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가족은 사회에서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며 인간의 성장부터 발달, 문화전달 등 인간의 삶에서 필요한 많은 것을 전수하며 양육하는 일차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가족은 혈연일 기초로 성립된 자연발생적, 원초적 집단이며 사회의 전통, 관심 등을 지속시키는데 영향을 준다. 이러한 가족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현대사회에서는 가족이 변화하면서 다양한 위기에 놓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두된 것이 가족상담과 치료라고 할 수 있다. 가족치료 모델은 미국에서 1950년부터 발전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는데 가족을 단위로 이루어지는 치료 방법은 특정한 유형의 클라이언트에게 개별치료가 효과가 떨어지고 클라이언트가 치료된 이후에도 가족구성원에게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면서 가족치료가 대두되었다. 즉, 클라이언트의 가족에게도 장애요인이 있기 때문에 가족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가족치료와 관련하여 가족치료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것이다.
2. 가족치료의 개념
2.1. 가족치료의 정의
가족치료의 정의는 학자 및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먼저 미국정신의학협회에 따르면 가족치료는 가족 중 한 사람 이상을 한 회기 동시에 치료하는 것으로, 치료는 지시적, 지지적, 또는 해석적일 수 있다. 또한 가족 중 한 사람이 정신장애를 가지고 있다면 다른 가족들에게 있는 장애의 현실일 수 있고 상호관계, 기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미국의 사회사업 사전에서는 누가 하는지, 어디에 중점을 두고 목적이 무엇인지에 따라 정의하였다. 전문사회사업가나 다른 가족치료자가 개입하여 개인들의 체계, 대인관계 유형, 의사소통 유형에 중점을 두며, 가족구성원 간 역할과 상호적 의무를 명확히 하고 더욱 적응적 행동을 촉진할 수 있다고 하였다.
Goldenberg는 가족치료를 가족구성원이 가족의 역기능적 의사소통 유형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우면서 현재 가족 체계 내 역동적 정서적 문제를 발견하여 개선시키고자 하는 심리치료 기법이라고 정의하였다.
Robinson은 가족을 하나의 단위로 파악하고, 가족 성원에게 증상을 발생시키는 가족 행동유형을 분리,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