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화의 빛과 어둠을 그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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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화의 빛과 어둠을 그리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1980년대 한국의 도시화와 근대성
1.1. 1980년대 한국 사회에 대한 이해
1.2. 도시화의 이면과 그 표현
1.3. 도시화와 근대화에 대한 예술가들의 고찰
1.4. 도시 생활과 일상에 대한 표현

2. 김승옥 작품의 서울 표상과 주체의 내면화
2.1. 작품 속 서울의 도시화
2.2. 내면적 공간 "서울"
2.3. 작품의 내면화와 주체의 분열

3. 4차 산업혁명의 전망과 과제
3.1. 4차 산업혁명의 긍정적인 전망
3.2. 4차 산업혁명의 부정적인 전망
3.3. 기타 변화와 고려사항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1980년대 한국의 도시화와 근대성
1.1. 1980년대 한국 사회에 대한 이해

1980년대 한국 사회에 대한 이해는 당시의 격변기적 상황을 파악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한국은 1960~70년대 극심한 가난을 겪었으나 "한강의 기적"을 통해 급속한 경제개발과 산업화를 이루었다. 특히 1980년대는 그러한 성장과 변화가 절정에 이른 시기였다.

1980년대 한국은 정치적으로 4·19 혁명과 5·18 군사정변 등 격변의 역사를 겪었다. 5·16 군사 쿠데타로 집권한 박정희 정권은 선 성장 후 분배 정책을 통해 경제개발에 주력했고, 이는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를 촉발했다. 그 결과 서울의 인구가 1970년 543만 명에서 1980년대 중반 800만 명에 육박할 정도로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러한 도시화 과정은 농촌에서 도시로의 대규모 이농 현상을 동반했다. 농촌 인구가 빠르게 감소한 반면 도시 인구가 폭증하면서 심각한 주택 부족, 슬럼화, 환경오염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또한 산업화에 따른 노동 문제와 계층 간 불평등도 심화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예술가들은 도시 문제의 이면과 근대화의 단면들을 예리하게 포착하고 표현했다. 작품들은 도시화로 인한 삶의 황폐화, 소외감, 불안과 긴장감 등을 생생하게 드러내었다. 이를 통해 당시 한국 사회의 모순과 문제점들을 고발하고자 했다.

요컨대 1980년대 한국 사회는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 과정에서 발생한 각종 사회적 문제와 갈등이 첨예화된 시기였다. 이는 정치, 경제, 문화 등 다방면에 걸쳐 나타났으며, 예술가들은 이를 통렬하게 비판하며 성찰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다.


1.2. 도시화의 이면과 그 표현

도시화의 이면과 그 표현은 도시가 가져다주는 화려함, 편리함, 개발 등의 이슈 속에서 외래의 문화를 수입하고 무분별한 소비를 확대하는 등 많은 부작용을 발생시킨 것에 대한 작가들의 신랄한 비판이다. 작품 속에서는 정체성을 잃어버리면서 홀로 고독감을 가지는 사람들에 대한 단순한 필체의 표현이나, 거친 필체, 절제된 시각 등으로 도시화가 가져다주는 어둠의 이면을 표현해내고 있다.

작품 속 도시는 자본주의적 체제 속에서 강력한 구속감을 경험하게 하는 곳으로, 이농민과 유학생을 바탕으로 도시화가 야기한 빈곤과 모순의 문제를 섬세히 포착하고 있다. 서울로 진입한 인물들의 환상과 욕망은 중심부를 향하지만 물질적 성공과 지위상승을 이뤄야 한다는 심리적 압박감 또한 가지게 된다. 이는 도시화와 근대화의 이면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처럼 작가들은 도시의 격변기 속에서 고독하고 냉혹한 현실 속에서 소외받고 답답함을 느끼는 사람들의 모습을 예술로 담아내려 했다. 그리고 그 속에서 인간은 자연의 일부이며 자연에 대한 근원적인 고찰 등으로 확대해서 예술가들은 그 시대상을 담아냈다고 볼 수 있다.


1.3. 도시화와 근대화에 대한 예술가들의 고찰

도시화와 근대화에 대한 예술가들의 고찰은 당시 사회의 변화와 그에 따른 인간 삶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 눈부신 경제발전과 더불어 나타난 부작용들, 즉 도시화로 인한 문화적 정체성의 혼란, 이촌향도에 따른 도시 빈민층의 증가, 물질만능주의와 소비문화의 팽배 등은 예술가들의 관심사가 되었다.

이번 전시회에 참여한 작가들은 당시의 사회상을 포착하여 작품 속에 반영하고자 했다. 이상국 작가의 '마을'은 밀집된 가옥들과 어두운 분위기를 통해 도시화의 이면을 보여준다. 건조한 붓질과 단순한 구도는 그 시대 서민들의 삶의 여유 없음을 드러내고 있다. 반면 김정헌 작가의 '럭키모노륨'에서는 화려한 아파트 거실과 농촌의 어두운 그림자가 대조를 이루며, 도시와 농촌의 격차를 보여준다. 도시의 소비문화와 생산의 불일치, 불평등이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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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해광, 『한국 산업노동자의 도시 경험』, 한울아카데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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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옥, 「차나 한잔」, 『김승옥의 소설전집』, 문학동네, 2011
김승옥, 「들놀이」, 『김승옥의 소설전집』, 문학동네, 2011
Henry Lefevre, 『현대세계의 일상성』, 박정자 역, 2005, 기파랑
한국일보, [삶과문화] 두 도시 이야기, 20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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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앤이타임즈, [특별 기고 : 중국발 중금속 미세먼지 저감에 한국 탈석탄 선행돼야 할 이유 ], 2019/3
http://www.gne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2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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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률방송뉴스, "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의 쌀"인데... 국회서 잠자고 있는 ‘빅데이터 경제 3법’, 2019/3
http://www.ltn.kr/news/articleView.html?idxno=22262
서울경제, [이민화의 4차산업혁명] 한류-신기술 융합서비스 키워야, 2019/3
https://www.sedaily.com/NewsView/1VGKP1T4X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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