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횡문화 돌봄의 간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화와 건강
1.1. 문화적응
1.2. 문화충격
1.3. 문화상대주의
2. 횡문화간호이론
2.1. 개념과 특성
2.2. 주요 개념
2.3. 이론의 가정과 주장
3. 문화적 돌봄 이론
3.1. 개념과 정의
3.2. 주요 개념
3.3. 이론의 구성요소
4. 횡문화간호와 문화적 돌봄의 적용
4.1. 실무 적용
4.2. 교육 적용
4.3. 연구 적용
5. 이론의 강점과 한계, 전망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화와 건강
1.1. 문화적응
문화적응은 한 개인이나 집단이 새로운 문화와 접촉하면서 발생하는 변화과정이다. 심리학자 존 베리(John W. Berry)는 문화적응을 개인수준의 변화와 집단수준의 변화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개인수준의 변화는 문화접촉으로 인한 행동, 정체성, 건강상태 등의 변화를 포함하며, 집단수준의 변화는 사회규범, 제도, 물리적 환경 등의 변화를 의미한다.
베리는 개인이 새로운 문화를 접할 때 '기존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유지하는데 가치를 두는지 여부'와 '새로운 사회 문화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지 여부'에 따라 문화적응을 통합(Integration), 동화(Assimilation), 분리(Separation), 주변화(Marginalisation)의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통합형은 기존 문화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문화와 긍정적 관계를 유지하는 유형이다. 동화형은 기존 문화 정체성을 포기하고 새로운 문화에 흡수되는 유형이다. 분리형은 기존 문화 정체성을 지키면서 새로운 문화와 관계를 거부하는 유형이며, 주변화는 기존과 새로운 문화 모두 받아들이지 못하는 유형이다. 이처럼 베리는 문화정체성의 유지 정도와 새로운 문화와의 관계 정도에 따라 문화적응 유형을 구분하였다.
1.2. 문화충격
문화충격이란, 자신이 속한 문화와 이질적인 문화 속에 있을 때 느끼는 심리적 변화 및 감정 동요 현상을 일컫는다"" 이는 사회적 교류의 상징과 신호를 모두 잃어버리면서 나타나는 불안감이 원인이 된다"" 문화충격은 4단계로 나타나는데, 허니문 단계, 적대감 단계, 조정 단계, 적응 단계로 나뉜다""
허니문 단계는 낯선 문화를 처음으로 접했을 때 나타나는 행복감과 이국적인 느낌을 뜻한다"" 적대감 단계는 낯선 문화에 초조감과 적개심을 느끼고 향수병을 앓거나 내성적으로 변하는 단계를 말한다"" 조정단계는 새로운 문화권을 이해하면서 문화적 신호도 이해하게 되는 단계를 일컫는다"" 마지막으로 적응단계는 현지의 관습을 이해하면서 현지인과 똑같이 생활할 수 있게 되는 단계를 말한다""
이와는 반대의 개념인 역문화 충격이란, 오랜 기간 외국에서 생활하다가 본국에 돌아왔을 때, 환경이 낯설게 느껴져 잘 적응하지 못하고 받는 스트레스를 일컫는다""
1.3. 문화상대주의
문화상대주의는 세계 각국의 문화에는 고유한 특성이 있으므로 어떤 하나의 표준화된 기준으로 문화를 평가할 수 없다는 견해이다"" 이는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각 문화는 그 문화만의 고유한 맥락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문화상대주의는 문화가 상대적이라는 믿음에 기반하고 있으며, 어떤 문화도 절대적인 우열이 없고 개별 문화의 가치와 규범은 각 문화 내부에서 평가되어야 한다고 본다"" 또한 문화상대주의는 특정 문화의 가치나 행동을 그 문화의 맥락 속에서 이해하고 평가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이는 문화와 인종 간에 근본적인 능력의 차이가 없다는 관용적이고 평등주의적 시각을 내포하고 있다""
2. 횡문화간호이론
2.1. 개념과 특성
횡문화간호이론의 개념과 특성은 다음과 같다.
횡문화간호이론은 간호대상자들의 문화적인 욕구를 고려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만족스러운 간호를 제공할 수 있도록 개인과 단체를 돌보는 행위, 인식, 가치관을 설명하는 상호 관련된 문화 간의 간호개념 및 가설이다"". 이는 전문직 간호제공자가 간호대상자들이 갈망하고 기대하는 요구의 대부분을 문화를 통해 파악할 수 있으므로 지역적인 문화적 관점, 지식, 경험은 간호를 계획하고 수행하는데 매우 중요한 결정인자가 된다"".
Leininger는 횡문화적 돌봄 이론을 통하여 간호사는 문화적 가치, 신념, 관행에 부합되는 돌봄을 제공하여 대상자의 건강과 안녕 또는 질병, 불구, 죽음을 예방해야 한다고 하였다"". 실제로 여러 연구에서 간호사가 높은 문화적 역량을 갖추었을 때 대상자의 만족도가 높았고 건강지표도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문화를 고려하지 않고 간호를 한다면 간호대상자와 간호제공자 간의 기대가 다르고 문화적 갈등과 문제가 초래된다"".
따라서 다양한 대상자를 만나게 되는 간호사는 전문인으로서 자기중심적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상대방을 인격적으로 존중해 주고 타인의 감정을 대리적으로 경험하는 공감적 자세가 필요하며, 다문화대상자들과의 공감능력을 증가시킴으로 대상자들의 감정을 잘 파악하고 경험할 수 있게 되며, 인간의 존엄성을 이해하여 접근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게 될 수 있다"".
2.2. 주요 개념
돌봄을 연구하는 방법론으로 주로 인류학에서 사용하는 민속학적 방법론을 적용할 수 있다. 즉, 횡문화적 돌봄이론과 민속학적 방법론을 통해 대상자의 관점으로 '돌봄'을 발견할 수 있다. 여기서 내부자적 관점(emic)은 현상에 대한 국소적·내부자적 견해와 가치를 의미하며, 문화내부적 관점 또는 문화특수주의를 의미한다. 즉, 어떤 현상에 대해 특정한 문화에 속한 개인이나 집단이 지닌 언어표현, 인식, 신념, 실천 등을 말한다. 외부자적 관점(etic)은 현상에 대한 외부자적인 또는 보다 보편적인 견해와 가치를 의미하며, 문화일반적 관점 또는 문화일반주의를 의미한다. 즉, 어떤 현상에 대해 다양한 문화나 집단이 보편적으로 지니는 언어표현, 인식, 신념, 실천 등을 말한다.
횡문화적 돌봄이론에서는, 돌봄을 완전히 이해하게 되면 개인이나 집단의 건강이 예측가능해진다. 또한 문화적으로 적합한 돌봄을 제공하여 개인에게 간호에 대한 만족감을 주며 치유의 힘이 증가한다고 하였다. 이 이론과 관련된 주요 용어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문화 '문화'(...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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