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핵심적 경영자원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02
4,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핵심적 경영자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1.1. 경영자원의 유형
1.1.1. 유형자원
1.1.2. 무형자원
1.1.3. 인적자원
1.2. 경쟁우위의 원천으로서의 경영자원
1.2.1. 핵심역량의 개념
1.3. 기업성장의 근원으로서의 핵심역량
1.3.1. 핵심역량의 특징
1.3.2. 핵심역량이 기업전략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2. 전략경영과 핵심역량
2.1. 자원-기반 관점
2.2. 역량-기반 관점
2.3. 역동적 능력 접근

3. 핵심역량, 능력, 자원의 관계
3.1. 자원과 능력의 관계
3.2. 능력, 역량, 핵심역량의 계층구조

4. 사례: Canon의 핵심역량경영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1.1. 경영자원의 유형
1.1.1. 유형자원

유형자원(tangible resource)은 기업이 보유한 자원 중에서 형태가 있으며, 쉽게 파악되고, 평가가 가장 용이한 자원을 말한다. 유형자원의 대표적인 예로는 기업의 대차대조표에 나타나는 공장, 기계, 건물 등의 물적자산과 금융자산 등이 있다.

이러한 유형자원은 시장을 통해 쉽게 조달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한 경쟁우위를 창출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유형자원의 가치는 항상 대차대조표상의 금액만으로 평가할 수 없으며, 기업의 전략에 따라 그 가치가 상이하게 평가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업 간 인수·합병 시 유형자산의 가치는 인수기업의 전략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의 경쟁우위는 유형자원보다는 무형자원이나 인적자원과 같은 경영자원에서 더 크게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유형자원은 시장에서 쉽게 확보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원천이 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1.1.2. 무형자원

기업의 무형자원은 특별한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기반이 된다. 기업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 이미지나, 브랜드 이미지, 명성 등은 경쟁기업이 쉽게 모방할 수도, 따라할 수도 없는 중요한 경영자원이 된다.

기업의 유형자원은 시장을 통하여 쉽게 조달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한 경쟁우위를 창출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기업의 무형자원은 특별한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기반이 된다. 예를 들어, 기업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 이미지나, 브랜드 이미지, 명성 등은 경쟁기업이 쉽게 모방할 수도, 따라할 수도 없는 중요한 경영자원이 된다. 이는 기업의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원천이 되는 자원이다. 또한 기업의 특허권, 독특한 기업문화 등도 무형자원의 범주에 속하며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결국 기업의 유형자원은 시장에서 쉽게 조달할 수 있지만, 기업의 무형자원은 모방하기 어렵고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원천이 되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1.3. 인적자원

인적자원은 기업의 가장 중요한 경영자원이다. 기업의 유형자원과 무형자원은 인적자원을 매개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인적자원은 기업이 보유한 각종 경쟁우위의 원천이자, 그러한 경쟁우위를 가져다주는 기술과 노하우를 축적하고 관리하는 근본적인 주체라고 할 수 있다.

인적자원의 중요성은 기업 내부의 자원 중 가장 모호한 성격을 지닌다는 점에서 더욱 부각된다. 즉, 인적자원은 유형자원(사람)과 무형자원(지식, 노하우)의 복합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어 정확한 평가와 관리가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업의 경쟁우위는 대부분 무형자원에 의해 발현되며, 이러한 무형자원은 대부분 인적자원에 체화되어 있다. 따라서 인적자원의 효과적인 관리와 활용은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인적자원은 기업의 가치창출과 경쟁우위 달성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인적자원에 대한 투자와 관리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구체적으로 우수 인재의 확보와 육성,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훈련 제공, 동기부여 및 인센티브 제도 마련 등 다양한 인적자원관리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할...


참고 자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