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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양대부흥운동과 한국교회사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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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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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평양대부흥운동과 한국교회사 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초기 교인들의 신앙체험과 신학형성
2.1. 펼치는 말
2.2. 진보적 사회참여 사상과 윤치호
2.3. 종교적 자유주의 사상과 최병헌
2.4. 보수적 근본주의 사상과 길선주

3. 대부흥운동
3.1. 1907년 대 부흥운동
3.2. 백만 구령운동

4. 대부흥운동의 특성과 영향
4.1. 대부흥운동과 자전 자립
4.2. 대부흥운동과 교회성장
4.3. 대부흥운동과 사회개혁
4.4. 복음주의 연합운동
4.5. 평양대부흥운동, 그 성격과 평가

5. 민족복음화운동과 백만인 구령운동
5.1. 민족복음화운동과 백만인 구령운동
5.2. 백만인 구령운동의 진행
5.3. 백만인 구령운동의 재편과 영향

6. 오늘의 신학과 우리의 과제

7. 맺는 말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서론은 한국교회의 급격한 성장과 그 원인에 대해 다루고 있다. 한국교회는 역사상 유래 없는 급성장을 이룬 교회로 널리 알려져 있다. 양진일 목사는 그 급성장의 이유로 전통종교들의 타락과 무능, 리더십에 잘 따르는 한국인의 성향, 국내외적 불안정한 시대적 상황, 정치적 요인, 여성의 지위 향상, 한국인의 애국심과 신비 종교에 대한 갈망, 서양에 대한 동경, 자립과 자치의 선교정책 등을 들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분석만으로는 한국교회의 급격한 성장을 충분히 설명할 수 없다고 저자는 말한다. 결국 그 성장의 근본 원인은 하나님의 은혜라는 것이다. 역사 속에서 하나님께서 한국 교회를 통해 역사하셨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오늘날 한국교회의 성장이 멈추고 있는 현상에 대해서도 저자는 우리가 하나님의 뜻대로 살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라고 지적한다. 따라서 과거 부흥운동을 살펴보는 것이 오늘날 한국교회를 바로 보고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데 중요하다고 밝히고 있다.

이를 위해 저자는 초기 한국교회 지도자들의 신학 사상을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그중에서도 특히 복음주의 운동인 대부흥운동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고 밝히고 있다.


2. 초기 교인들의 신앙체험과 신학형성
2.1. 펼치는 말

태동기의 사상적 유형 신학사상의 윤곽을 결정하는 기본요인은 현실에 대한 한국인의 대처반응으로, 기독교의 신앙을 매개로 어떻게 현실에 반응하는가에 있다. 즉, 국가, 사회, 문화가 흔들리던 민족의 위기에 교회 안에서는 세 가지의 특징적인 구원운동이 있었다. 첫째, 절망적인 현실을 외면하고 영혼의 구원운동을 전개하고, 둘째, 위기에 처한 현실을 개혁하려는 신앙운동이며 셋째, 거시적 안목에서 한국문화와 기독교의 복음과의 만남을 통해 문화 전체의 의미를 재검토하려는 움직임이다.


2.2. 진보적 사회참여 사상과 윤치호

윤치호는 한국 최초의 남감리교 신자이며 한인으로서 최초로 신학을 공부한 미국 유학생으로 정치, 교육, 사회운동을 통해 기독교의 복음을 증거하는 하나님의 선교신학을 실천한 최초의 한인이다.

윤치호는 1881년 신사유람단의 일원으로 일본에 머물면서 명치유신으로 급속히 개화하는 일본의 실상을 접하고 개화 인사들과 교류하며 개화사상에 젖어들었다. 1885년 일본을 거쳐 상해로 망명하여 중서서원 중등과에 입학하였고, 1887년 4월 3일 신앙고백서 '원봉진교서'를 제출하고 본넬 교수로부터 세례를 받으며 한국인으로서의 첫 남감리교 교인이 되었다.

세례를 받고 거듭난 윤치호는 민족의 구원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며 한국은 구원받아야 하며 개화되어야 하고 도덕성을 강조하며 민족을 살리는 도덕을 창출할 수 있는 종교는 기독교라고 강조하였다. 즉 십자가의 도리로 자기 부정의 신앙적 결단과 도덕성의 회복과 민족을 개화하고 나라를 구할 수 있다고 하였다. 윤치호는 자신의 사명을 백성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과 교육을 실시하는 것으로 보았다.

1895년 2월에 귀국한 윤치호는 에모리대 총장에게 자신의 재산을 맡기고 한국에 기독교 학교를 세워 줄 것을 요청하였다. 즉 그 자신이 관리가 되어 하나님의 뜻을 이루길 원했던 것이다. 그러나 세상은 그가 원하는 대로 되지 않고 정치적으로 국운이 기울고 나라가 결국 일본과 합방이 되는 비운을 맞이하게 된다. 나라가 멸망하자 윤치호는 한미서원을 세우고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을 통하여 사회를 계몽하면 자주 독립을 이룰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그는 교육을 통한 국권의 회복과 더불어 선교 사역에도 열심을 다했다.

