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레스토랑 벤치마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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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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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레스토랑 벤치마킹"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패스트푸드형 한식메뉴의 미국 현지화 방안
1.1. 미국의 음식문화와 외식시장 현황
1.1.1. 미국 음식 문화의 특징과 시사점
1.1.2. 미국 외식 시장의 현황
1.1.3. 미국 외식 시장 분석을 통한 시사점
1.2. 한식메뉴 미국현지화를 위한 한식 선호도 및 인지도 조사
1.2.1. 한식세계화를 위한 전문가 의견
1.2.2. 미국내 한식 선호도 및 인지도
1.2.3. 미국내 한식메뉴 선호도 및 만족도 조사 내용을 통한 시사점
1.3. 한식메뉴 미국현지화를 위한 미국내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트렌드 분석
1.3.1. 미국소비자의 건강식 선호에 경향에 따른 패스트푸드점의 변화
1.3.2. 대표적인 패스트 캐주얼 레스토랑 벤치마킹
1.3.3. 미국내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트랜드 조사 내용을 통한 시사점

2. 호텔객실경영론
2.1. 선정배경
2.2. 그랜드 하얏트 '더 테라스'
2.3. 신라호텔 '더 파크뷰'
2.4. 공통점과 차이점
2.4.1. '더 테라스'와 '더 파크뷰'의 공통점
2.4.2. '더 테라스'와 '더 파크뷰'의 차이점
2.5. 결론

3. The Ritz-Carlton Hotel Company
3.1. Ritz-Carlton History
3.2. Millenium Partners Overview
3.3. Business Model
3.4. Management Contracts
3.5. Quality at The Ritz-Carlton
3.6. Human Resources at The Ritz-Carlton
3.7. The Ritz-Carlton hotel-opening process
3.8. The Seven Day Countdown
3.9. Service Philosophy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패스트푸드형 한식메뉴의 미국 현지화 방안
1.1. 미국의 음식문화와 외식시장 현황
1.1.1. 미국 음식 문화의 특징과 시사점

미국 음식 문화의 특징과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미국 음식 문화(American Food Culture)는 원래부터 미국에 바탕을 두었던 원주민의 식생활 문화와 초기 식민 세력이었던 스페인, 프랑스의 식생활 문화 그리고 그 후 미국의 지배 세력이 된 앵글로 색슨계의 식생활 문화 등이 기초를 이룬 바탕 위에 다민족 국가인 미국을 이루고 있는 각 민족의 식문화가 혼합되어 형성되었다. 이에 따라 미국의 민족요리시장은 국가별, 민족별, 종교적 혹은 언어적으로 각국의 다양한 문화그룹을 형성하며 다양화되고 있다. 최근에는 고유의 특성을 앞세운 민족요리가 각광을 받고 있는 추세이다.

미국인은 주로 감자와 빵, 그리고 고기를 즐겨 먹으며, 다양한 민족이 모여 사는 나라답게 이태리, 그리스, 프랑스, 멕시코, 중국, 일본, 한국 음식 등 다양한 음식을 즐길 수 있다. 미국인의 식생활은 아침 식사로 토스트와 우유, 베이컨과 계란 등을 즐겨먹고, 점심 식사는 햄버거나 샌드위치 등 간이식품으로 간단히 해결하는 경우가 많다. 저녁 식사는 돼지고기, 쇠고기 스테이크, 닭고기, 칠면조 고기, 생선 등의 육식과 생선으로 아침이나 점심에 비해 푸짐하게 먹는다.

이러한 미국 음식 문화의 특징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최근 민족요리(Ethnic Food)에 대한 관심과 미국인의 간이식품 및 간편식의 높은 선호도는 패스트푸드형 한식메뉴의 기본 형태와 음식 문화적 추구 형태에 부합하므로, 현지 고객의 접근이 용이할 것으로 판단된다.


1.1.2. 미국 외식 시장의 현황

미국 외식 시장의 현황은 다음과 같다.

여전히 강한 패스트푸드 식당의 영향력이 두드러지고 있다. 2012년 현재 1위부터 10위까지의 미국 외식기업 순위에 패스트푸드 기업이 7개나 포함되어 있다. 이는 미국 외식시장이 여전히 규격화, 표준화, 대량 생산이 가능한 패스트푸드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다만 최근 몇 년 전부터 웰빙 붐이 일면서 일시적으로 패스트푸드 산업이 위협을 받기도 했으나, 패스트푸드 업체들이 품질 및 식재료 개선, 경기침체로 인한 저렴한 외식선호, 다양한 웰빙 메뉴의 출시 등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한편 아시안푸드 브랜드로는 Panda Express만이 유일하게 외식기업 순위권에 올라 있는 등 아시안 음식의 미국 외식시장 내 규모가 아직 취약한 것으로 나타난다.

외식 형태별로는 패스트푸드점인 Quick-service restaurant의 이용 빈도가 여전히 높은 가운데, 최근 Fast-food Outlets의 비중이 일시적으로 감소하다가 다시 증가세로 전환되었다. Full-service Restaurant와 Fast-food Outlets에서 식사하는 비중이 전체의 74%를 차지하는 반면, Other food-service Outlets에서의 식사 비중은 20% 수준까지 감소하였다.

