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건강불평등 해소를 위한 사회적 정의 옹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클라이언트의 권익 침해 사례 분석
2.1. 사례개요
2.2. 사례의 사건 본질
2.2.1. 불공정한 치료
2.2.2. 의료·사회체계의 불공평
2.3.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회복지사로서 권익옹호활동
2.3.1. 개인적 차원
2.3.2. 집단적 차원
2.3.3. 사회적 차원
3.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적 기능 향상과 사회적 정의 향상
3.1. 사회복지실천의 정의와 기능
3.2. 사회복지실천의 사회적 기능 향상과 사례
3.2.1. 사회적 기능 향상
3.2.2. 사례분석
3.3. 사회복지실천의 사회적 정의 향상과 사례
3.3.1. 사회적 정의 향상
3.3.2. 사례분석
4. 사회복지에서 추구하는 가치
4.1. 평등과 형평성
4.2. 인간 존엄성
4.3. 사회 통합
5. 인권과 사회복지의 중요성
5.1. 인권의 개념과 중요성
5.2. 사회복지에서 인권의 적용
5.3. 인권 중심의 사회복지 실천 사례
5.4. 인권과 사회복지의 상호작용
5.5. 사회복지의 중요성
5.6. 사회복지의 개선 방향
6. 인권을 기반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
6.1. 인권을 기반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
6.2. 인권과 사회복지의 상호 보완적 관계
6.3. 인권 중심의 사회복지 정책
6.4. 사회복지 서비스의 질 향상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에서는 제도나 사회적 환경으로 인해 권리를 침해당하거나 사회적으로 억압받고 있는 계층들이 늘어나고 있다. 지속적으로 불평등한 대우를 받고 이런 불평등한 대우가 지속되면서 이런 상황들은 더 심화되어지고 날이 갈수록 고통받고 있는 상황이기에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들이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는데 있어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도움을 주고 그들을 옹호해 주어야 한다. 이는 사회복지 분야에서 보면 사회정의, 권리 실현 등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동일하고 권익옹호활동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여러차원에서 노력하게 되는 것이 바로 사회복지실천의 의미이다.
2. 클라이언트의 권익 침해 사례 분석
2.1. 사례개요
K군은 고등학교 시절부터 정신상태에 문제를 보이기 시작했다. 그는 누군가가 자신을 항상 감시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살아왔다. 학교에 가면 같은 반 친구들이 자신을 비웃고 있다고 생각했으며 그렇다 보니 학교생활은 자연히 힘들어지고 점차 공부에도 집중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갔다. K군은 학업 성적이 점차 떨어지고 마침내 학교를 중퇴하게 되었는데 학업의 압박감이 없어도 여전히 나쁜 상태를 보이게 된다. 혼자 이상한 말을 중얼거리게 되거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게 되어 입원치료를 하게 되는데 K군은 조현병 초기 상태라는 진단을 받게 되었다. 병원에서 퇴원한 후 그는 지역이 있는 정신건강의학교 의원에서 통원치료를 받아 왔다. 그런데 K군의 어머니는 K군이 지금까지 약을 복용하고 있는지를 몰랐다고 한다. 약 이름이 어렵고 영어로 쓰여 있어 이해하기 힘들었다고 한다. K군이 체중이 매우 많이 늘어나고 가끔은 매우 피곤해 하기때문에 아들이 매우 걱정스러워 의사를 찾았지만 의사는 매우 바빠 보여 의사는 K군을 잠깐 쳐다보고 진료 차트에 무언가를 적고 처방전을 주며 약국에 가지고 가라고 했다."이다.
2.2. 사례의 사건 본질
2.2.1. 불공정한 치료
불공정한 치료"이다. K군은 당연히 받아야하는 교육의 기회를 상실하였고 병원에서 낮은 수준의 서비스를 받으면서 존중 받지 못했다. 그리고, 병원에 찾아간 어머니는 불충분한 상담시간으로 차별을 받고 아들이 복용하고 있는 약에 대해 이해할 길이 없어졌다"이다.