윤치호는 '하나님의 선교'를 실천한 인물로, 자신의 신앙을 토대로 개화와 민족운동, 선교와 교육 사역을 펼쳤다. 그는 "조선조 500년이 허영과 거짓만이 있는 헛소리라고 말하며 정직과 열매, 실행을 강조하였다. 나라사랑과 신앙의 싸움이 그의 생애 속에 있었다. 윤치호는 한국 기독교 역사상 중요한 인물로, 진보적 사회참여 사상을 가지고 기독교 복음을 토대로 민족운동을 펼쳤다.


2.3. 종교적 자유주의 사상과 최병헌

"한국 최초의 신학자" 혹은 "한국 최초의 비교종교학자"란 칭호를 받는 최병헌은 한국의 전통 사상을 기반으로 기독교를 해석하고 초기 한국 기독교의 신학운동을 주도한 인물이다. 그는 한국 감리교회와 한국교회 전체의 신학을 형성하는 선구자 역할을 했다.

최병헌의 신학적 과제는 재래종교와 기독교와의 만남의 문제를 해명하는데 있었다. 첫째, 자기 자신 안에서의 실존적인 문제와 둘째, 선교적 상황으로 유, 불, 선을 위시로 각종 전통종교 신앙 속에 살고 있는 겨레에게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기 위함이었다.

최병헌은 친구의 소개로 존스선교사의 어학선생이 되고 선교사들의 생활과 성경과 기독교 서적을 읽으면서 개종한다. 1893년 2월 8일 세례를 받고 정식 기독교인이 되며 정동교회에 출석하여 활동하며 1893년 9월 선교연회에서 전도사 직첩을 받고 1902년 5월 미감리회에서 집사목사로 1909년에는 장로목사로 안수 받는다.

최병헌은 청년들을 중심으로 엡?m청년회를 조직하여 기독교 정신을 근거로 민족운동을 전개하고 독립협회, 황성기독교청년회, 선교사들을 도와 성서 번역, 서강에 의법학교(서강여학교)를 설립하고 양로원등 교육, 사회운동에 헌신하였다.

최병헌은 1927년 별세할 때까지 재래 종교와 기독교와의 만남의 문제를 해명하는 것을 평생 신학적 과제로 삼았다. 그의 사상은 종교로서의 기독교는 타종교와의 연속성을 가지나 그리스도의 복음과 타종교는 연속성이 있을 수 없다는 주장이다. 모든 종교는 하나님이 창조하신 세계 안에 있는 문화로 보았고 다라서 그리스도 이전에는 종교들이 나름대로 역사적 사명과 의미가 있었을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그리스도 이후에는 달라야 한다고 주장하고 만약 공자가 예수를 만났으면 그를 따랐을 것임을 주장하였다. 그의 사상은 정통 신학에서처럼 타종교에 대해 배타적이지만 독선적이지 않고 객관적 종교학에서처럼 상대주의도 아닌 복음적 입장에서의 창조적 접근을 시도한 인물이다.


2.4. 보수적 근본주의 사상과 길선주

정치와 사회에서 기대를 갖지 못한 한국교회에서는 기독교의 본질을 개개인의 구령운동에서 찾고 하나님의 절대성을 성서에서 찾는 근본주의적 보수사상의 전통이 한 갈래로 형성되었다. 그 기초를 놓은 인물이 바로 길선주 목사였다.

길선주는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나 서당 교육을 받다가 장돌림 장사도 하고 축지법도 익히는 등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며 살아왔다. 그러던 중 하나님을 믿게 되어 새 사람이 되었고, 1902년 장대현교회의 장로가 되었으며 1903년 평양에 설립된 장로교신학교에 입학하여 1907년에 6명과 함께 졸업하고 안수를 받아 한국 장로교회의 첫 목사가 되었다.

1903년 원산에서 시작된 심령부흥운동이 1907년 길선주 일행이 안수 받던 해에 평양에서 큰 불을 일으키게 되었다. 이 부흥운동은 1910년까지 계속되었다. 길선주는 1927년까지 장대현교회를 시무하며 강단에서 쓰러지다시피 했던 19...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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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광선. 성신받은 민중과 교회. 강원용(編). 「한국아카데미총서 10, 한국 신학의 뿌리-선교2세기를 향한 한국 교회의 선교와 신학」. 서울 : 文學藝術社, 1985.
역사위원회 엮음. 「한국 감리교 인물사전」. 서울 : ,기독교대한감리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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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대현. 한국 기독교인의 영성과 기독교 교육. 협성신학연구소 편. 「기독교 신학과 영성」. 서울 : 도서출판 솔로몬, 1995.
한국감리교회사학회 편. 「탁사신서 1, 한국 감리교회를 만든 사람들」. 서울 : 감리교교육국.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한국 기독교의 역사」. 서울 : 기독교문사, 1996.
기타 자료 : 인터넷 “사랑의 교회 홈페이지”외, 인터넷 사이트들.
박용규 저, 평양대부흥운동, 생명의말씀사 2007
박용규 저, 한국기독교회사1,2, 생명의말씀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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