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그녀들의 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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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특별한 그녀들의 스토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중국 여성신화와 고대 여성의 삶
1.1. 중국 여성신화의 의미와 배경
1.2. 주요 여신들
1.3. 중국 고대 여성의 삶

2. 중국 고대 4대 미녀
2.1. 서시와 춘추전국시대
2.2. 왕소군과 한·흉노의 관계

3. 중국 고대 4대 미녀 - 초선과 양귀비
3.1. 초선과 후한 말기
3.2. 양귀비와 당 정치

4. 하나라와 은나라의 여성
4.1. 말희와 걸왕
4.2. 달기와 주왕

5. 송나라 여성의 삶 - 이청조
5.1. 이청조의 삶과 작품

6. 중국 명나라 여성의 삶과 문화
6.1. 유교 지배와 여성 교훈서
6.2. 인효문황후와 『내훈』

7. 청나라 초기의 여성 - 효장태후와 서태후
7.1. 효장태후의 역할
7.2. 서태후와 청나라 말기

8. 근현대 여성해방운동과 추근
8.1. 전족 운동과 여성교육
8.2. 추근의 삶과 업적

9. 중국 근현대사와 여성 혁명가 하향응
9.1. 신해혁명과 중화민국 건립
9.2. 하향응의 활동과 여성해방운동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중국 여성신화와 고대 여성의 삶
1.1. 중국 여성신화의 의미와 배경

중국 여성신화의 의미와 배경은 다음과 같다.

중국 여성신화는 풍족한 수확의 추구와 홍수, 가뭄 등의 두려움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기원으로 여신에 대한 제사의식, 숭배의식이 신화로 발전한 것이다. 신석기시대에는 채집과 수렵 그리고 기초적인 농경이 이루어지는 모계 씨족사회였다. 그러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가부장적 사회로 변모하면서 여신의 주체적이고 영웅적인 모습은 남성의 보조적인 역할에 머물며 점차 권력을 상실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절대권력의 여신 여와는 본래 뱀의 형상을 하고 있었지만, 점차 인간의 형상으로 변모하게 되었고, 한 대 이후에는 아름답고 육감적인 여인으로 묘사되고 있다."


1.2. 주요 여신들

절대권력의 여신 여와는 인류 창조, 혼인제도, 온갖 곡식과 가축도 창조했으며, 천지를 보수하고 인류를 괴롭히던 괴물을 제거하였다. 여와는 상반신이 우아한 미녀이지만, 하반신은 뱀으로 되어 있다.

서왕모는 중국 대륙 서쪽에 자리잡고 있는 곤륜산에 살고 있는 최고위직 여신이다. 도교에서는 최고의 여신으로서 모든 신선들을 지배하는 신이다. 서왕모는 표범의 꼬리와 호랑이의 이빨을 가지고 있으며, 휘파람 소리를 잘 낸다.

잠신은 농경사회를 대표하는 여신으로, 입에서 누에 실을 뿜어내는 여신이다. 황제에게 비단실을 보내어 풍요로운 대지에 양잠의 기술을 전파하였다.

누조는 잠신, 즉 누에의 신이다. 황제의 왕비이자 누에치기의 창시자로 전해지고 있다.

항아는 달에 산다는 선녀로, 하나라의 명궁인 예의 아내였다. 불사약을 훔쳐먹고 달로 도망가 두꺼비로 변해 후회의 눈물을 흘리는 비극적 여신이다.

아황과 여영은 요임금의 딸로, 순임금의 아내가 되었다. 순임금의 동생 상이 형을 죽이려 하자 둘이 순을 도와 위험에서 구조했고, 순이 천자가 되자 아황이 후가 되고 여영은 비가 되었다.


1.3. 중국 고대 여성의 삶

중국 고대 여성의 삶은 여성이 남성에 종속된 존재로 여겨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나라 시대에는 봉건제도 아래에서 여성들은 사회적으로 매우 제한적인 지위와 역할만을 허용받았는데, 여성들은 "남에게 엎드리는 사람이며 다른 사람을 부축하고 도울 뿐 스스로는 독립적이지 못한 존재"라고 인식되었다"".

