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20대 남자(이대남)에 대한 관심과 이해
1.1. 20대 남자의 등장과 정치적 영향
20대 남자의 등장과 정치적 영향은 문재인 정부 시절부터 주목받기 시작했다. 2018년부터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에서 유독 20대 남성 지지율이 저조하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청와대를 포함한 정치권에서는 이 현상의 원인을 밝히고자 했지만, 원인 규명은 고사하고 20대 남성의 정체성조차 뚜렷하게 정의하기 어려웠다. 이들은 젊은 보수라고 칭할 것인지, 페미니즘에 대한 반작용으로 볼 것인지 분명하지 않았다.
당시 정치권은 이대남의 요구에 충족하는 목소리를 내는 정당이 분명 이대남에게 지지를 받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하지만 이대남은 모든 20대 남성을 대변하는 것이 아니었고 온라인만큼의 막강한 화력을 지니고 있다고 보기는 어려웠다. 이는 2022년 지방선거 투표율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전국 동시 지방선거의 투표율은 50.9%였지만, 20대와 30대 남성의 투표율은 이보다 낮았다. 20대 남성의 투표율은 29.7%, 30대 남성은 34.8%에 그쳤다. 이를 통해 온라인을 장악했던 이대남이 실제 선거에서는 그리 열성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정치권에서 이대남 현상에 주목한 것은 이들이 과거의 20대 남성과는 다른 행보를 보였기 때문이다. 전통적 세대론에 따르면 청년세대는 진보를, 기성세대는 보수를 대표했다. 그러나 강한 보수성향을 드러낸 이대남들은 이러한 전통적 세대론을 깨뜨렸다. 이는 보수에게도 진보에게도 매우 이례적인 현상이었다. 이대남 현상은 누군가에게는 새로운 기회로, 누군가에게는 위기로 인식되었다. 그 결과 20대 남성은 모두에게 주목을 받는 뜨거운 감자가 되었다.
1.2. 20대 남자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문제제기
20대 남자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문제제기는 문재인 정부 시절부터 시작되었다. 2018년부터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에서 20대 남성의 지지율이 현저히 낮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청와대를 포함한 정치권에서는 이 현상의 원인을 밝히고자 했지만, 20대 남성의 정체성조차 명확히 정의하기 어려웠다. 이들을 '젊은 보수'라고 칭할 것인지, 페미니즘에 대한 반작용으로 볼 것인지 분명하지 않았다.
이대남이라 불리는 20대 남성이 모든 20대 남성을 대변하는 것은 아니지만, 온라인에서 막강한 화력을 보이며 큰 영향력을 발휘했기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이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시작했다. 이는 침묵하는 다수보다 열성적인 소수가 더 강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전통적 세대론에 따르면 청년세대는 진보를, 기성세대는 보수를 대표했지만, 강한 보수성향을 드러낸 이대남들은 이러한 전통적 세대론을 깨뜨렸다. 이는 정치권에게 새로운 기회이자 위기로 인식되었고, 결국 20대 남성이 모두에게 주목받는 뜨거운 감자가 되었다.
한편, 20대 남성들 사이에서는 자신들이 차별의 피해자라는 인식이 팽배했다. 여성 차별에 대한 인식에 있어 20대 남성은 30대 남성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남성 차별의 심각성에 대해서는 상당수가 동의했다. 이들은 노동시장, 연애·결혼, 법 집행 등에서 남성에게 불리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특히 페미니즘이 오히려 남성에 대한 차별을 유발하고 있다고 인식했다. 이러한 성차별 인식은 20대 남성들이 반페미니즘 전사가 된 주요 원인이 되었다.
뿐만 아니라, 20대 남성들은 기성세대에 대한 불신과 좌절감을 표출하고 있었다. 저성장과 기회 축소가 청년층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과거 세대의 책임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자신들이 겪고 있는 공정성 침해에 대해 분노하며, 문재인 정부 시절 정치적으로도 큰 반대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이처럼 20대 남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이들의 정치적 성향 변화와 젠더 갈등, 경제적 좌절감 등 복합적인 요인에 기인한 것이다. 이들의 목소리와 반응을 면밀히 살펴보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