관의 강점 및 보완점, 사업 제안
실습기관의 강점은 소규모로 운영되다 보니 가족적이고 친화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는 점이다. 클라이언트끼리, 그리고 클라이언트와 직원-교사 사이에 친밀감이 매우 높아, 기관에서 계획하는 프로그램이나 서비스에 대한 전달력이 매우 좋다. 그러나 보완해야 할 점도 존재한다. 기관의 규모가 작은 만큼 인력이 매우 부족하여, 한 사람이 감당해야 하는 업무가 너무 많고 클라이언트의 학업에 대한 세세한 밀착 지도가 어렵다. 더 체계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