이러한 유교적 가치관에 따라 여성들은 가정 내에서의 역할이 강조되었고, 어릴 때부터 제사, 의복 제작, 음식 준비 등의 가사일을 배워야 했다"". 더불어 여성의 교육도 매우 제한적이어서 남성들과 함께 공부할 수 없었고, 오직 여선생님에게 가정 내 역할과 의무에 대해서만 교육받았다"".

또한 결혼과 관련하여 "서로 손님처럼 공경해야 한다"는 원칙아래, 여성은 침실에서도 적절한 예의를 지켜야 했으며 남편과 동등한 관계를 가질 수 없었다"". 이처럼 중국 고대 여성들은 철저히 가부장제의 지배 아래 종속적인 위치에 놓여있었다고 볼 수 있다"".


2. 중국 고대 4대 미녀
2.1. 서시와 춘추전국시대

서시(西施)는 중국 춘추전국시대의 4대 미녀 중 한 명이다. 그녀는 저장성 사오싱 출신으로 도주공의 아내였다. 서시의 아름다운 외모와 뛰어난 지혜로 인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으며, 특히 오기원(吳夫差)의 총애를 받았다.

당시 중국은 춘추시대(BC 770 - 476)에서 전국시대(BC 403 - 221)로 이어지는 격동의 시기였다. 이 시기는 중국 사상 발전의 전환점으로, 제자백가가 등장하여 다양한 학설이 제기되었다. 그 중에서도 유가가 대표적이었으며, 공자와 그의 제자들이 유가 사상을 정립하였다.

유가에서는 남녀차별이 엄격하여 공자의 72제자 중 여성은 단 한 명도 없었다. 『예기』에 따르면 남녀는 유별(有別)해야 하며, 여성은 집안에 머물러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하지만 당시 여성에게도 교육이 이루어졌으며, 여성들은 경서와 문장 실력 등을 갖추고 있었다. 서시와 같은 여성들이 뛰어난 지혜와 외모로 주목을 받은 것은 그러한 배경 속에서였다.

서시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춘추전국시대의 여성들은 유가의 엄격한 규범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며 사회적으로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동시에 남성 중심적인 사회 구조 속에서 종속적인 존재로 취급되었음을 알 수 있다.


2.2. 왕소군과 한·흉노의 관계

왕소군과 한·흉노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한 후한 때 흉노와 한나라의 관계는 복잡하였다. 한나라는 흉노의 침략을 막기 위해 화친정책을 취했는데, 그 일환으로 한나라 여자를 흉노의 선우(족장)에게 보내어 결혼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렇게 흉노와 서로 연결되는 결혼 동맹을 맺어 평화로운 관계를 유지하려 했다.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사례가 바로 왕소군의 이야기이다.

왕소군은 한나라의 공주로 당시 흉노의 선우인 호한야에게 시집가게 되었다. 왕소군은 당시 한나라 궁녀 중 가장 아름다웠던 미인이었다. 흉노에 시집간 왕소군은 고향과 문화를 그리워하며 비파를 연주하여 한나라를 그리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후 후한 말, 흉노와 중국의 관계가 악화되면서 왕소군은 결국 흉노에서 자유롭지 못한 몸이 되었다.

한나라와 흉노는 서로 화친하며 갈등을 해소하고자 했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결국 서로의 이해관계가 달라 갈등이 증폭되었다. 왕소군의 사례는 이러한 한·흉노 관계의 대표적인 사건이라고 할 수 ...


참고 자료

익스트림 무비 [영화수다 <시민 케인>(Citizen Kaen, 1941)]
더PR [[금주의 위기 인사이트] 블랙핑크 ‘간호사 성상품화’ 논란]
영화기획제작. 권영락, 이순열, 장일 지음. 출판사 :크라운판. 발행일 : 2009년 01월 25일
김삼력 "영상제작워크숍 수업에서의 스토리텔링 개발 단계별 창작과 피드백" 예술교육연구 20.3 pp.51-67,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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