2.2.2. 의료·사회체계의 불공평
의료·사회체계의 불공평이란 정신질환이 있는 사람을 위한 배려가 없는 사회현실의 교육제도와 적절하게 치료받을 권리가 무시된 의료서비스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K군은 조현병 진단을 받으면서 교육의 기회를 상실하는 불평등한 대우를 받았다. 교육제도에는 정신질환이 있는 학생들의 특별한 needs를 배려하는 장치가 부족하여 이들이 공평한 교육기회를 누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불어 K군이 병원에서 받은 의료서비스도 불공평했다. 담당의사가 K군과 그의 가족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 치료과정에 대한 이해와 참여가 어려웠다. 또한 짧은 진료시간과 치료에 대한 배려 부족으로 인해 K군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했다. 이는 정신질환 환자들이 기본적인 의료권을 보장받지 못하는 의료체계의 문제점을 보여준다.
이처럼 K군의 사례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정신질환자를 위한 교육 및 의료서비스 체계가 불공평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사회·체계적 문제로 인해 정신질환자들이 기본적인 권리를 침해받고 차별을 경험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급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3.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회복지사로서 권익옹호활동
2.3.1. 개인적 차원
사회복지사는 옹호자로서 클라이언트가 그들의 상황에 대한 의견과 견해를 말할 수 있도록 개인의 권리를 위해 싸운다. 첫째로, K군이 다시 학교로 돌아갈 수 있도록 담임 교사나 학교장을 만나 복학에 관해 이야기하고 학교측에서 불이행 된다면 교육청에 도움을 요청한다. 둘째로, 적절하게 치료를 받지 못해 권리를 무시당한 병원의 담당의사와의 면담으로 클라이언트인 K군과 그의 가족권리를 주장하고 치료방법과 복용하고 있는 약물에 대해서 알 권리가 있다고 말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개인적 권리를 옹호하고 보호하여 K군이 필요한 서비스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2.3.2. 집단적 차원
집단적 차원에서 사회복지사는 비슷한 상황에 처해 있는 다른 정신질환환자와 가족들의 모임을 통해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상황에 대한 인식을 확장하고 K군과 비슷한 처지의 당사자와 가족들로부터 지지를 끌어내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권익옹호의 운동적성격을 강조하고 정신질환자들이 믿고 있는 것을 주장하고 획득할 수 있도록 서로 돕고 지원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언론의 활용하여 편지, 민원창구 등과 가은 지역사회운동의 기술 활동을 활용해 본다""
2.3.3. 사회적 차원
사회적 차원에서 사회복지사는 정부와 지역사회 차원의 옹호활동을 펼쳐야 한다. 첫째,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권리를 보장하는 정책 변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정신장애인의 교육권 보장을 위해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에 관련 정책의 변화를 요구하고, 언론을 활용하여 사회적 관심을 환기시켜야 한다. 이를 통해 정신장애인들이 다시 교육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필요한 자원과 서비스를 충분히 제공받을 수 있도록 정부와 지역사회에 적극적으로 요구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와 환자의 적정 비율을 개선하여 양질의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관련 부처를 설득하고, 클라이언트가 복용하는 약물에 대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제약회사와 협력해야 한다. 셋째,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인권 보호 및 권리 실현을 위한 사회운동을 전개해야 한다. 이를 위해 자조단체와 연대하여 정신질환자의 권익 옹호를 위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관련 법률과 제도의 개선을 촉구해야 한다. 이를 통해 정신질환자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이들의 권리 보장이 정책 우선순위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이다.
3.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적 기능 향상과 사회적 정의 향상
3.1. 사회복지실천의 정의와 기능
사회복지는 인간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며 인간의 삶의 질과 자아실현 추구 등과 같은 개인과 사회전반에 이루어지는 복리를 증진시키려는 사회적 노력이라 할 수 있다"" 미국사회복지사 협회에서는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정의를 ""사회복지실천이란 개인, 집단,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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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세영, 2023.01.19., http://www.ujeil.com/news/articleView.html?idxno=320495. 성인발달장애인 자립·여가생활 기능강화 프로그램 지원, 울산제일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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