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 설명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상세정보

소개글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1.1. 주입식 교육관
1.1.1. 개념과 특성
1.2. 성장식 교육관
1.2.1. 개념과 특성
1.2.1.1. 자연주의 교육관
1.2.1.2. 진보주의 교육관
1.2.1.3. 실존주의 교육관
1.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2.1. 욕구위계이론의 특성
2.2. 매슬로우의 욕구위계 7단계
2.2.1. 생리적 욕구
2.2.2. 안전의 욕구
2.2.3. 소속감과 사랑 욕구
2.2.4. 자아존중감 욕구
2.2.5. 인지적 욕구
2.2.6. 심미적 욕구
2.2.7. 자기실현의 욕구
2.3.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1.1. 주입식 교육관
1.1.1. 개념과 특성

주입식 교육관이란 전통적 교육관이라고 불리며, 아동에게 문화유산을 전달하고, 완전하고 절대적인 사실과 지식, 규범을 전수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가르치는 성인이 학습자(아동)에게 지식 또는 기술을 전달하고 습득시키는 과정으로서 전달되는 지식과 기술은 성인들이 가치 있다고 판단한 내용이다.

주입식 교육관에서의 학습내용은 학습자의 능력 또는 흥미는 간과 되어 있으며, 개개인의 특성, 문화의 다양성, 환경의 차이성 역시 간과되어 있다. 내용중심적이고 교과중심적인 교육이다. 주입식 교육관은 형식화되어있고 획일화된 교육으로 평가받고 있다.


1.2. 성장식 교육관
1.2.1. 개념과 특성
1.2.1.1. 자연주의 교육관

자연주의 교육관은 인공적이고 인위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이상적인 인간, 이상적인 사회를 구현하기 위하여 인간 본래의 모습, 자연에 따르는 교육, 자연에 일치하는 교육을 추구한다. 이러한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대표적인 학자는 루소이다. 루소는 타락한 사회와 인위적인 교육을 비판하며, 인간이 자연으로 돌아가 본연의 모습을 회복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자연주의 교육관은 인간이 인위적이거나 인공적인 환경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성장하고 발달할 때 교육의 효과가 증진한다고 말한다. 자연주의 교육사상에서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은 모두 자연의 원리에서 시작되며, 자연에 따르는 교육이 인간을 가장 자유롭고 행복하고 덕스럽게 만든다고 주장한다.

자연주의 교육사상은 아동의 권리를 최대한으로 존중하는 교육이며, 아동존중 사상이 핵심을 이룬다. 자연주의 교육사상에서는 아동기를 주요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아동교육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아동의 타고난 선한 본성을 잘 지키고 보호하여 자연스러운 발달을 도모하는 것을 교육의 이상으로 보고 있다.

또한 자연주의 교육사상에서는 아동을 어른의 축소물, 미성숙한 어른으로 보지 않았으며, 어린이를 어린이 자체로 존재한다는 아동 그 자체로 하나의 가치를 지닌 존재로 인정하는 아동관을 가지고 있다. 아동이 자유롭게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자연주의 교육사상에서 아동교육의 목적은 인위적인 것이 아닌 자연적인 과정으로서 강요가 아닌 내적발달, 지식획득보다는 자연의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인간의 자연적 본성을 존중하고 인간을 교육하는데 있어서는 각 발달단계에 따른 적합한 교육내용을 가지고 교육이 이루어진다."


1.2.1.2. 진보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은 존듀이(John Dewey)가 제시한 교육사상이다. 듀이는 교육을 "경험의 재구성"이라 보았으며, 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삶의 일부이자 경험을 통한 성장과 발달이라고 주장했다.

듀이는 첫째, 교육을 생활의 필요로 보았다. 교육은 삶을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삶 그 자체라는 것이다. 둘째, 교육은 사회적 기능을 가진다고 보았다. 개인의 성장과 발달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며, 교육은 이를 매개하는 역할을 한다. 셋째, 교육은 방향성을 가진다고 보았다. 교육은 개인과 사회의 발전을 위한 방향을 제시한다. 넷째, 교육은 성장의 과정이라고 보았다. 개인은 끊임없이 경험을 재구성하며 성장해나간다.

듀이는 교과 중심의 전통적인 교육방식을 비판하며,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강조했다.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하여 실제 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다. 교사는 학습자의 능력과 특성을 존중하며, 협력과 민주적 상호작용을 이끌어내는 역할을 해야 한다.

...


참고 자료

Maslow 이론에 비추어 본 퇴계의 교육적 자아실현(김은아.전남대학교.대학원.2011)
A. Msalow의 자아실현 이론에 기초한 중학교 진로지도 교육과정안의 개발(심소희.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2004)
Twitter의 자기소개에 나타난 A.Maslow의 욕구 이론 분석 연구(김보미.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2011)
지선미. 2015. 동기부여론에 따른 욕구단계이론과브랜드 체험마케팅의 상관관계 연구. 홍익대학교 디자인콘텐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심소희. 2004. 동기부여론에 따른 욕구단계이론과브랜드 체험마케팅의 상관관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교재: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기타: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등
정원식(2003). 인간의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
Maslow(2009). 동기와 성격. 파주: 21세기북스
Maslow(2011). 인간의 욕구를 경영하라. 서울:리더스북
김남희(2016). 중년기 여성의 직업을 통한 자기실현의 욕구와 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한 기독교 상담학적 이해. 계명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