이처럼 미국 외식시장은 패스트푸드 중심으로 명맥을 유지하면서도 건강과 편의성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니즈가 증가함에 따라 패스트 캐주얼 레스토랑과 같은 새로운 외식 트렌드가 등장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1.1.3. 미국 외식 시장 분석을 통한 시사점

2012년 미국 외식기업의 상위 10위까지의 순위를 보면 패스트푸드 기업이 7개로 여전히 강한 패스트푸드 식당의 영향력을 볼 수 있다" 이는 한식의 건강성과 접목한 국내패스트푸드 브랜드가 패스트푸드의 용이한 접근성과 미국인의 식당유형에 대한 선호도를 기반으로 한식메뉴가 현지화에 성공할 수 있는 토대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Quick-service restaurant의 지속적 이용 빈도 증가와 Fast-Food Outlets의 상승세는 패스트푸드형 한식메뉴의 강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는 미국인들이 여전히 패스트푸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을 보여주며, 따라서 빠르고 편리한 형태의 한식 메뉴 개발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미국의 2009년 외식산업의 트렌드는 Convenience, Health-Conscious, Diversity, Local Ingredient, Bite-size의 다섯 가지 특징으로 요약된다" 이 중 간편하고 편리한 식사의 증가와 건강식에 대한 관심, 다양성 추구는 한식패스트푸드 메뉴와 부합하는 요소로, 향후 미국 현지 진출시 마케팅 포인트로 활용할 수 있다.

이를 종합해볼 때, 패스트푸드형 한식메뉴의 성공적인 미국 진출을 위해서는 빠르고 편리한 식사 제공, 건강성 및 웰빙 추구, 다양한 메뉴 구성 등이 핵심 전략이 될 것으로 보인다"


1.2. 한식메뉴 미국현지화를 위한 한식 선호도 및 인지도 조사
1.2.1. 한식세계화를 위한 전문가 의견

한식세계화를 위한 전문가 의견은 다음과 같다.

해외문화홍보원에 의해 전문가 116명을 대상으로 2009년 실시된 한식세계화 전문가 의견조사에 따르면, 현재 한식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김치, 불고기, 비빔밥 등 세계적으로도 잘 알려진 메뉴들이 꼽혔다. 이는 대중적인 인지도와 건강식이라는 특징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한식 세계화를 대표할 음식으로는 기존 대표 메뉴 외에도 잡채, 떡볶이, 냉면 등 다양한 종류의 한식 메뉴가 추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식의 대표적 특성으로는 웰빙식/건강식에 대한 인식이 가장 높게 평가되었고, 채식 위주의 다이어트 식단, 맛, 다양한 요리법 등의 장점도 언급되었다. 향후 한식 세계화를 위한 해외 홍보 컨셉에서도 건강/웰빙식품으로서의 한식의 이미지가 가장 강조되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제안했다.

한식 세계화에 장애가 되는 요인으로는 음식 및 이미지 차원의 특성 외에도 홍보/마케팅의 부족이 꼽혔다. 전문가들은 한식의 우수성과 건강성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1.2.2. 미국내 한식 선호도 및 인지도

미국내 한식 선호도 및 인지도는 다음과 같다.

농수산물유통공사의 "국가별 한식반응도조사 및 마켓팅전략 수립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내의 한식 자체에 대한 인지도는 낮은 편이나, 대표적인 한식 메뉴인 바비큐와 갈비 등의 인지도는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인들은 한식에 대해 "전통적이고 독특하며, 싸고 다양하다"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한식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맛이 좋아서"가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바비큐나 특유의 조리법 등 한식의 독특한 특성도 선호 이유로 지적되었다. 반면, 한식을 선호하지 않는 이유로는 메뉴가 다양하지 않고 음식이 깔끔하지 못하다는 점 등이 언급되었다. 한식 채식주의자 메뉴가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전문가 의견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식을 대표하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김치, 불고기, 비빔밥 등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메뉴들이 꼽혔으며, 향후에는 이러한 대표 메뉴 외에도 잡채, 떡볶이, 냉면 등 다양한 한식 메뉴에 대한 인지도 향상이 예상되었다.

한식의 대표적 특성으로는 웰빙식/건강식이라는 인식이 가장 많았으며, 채식 중심의 다이어트 식단, 맛, 다채로운 조리법 등이 언급되었다. 향후 한식 세계화를 위해서는 이러한 건강/웰빙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1.2.3. 미국내 한식메뉴 선호도 및 만족도 조사 내용을 통한 시사점

한식메뉴의 미국 현지화를 위해서는 먼저 한식의 대표 메뉴와 특성에 대한 미국 소비자의 선호도 및 인지도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해외문화홍보원의 조사 결과, 미국 내에서 한식을 대표하는 메뉴로 김치, 불고기, 비빔밥 등이 꼽혔으며, 이는 건강식이라는 특성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에는 이들 메뉴 외에도 잡채, 떡볶이, 냉면 등 보다 다양한 한식 메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를 바탕으로 미국 내 한식 선호도 및 인지도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현재 한식 자체의 인지도는 낮으나 바비큐와 갈비 등의 인지도는 높은 편이다. 미국인들은 한식에 대해 전통적이고 독특하며, 싸고 다양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한식을 선...


참고 자료

미국 한식반응조사 및 마케팅 전략 수립보고서, 농수산물유통공사, 2009
한식세계화 전문가 의견조사, 해외문화홍보원, 2009
해외비즈니스정보포털 해외시장정보, KOITA 2013
QSR magazine 2013
http://blog.naver.com/ajb1124?Redirect=Log&logNo=130133029734
http://blog.naver.com/culinaryarts?Redirect=Log&logNo=100054513106
http://blog.naver.com/sseong84?Redirect=Log&logNo=130133599356
http://pat2bach.blog.me/60130791233
http://younghwan12.tistory.com/3602
호텔신라 파크뷰 바리스타 섹션 담당 이윤규님
그랜드 하얏트 서울 http://www.grandhyattseoul.co.kr/
호텔 신라 http://www.shilla.net/kr/seoul/dining/park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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