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공급사슬관리(SCM)의 최신 경향
1.1. SCM의 개념 및 주요 연구 방향
SCM(Supply Chain Management)은 수직적으로 연결된 공급망의 전체 비용을 절감하면서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여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공급망 내의 많은 기업들이 관리 및 운영에서 가시성과 통제력을 높이기 위해 협력한다. SCM의 연구·접근 방향은 다양하지만 공급망(SC), SCM 공정, SC 내 물리적 흐름, 정보 흐름, 자금 흐름 관리, SC 네트워크 구조 연구 등 4가지 방향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번 SCM의 새로운 방향성으로 최근 등장한 방향은 디지털 공급망 관리(DSCM)이다. SCM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술혁신, 특히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이나 Industry 4.0이라는 새로운 방향을 구성하는 혁신기술을 적극적으로 적용하고 활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이런 기술들이 많지만 대표적으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블록체인, 증강·가상현실(AR/VR) 등이 있다.
1.2. 디지털 공급사슬관리(DSCM)
디지털 공급사슬관리(DSCM)는 지식관리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의사결정 활동을 개선하고 공급망 구성원의 조정과 협업을 촉진하기 위해 최신 디지털 기술을 전통적인 공급망 관리에 접목하는 새로운 방향과 접근방식이다"".
Bhargawa 외 연구진(2013)은 DSCM을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및 통신 네트워크를 포함한 글로벌 분산 조직의 구성원 간 활동과 구매, 제조, 재고, 운송 및 배포를 포함한 모든 활동을 지원하고 조정하는 시스템이라고 정의했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DSCM의 정의는 키넷(2015년)이 제시했으며, 그는 DSCM을 새로운 수익과 가치를 창출하는 기술과 분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지능적으로 운영되는 가치 창출 네트워크로 봤다"".
Buyukozkan & Gocer(2018)는 DSCM을 제품 가치를 높이고, 접근성을 높이고, 구매 편의성, 일관성 및 유연성을 높이기 위해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한 대량의 데이터 처리 능력, 협력, 하드웨어 성장 및 인텔리전스로 정의한다"". 이 연구는 DSCM의 많은 이전 연구를 검토했으며 DSCM이 더 빠르고, 더 많은 유연성, 글로벌 연결성, 실시간 재고 관리, 지능적 관리, 더 높은 투명성, 더 큰 측정 가능성, 더 큰 혁신, 선제적인 문제 해결 및 환경 친화성 개선을 가능하게 한다고 지적했다"".
1.3. 그린 SCM
그린 SCM은 SCM 개념에 친환경적인 요소를 더해 환경경영을 실천해 기업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SCM은 원자재 공급사·생산자·유통사 간 비용과 이익만을 고려한 효율성에 초점을 맞췄지만 그린SCM은 비용과 이익은 물론 환경 요인까지 고려한 개념이다. 기존 SCM은 원자재 공급업체와 생산자, 유통업체 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재고를 최적화하고 납기를 단축하는 전략적 제휴 형태로 운영된다.
그러나 환경의 중요성이 심화되면서 SCM의 개념이 발전했다. 그린 SCM은 공급망 관리에 환경 친화적인 기업 경영을 적용하여 환경 및 기업 성과를 모두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적으로 환경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물류에서 친환경 무역구조로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지금까지의 전통적인 무역 구조에서는 환경 규제가 새로운 무역 장벽으로 떠오르고 있다. 국제무역환경규제가 높을수록 그린SCM 이용에 따른 협력사와의 제휴 정도가 나빠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녹색공급망관리(Green SCM)는 기업경영의 필수요소로 자리 잡았으며, 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기업의 공급망 관리 전반에 걸친 친환경 시스템 구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린 SCM의 필요성에 따라 세계 각국이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환경규제를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 규제들은 OECD, UN, WTO, ISO와 같은 국제 기구들에 의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2021년 10월,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가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렸다. 또한 2014년 국토부는 제조·유통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SCM 전문 물류기업을 육성·지원하는 정책을 제시했다. 이밖에 물류기업의 SCM 지원역량 강화를 위해 인력양성, 컨설팅사업지원, 인증제도, 물류기업의 SCM활용 개선 등에 관한 정책도 제시됐다.
1.4. 국내 SCM 지원 정책
2014년 국토부(2014년)는 제조·유통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SCM 전문 물류기업을 육성·지원하는 정책을 제시했다. 이밖에 물류기업의 SCM 지원역량 강화를 위해 인력양성, 컨설팅사업지원, 인증제도, 물류기업의 SCM활용 개선 등에 관한 정책도 제시됐다. 목표 추진내용으로는 기업 내부 인적자원들의 SCM 지원역량 이해와 수준 제고, SCM 지원역량의 객관적 분석과 조속한 역량 제고, 국내 중소물류기업들을 대상으로 SCM지원역량 제고의 필요성 강조, 물류기업의 SCM 활용도 제고 등이었다. 이를 통해 화주기업의 글로벌 공급망 협력 강화와 지원역량 강화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했다.
2. DHL & FedEx 기업 소개
2.1. 국제특송 서비스의 정의 및 역할
국제특송 서비스의 정의 및 역할은 다음과 같다.
특송(特送)이란 소형·소량의 운송물을 고객의 주택, 사무실 또는 기타의 장소에서 수탁하여 수하인의 주택, 사무실 또는 기타의 장소까지 운송하여 인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송 서비스는 기업과 기업 간(B2B), 기업과 개인 간(B2C), 개인 대 개인(C2C)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통신판매, 홈쇼핑, 전자상거래 등 경제 환경의 변화와 수요자에게 편리한 서비스 특성으로 인해 매출액이 매년 10% 이상 성장하는 등 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귀중품이나 부패·파손되기 쉬운 품목의 취급, 빠른 배송, 심야 또는 지정시간배달 등 소비자들의 수요에 맞추어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 중이다.
국제특송 서비스는 국가 간 즉 2개국 이상간의 특송업무 서비스를 말한다. 글로벌 시대, 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