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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관련 이론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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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 관련 이론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다문화주의의 등장
1.1. 다문화주의의 개념
1.2. 다문화주의의 등장 배경
1.3. 다문화사회의 특징

2. 다문화 관련 이론의 전개
2.1. 차별모형
2.2. 동화모형
2.3. 다문화주의

3. 다문화주의의 내용과 주요 정책
3.1. 다문화주의의 의의
3.2. 다문화주의의 정책 방향
3.3. 다문화주의에 대한 비판

4. 다문화 집단관련 이론적 관점
4.1. 사회인지적 발달이론
4.2. 사회정체성이론
4.3. 자기범주화이론
4.4. 태도발달이론

5. 이주민의 사회통합 유형
5.1. 차별배제모델
5.2. 동화주의 모델
5.3. 다문화모델

6. 문화변용 전략
6.1. 소수집단의 문화변용 전략
6.2. 주류사회의 문화변용 전략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다문화주의의 등장
1.1. 다문화주의의 개념

다문화주의는 "인간사회의 다양성, 인구학적이고 문화적인 다양화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며, 단순한 관찰을 넘어서는 현실을 지칭하는 것이며, 수많은 사회적 정치적 철학적 답변으로 연결된다"". 즉, 다문화주의는 여러 민족과 다양한 문화가 한 국가 안에 공존하는 것을 인정하고 이를 존중하는 개념이다. 다문화주의는 소수 다문화 이주자들에 대한 문화적, 정치적, 사회적 차이를 인정하고 이들에게 정당성을 부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1.2. 다문화주의의 등장 배경

다문화주의의 등장 배경은 다음과 같다.

교통 통신의 발달과 함께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수많은 문화적 교류 현상이 발생하였고, 이로 인해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한 국가 안에 포함되는 다문화 국가가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다문화 국가의 발생 사유는 크게 세 가지 경우로 볼 수 있다.

첫째, 이주노동에 의해 다인종 사회로 진입한 유형이다. 독일이 대표적인 경우로, 1960년대 부족한 노동력을 충당하기 위해 스페인, 그리스, 포르투갈 출신 노동자들을 방문노동자 형식으로 초청하면서 다인종 사회로 접어들게 되었다.

둘째, 이민에 의해 다인종 사회로 진입한 유형이다. 노동력이 부족했던 미국, 캐나다, 호주가 이 유형에 속하는데, 이들 국가가 부족한 노동력을 채우기 위해 전 세계로부터 다양한 인종의 영구 이민을 확대하는 정책을 추구하면서 다인종 사회로 급격히 변화하게 되었다.

셋째, 구식민지와의 포스트 식민주의 상황에 의해 다인종 사회로 진입한 유형이다. 영국, 프랑스 등의 유럽 국가가 이에 해당하는데, 이들 국가에 구식민지 국가 출신자들이 이주하면서 다인종 사회로 진입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원인과 유형으로 발생한 다문화 다민족 사회에 대한 이해와 설명을 위해 차별모형, 동화모형, 다문화주의 등의 이론이 제시되었다.


1.3. 다문화사회의 특징

다문화사회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사회는 여러 민족과 다양한 문화가 한 국가 안에 포함된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즉, 한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는 국가라 해도 문화교류와 여러 가지 목적을 가진 이민자 등으로 인해 그 국가는 여러 다양한 인종과 문화를 포함한 복합적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교통 통신의 발달과 함께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수많은 문화적 교류 현상이 발생하면서 나타난 새로운 사회적 현상이다.""

둘째, 다문화사회가 발생하게 된 사유는 크게 세 가지 경우가 있다. 첫째, 이주노동에 의해 다인종 사회로 진입한 유형으로 독일이 대표적인 나라이다. 둘째, 이민에 의해 다인종 사회로 진입한 유형인데, 노동력이 부족했던 미국, 캐나다, 호주가 이 유형에 속한다. 셋째, 구식민지와의 포스트 식민주의 상황에 의해 다인종 사회로 진입한 유형으로써 영국, 프랑스 등이 이 유형에 속한다.""

셋째, 이렇게 다양한 원인과 유형으로 발생한 다문화 다민족 사회를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해 차별모형, 동화모형, 다문화주의 등 여러 이론이 적용되고 있다. 이들 이론은 다문화, 다인종 사회에 적합하지 않다는 비판을 받으면서 다양한 정책 대안이 모색되고 있다.""


2. 다문화 관련 이론의 전개
2.1. 차별모형

차별모형은 한 국가 내의 인종적 소수인은 인정하지 않고 단지 국민의 단일성을 위협하는 요인으로 소수 인종과 소수 문화를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정책 모형은 인종적 소수자를 제거하거나 최소화하는 것을 정책목표로 설정하며, 국적의 취득에 있어서는 속인주의를 취하고 있다. 이것은 주류 문화의 보존을 위하여 인종적 소수자의 배제를 꾀한다.

이 모형은 이주 노동자를 단기간 취업시킨 후 국내의 부족한 노동력을 메우고 계약이 종료되면 다시 본국으로 귀국시키는 교체순환정책이 주를 이룬다. 이것은 이주 노동자의 정주를 원칙적으로 인정하지 않는 것이며 외국인을 위한 일자리라도 일정하게 내국인과 구분되고 분리된 특정업종에 국한시키고 있다.

이것은 다문화적 상황에 대한 인정과 수용보다는 다문화 이주자들을 추방하거나 제거함으로써 주류 문화의 기득권 보전과 함께 인종적 편견과 차별의 표출이라는 측면에서 상당한 비판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이 모형은 다문화적 상황에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2.2. 동화모형

동화모형은 소수 문화를 주류적 문화에 흡수하고 동화하려는 모형이다" 이것은 소수인종, 이민자, 외국인 노동자 집단이 이주한 지역의 주류 문화에 동화되는 것을 정책목표로 설정한 것이다. 동화모형은 각 문화를 존중하고 고유한 가치를 인정하여 문화 간의 우월관계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강한 문화가 약한 문화를 흡수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한다. 즉, 한 국가내에 공존하는 주류문화와 비주류문화 중에서 주류문화를 통한 사회통합을 그 목표로 하는 것이다. 이는 소수의 다문화 이주자들이 다수집단이라는 커다란 사회 속으로 융해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 과정에서 문화적 사회적 적응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소수의 다문화 이주자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잃게 되고, 사회의 주류에 의해 정의된 다수문화에 적합한 형태로 융해되어 바뀌는 것이다. 이...


참고 자료

권순희 외(2010).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 교육과학사.
김은미 외(2009). 다문화사회. 나남.
김현미(2008). 이주자와 다문화주의. 현대사회와 문화.
조혜자 외(2006). 암묵적인 자기 범주화의 성차. 한국심리학회지.
류기형, 강대선 외 저, 사회복지개론, 양서원 2016
이종복, 이성순 외 저, 다문화사회의 이해와 복지, 양서원 2012
최영민, 이기영 외 저, 다문화사회복지론, 학지사 2015
김동진, 박인아 외 저, 다문화복지론, 공동체 2013
김인숙 저, 가족복지와 다문화복지, 학문사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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