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제행동 사례중심으로 긍정적 행동지원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긍정적 행동지원
2.1. 긍정적 행동지원의 의미
2.2. 긍정적 행동지원의 특징
2.3. 긍정적 행동지원 구성 요소
3. 긍정적 행동지원 사례
3.1. 문제행동의 정의 및 진단
3.2. 가설 수립
3.3. 행동지원 계획 및 실행
3.4. 평가 및 수정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장애영유아의 교수에는 다양한 어려움이 존재한다. 그 중에서도 장애아동의 문제행동은 장애아동을 적절하게 교수하는 것을 힘들게 만든다. 문제행동이란 부적응이나 일반적 행동 발달과 다른 형태를 보이는 경우를 이야기한데 문제행동이라는 것에 주관적인 평가가 들어가는 경우도 있어 장애아동의 행동을 바라볼 때에 주의가 요구된다. 장애아동의 문제행동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면밀한 관찰이 우선시되어야 하는데 관찰을 통해 장애영유아의 행동에 대한 원인, 동기, 행동의 목적 등에 대하여 알게 되었다면 이를 바탕으로 장애영유아의 문제행동을 지원할 수 있다. 영유아의 문제행동지원을 위하여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법 중 하나는 긍정적 행동지원이다. 긍정적행동지원은 장애아동이 가지는 문제행동에 대한 행동 수정이나 중재 뿐 아니라 긍정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대체행동까지 지원해주는 포괄적으로 근본적인 수정과 제거를 통해 사회적 학습적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본 레포트에서는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고 장애영유아가 가지는 문제행동 사례를 긍정적 행동지원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2. 긍정적 행동지원
2.1. 긍정적 행동지원의 의미
긍정적 행동지원이란 문제행동을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을 행동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것을 의미한다. 바람직하지 못한 문제행동으로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여 행동의 감소와 예방에 초점을 두고 지속적인 변화를 통해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행동주의 이론과 응용행동 분석에 의거하여 제시되어진다""이다.
2.2. 긍정적 행동지원의 특징
긍정적 행동지원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적 행동지원은 삶의 전 단계에 걸친 지원이다. 특수아동의 문제행동이 변화하여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여야 한다. 문제행동이 일어나기 전에 선행사건과 배경사전을 중재함으로써 문제행동의 예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둘째, 긍정적 행동지원은 자연스러운 환경, 특수아 가족과 주변인의 적극적인 참여에 의한 지원을 특징으로 한다. 특수아에게 자연스러운 상황인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절한 행동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행...
참고 자료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통합교안
발달재활 현장일기 블로그 https://blog.naver.com/soonbigarden/2228205278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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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교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