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회복지현장실습 관련 문서
1.1. 실습신청서
실습신청서는 실습생이 실습 기관에 실습 신청을 하기 위해 작성하는 서류이다. 이 실습신청서에는 실습생의 인적사항, 실습 기관 및 실습 분야, 실습 기간 등이 포함되어 있다.
먼저 실습생의 인적사항에는 이름, 생년월일, 소속, 학과/전공, 학년/학기, 현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등이 기록된다.
실습 기관은 실습생이 실습을 하고자 하는 기관으로, 실습생은 실습 기관에 문의하여 실습 분야와 내용을 파악하고 이를 실습신청서에 기재한다. 실습 분야와 내용에는 실습 부서, 실습 분야, 실습 내용 등이 포함된다.
실습 기간은 실습생이 실습을 수행할 기간으로, 사회복지 현장실습 세부일정과 동일해야 한다.
실습신청서에는 실습생, 실습지도교수, 평생교육원장의 서명이 포함되어 있어 실습에 대한 의지와 책임감을 나타낸다.
이처럼 실습신청서에는 실습생의 기본 정보와 실습 기관, 실습 분야 및 내용, 실습 기간 등이 명시되어 있어 실습 계획 및 진행을 위한 중요한 서류라고 할 수 있다.
1.2. 실습생 프로파일
홍길동 실습생은 남성으로 19XX년 7월 7일 출생하였다. XXX교육원 사회복지학과 2학년 2학기 재학생으로,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다. 실습생은 집 전화번호 02~와 휴대전화번호 010~을 가지고 있으며, ???@naver.com의 이메일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
실습생이 이수한 전공과목은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정신건강론, 사회복지현장실습 등이다.
실습생이 가지고 있는 취업, 실습, 봉사 경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길동 실습생은 평소 장애인 복지에 관심이 많았으며, 사회복지 실무 부분에서 배울 점이 많을 것 같아 사회복지현장실습에 지원하게 되었다고 한다.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인 자질을 향상시키고, 장애인들의 전문적 케어와 관련된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실습생은 사회복지 지식 및 기술 측면에서 장애인에 대한 기본적 지식이 부족한 편이며, 개인적 특성 측면에서는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 능력이 높은 편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실습생은 취미로 책읽기와 노래부르기를 즐기며, 특기로는 축구와 피아노 연주가 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실습생은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실습지도교수에게 처음 해보는 실습인 만큼 걱정되지만 열심히 배우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1.3.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는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습계약 사항을 성실히 이행하기 위하여 최선의 자세로 임하는 것이다. 실습은 대학에서 학습된 이론을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이므로 이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실습교육기관의 구성원이라는 생각으로 타 구성원과 협력하며 친화적인 태도를 취해야 한다. 기관의 정책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실습과정에서 준수해야 한다. 근무시간은 기관의 규정에 준하여 직원과 동일한 자세로 근무해야 하며, 결근, 조퇴, 지각 등 근태와 관련된 사항은 반드시 실습지도자에게 사전에 보고하여 허락을 받아야 한다. 실습지도자의 지시뿐만 아니라 타 직원의 지도도 잘 이행하여 실습효과를 최대화해야 한다. 직무에 강한 책임감과 열의를 갖고 적극적으로 임하며, 실습으로 알게 된 클라이언트의 사적 정보는 절대 발설하지 않아야 한다. 실습지도자나 타 실습생의 지도 및 견학, 관찰 시 배우는 자세로 진지한 태도를 취해야 하고, 기관의 직원, 클라이언트 등에 대해 예의를 지켜야 한다. 복장과 소지품은 기관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검소하고 단정해야 하며, 안전사고에 만반을 기해야 한다. 실습일지를 비롯한 각종 실습기록은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실습 시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의 강평을 받아야 한다. 과제에 관해 연구하고 그 결과물에 대해 실습지도자의 강평을 받아야 하며, 어떤 경우라도 사례금 등의 금품을 절대 주거나 받지 않아야 한다. 과제물은 정해진 기일에 제출하고 출근 전에 작성을 마쳐야 하며, 기관의 명칭을 사적으로 활용하지 않고 실습생의 신분을 지켜야 한다. 기관을 대표한다는 자세로 실습교육기관의 직원들과 동일한 업무 태도와 자세를 취해야 한다.
1.4. 실습지도 계획서
실습지도 계획서는 실습기관에서 제공하는 문서로, 실습생의 실습목적과 목표, 실습분야, 기간, 대상, 교육계획, 실습지도방법, 실습일정, 실습생의 책임과 과제, 참고도서 등을 포함하고 있다.
실습지도 계획서에 따르면, 실습의 목적은 실습지도를 통하여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이 현장에서 실천해야 할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실습목표는 실습현장의 문제해결 과정에 사회복지 가치와 원칙을 적용하고 통합적 실천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실습분야는 지역사회이며, 실습기간은 2015년 7월 28일부터 2015년 8월 21일까지 총 15일간이다. 실습대상은 사회복지 대상자이다. 교육계획으로는 Intake, Case Study 등의 개별실습지도와 치매어르신 그룹별 프로그램 등의 집단실습지도가 포함되어 있다.
실습지도방법은 개별실습지도, 집단실습지도, 기타 계획으로 구성된다. 구체적으로는 대상자 사정, 문제해결, 평가 등의 개별지도와 치매어르신을 위한 그룹프로그램 실습, 실습생 대상 오리엔테이션 등이 포함된다.
실습일정은 주별로 세부적인 실습내용과 담당자가 명시되어 있다. 실습생의 책임과 과제로는 실습계획서 작성, 실습일지 작성, 과제 수행 등이 제시되어 있다. 참고도서는 별도로 명시되지 않았다.
종합적으로 볼 때 실습지도 계획서는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실습 교육 계획을 제시하고 있으며, 실습생의 전문적 실천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5. 실습지도자 프로파일
실습지도자 개똥이는 성별이 남성이며, XXX복지기관에 소속되어 있다. 그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며, 총 7년의 사회복지사업 실무경험을 가지고 있다.
개똥이는 전공이 사회복지학이며, 이를 통해 사회복지분야의 전문적인 지식과 실천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는 주요한 사회복지 실천모델과 실천기술, 기법들을 습득하고 있으며, 특히 노인복지분야에서 실무적 역량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실습지도자로서의 개똥이의 강점은 현장경험이 풍부하고 실습생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실습생들의 실천능력 향상을 위해 열의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지도하는 자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약점으로는 이론과 실천의 통합적 지도에 다소 미흡한 면이 있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
실습생들에게 바라는 점은 적극적이고 성실한 실습태도, 그리고 실습지도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모습이다. 특히 실습생들이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선을 다해 실습에 임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1.6. 실습생 출근부
실습생 출근부는 실습생의 출퇴근 시간과 근태 상황을 기록하는 문서로, 실습생의 성실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