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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적요인과 집단 간 관계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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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심리적요인과 집단 간 관계 개선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종편견과 차별대우의 이해
1.1. 편견의 개념
1.2. 편견과 고정관념
1.3. 편견과 감정
1.4. 사회적 거리감과 차별

2. 인종편견 해소를 위한 방안
2.1. 내적 관점의 변화
2.2. 사회적 인식 제고
2.3. 다문화 교육 강화
2.4. 긍정적 인식과 감정 변화
2.5. 개인과 집단의 상호 이해

3. 우뇌 발달과 문학적 역량
3.1. 뇌 반구의 특성과 기능
3.2. 우뇌 발달과 문학 장르
3.3. 통합적 정보처리와 창의성

4. 도덕성 이론의 접근방식
4.1. 인지적 접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4.2. 정의적 접근: 노딩스의 배려윤리
4.3. 통합적 접근: 리코나의 도덕성 이론

5. 도덕 교육의 시사점
5.1. 도덕적 추론과 판단 능력 향상
5.2. 도덕적 감정과 관계 중심 교육
5.3. 통합적 도덕성 발달을 위한 교육 전략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종편견과 차별대우의 이해
1.1. 편견의 개념

편견은 우리가 종종 어떤 그룹의 구성원을 단순히 그가 그 그룹에 속해있다는 근거로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이 경우 평가 대상의 개별 특성이나 행동은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으며, 단순히 대상이 특정 그룹에 속한다는 이유만으로 미움을 받는다. 이 관점에서, 편견은 태도의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한다: 인지, 감정, 그리고 행동. 이중적 믿음의 양상은 고정관념으로 일컬어지며 집단에 속하는 사람들의 특성에 대한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지식을 표현한다. 편견에 내재된 정서적 측면은 한 집단에 대한 부정적인 혹은 적대적인 감정을 가리킨다. 편향의 행동적 측면(사회적 거리감)은 일상 생활에서 투표 행위나 고용, 사회적 행동 등에서 집단 이름을 근거로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말하며, 이러한 성향이나 의도가 공개적으로 전환되면 차별적 행동으로 나타난다.


1.2. 편견과 고정관념

편견과 고정관념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편견은 우리가 어떤 집단의 구성원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의미하며, 고정관념은 편견의 인지적 요소로서 특정 집단에 대한 일반화된 지식을 말한다.""

고정관념은 집단에 속한 사람들의 특성에 대한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지식을 표현한다. 이러한 고정관념은 개인적 경험이나 충분한 정보에 기반하기보다는 선입견과 고정관념에 기반한다.""

편견의 정서적 측면은 특정 집단에 대한 부정적이거나 적대적인 감정을 포함한다. 이는 고정관념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특정 집단에 대한 부정적 견해를 강화하는 데 기여한다.""

편향의 행동적 측면은 특정 집단의 구성원에 대한 차별적 행동으로 나타나며, 이는 사회적 거리감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처럼 편견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측면은 상호 연관되어 있어, 편견과 고정관념은 개인의 행동과 사회적 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1.3. 편견과 감정

감정은 편견이 있는 사람이 특정 집단의 지지를 다루거나 단순히 생각할 때 경험하는 긍정적, 부정적 감정 또는 감정인 편견의 정서적 요소이다. 사물에 대한 편견의 태도도 부정적인 고정관념에 바탕을 두고 있지만, 대상이 속한 집단에 대한 비호감에도 바탕을 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반응에 대한 직접적인 증거는 한 민족 대 다른 민족 집단의 지지에 대한 정서적 반응을 측정하기 위해 고안된 여러 연구에서 보여졌다. 미국의 인종 차별에 대한 연구는 소수자에 대한 편견이 이전의 맹목적이고 노골적인 적대감에서 더 은밀한 형태로 진화해왔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강한 적대감이나 호전성에서 목표 집단에 대한 것이 아니라 불편함, 혐오감, 불안감, 또는 긍정적인 느낌의 결여에서 비롯되었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민족 구성원과 상호작용할 때보다 다른 민족과 상호작용할 때 더 큰 불안과 정서적 각성을 경험했음을 보여준다.


1.4. 사회적 거리감과 차별

사회적 거리감은 집단의 구성원이 다른 집단에 대해 느끼는 친밀감(또는 주관적 거리감)의 정도를 말한다"" 사회적 거리감은 어느 수준의 접촉을 허용할 것인가, 즉 '수용 가능한 사회적 접촉의 정도(행동 의도)'에 의해 측정된다"" 이러한 행동의 의도나 경향이 공공의 행동으로 전환될 때, 그것은 차별적이 된다"" 결과적으로, 사회적 거리는 편향의 세 요소 사이의 행동 요인을 나타낸다고 말할 수 있으며, 이러한 특징은 기존의 경험적 연구에 적용되는 규모의 특성을 통해 식별된다"" 실제로 편향의 세 가지 요소 중 하나로 지적되는 행동요소는 태도와 행동의 양립을 설명하는 합리적 행동 이론의 '행동 의도' 개념과 매우 유사하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행동 변수의 예측 능력을 고려할 때, 행동 요소로서의 사회적 거리는 대상에 대한 개인의 태도를 구체적으로 보여준다고 말할 수 있다""


2. 인종편견 해소를 위한 방안
2.1. 내적 관점의 변화

우리는 무엇보다도 때아닌 순수주의와 단일민족성의 착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한국 경제에 참여하는 다양한 인종들이 공동체의 일원으로 받아들여지고 더불어 살아가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인권과 평등이 보장되는 다원화된 사회를 다양화하고 만들기 위해 모두가 나를 비롯한 인종에 대한 편견을 버리는 '내 안의 세계화'가 먼저 필요한 시점이다"".


2.2. 사회적 인식 제고

사회 전반에서 인종 편중의 심각성을 높여야 한다. 단일민족 문화에서 인종 편견에 대한 관심이 다른 사회적 소수민족에 비해 현저히 낮았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결과가 보여주듯이, 한국의 십대들은 아시아인과 백인에 대해 지속적으로 긍정적이고 흑인이나 아랍인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부정적이다....


참고 자료

김은중(2005), “세계화, 정체성, 다문화주의”, 『라틴아메리카 연구』.
추병완(2012). 다문화사회에서의 반편견 교수 전략. 도서출판 하우.
구정화(2012). 다문화 시민성을 위한 초등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사회과교육.
장인실 외(2009). 편견감소(Anti-bias)교육 프로그램이 편견과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학연구.
Carlson, N. R. (2016). 생리심리학 (정봉교 외 역). 박학사.
신정선. (2007). 통합적 두뇌 기능 중심의 창조적 쓰기 교수 ‧ 학습 방법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승민, & 김현정. (2004). 우뇌 훈련을 통한 유아 인지양식 변화에 관한 실험연구-K-ABC 를 토대로. 대한아동복지학회, 2(2), 193-214.
성현란. (2019). 발달심리학. 학지사.
김수진. (2015). 인성교육의 주요 접근. 교육과정연구, 33(2), 207-229.
이명신, & 권충훈. (2010). 제4장 나딩스(Nel Noddings)의 배려교육론 : 유아교육과 교사교육 중심으로. 22(-). 59-79.
진기화. (2006). 토마스 리코나(Thomas Lickona)의 통합적 인격교육으로서의 도덕교육.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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