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현재 산과 영역에서 가장 많은 발전을 하였으면서도 더욱 발전을 해야 할 분야가 영아 이환 및 사망의 주요한 원인이 되는 조기분만에 관한 것이다. 근래에 이르러 자궁 내 진단 방법의 발전, 각종 생화학 및 내분비 검사법의 향상, 분만 방법의 개선, 신생아 소생술의 발전 등 현대 의학의 눈부신 발전과 국가경제 개발에 의한 생활수준의 향상 및 산전관리에 관한 지식의 보급으로 저체중 출생아의 발생빈도가 감소되고 신생아 사망률의 감소를 가져오는 등 모성보건 분야의 큰 발전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조기진통과 조기분만은 아직도 전 세계적인 문제이며 주산기 사망률의 60~80%가 조기분만으로 인한 주산기 사망과 이환이 주된 원인이 되고 있다. 최근 인공수정 성공률이 높아질수록 다태임신이 증가하고, 조기진통과 조산율이 높아진다는 통계와 더불어 실습하고 있는 DR에서도 6명의 환자분들 모두 조기진통이서, 이번 케이스를 작성하면서 조기진통에 대해 더욱 알아보고자 한다.
1.2. 연구대상 및 방법
'1.2. 연구대상 및 방법'은 2021.08.30.~2021.09.03.까지 전남대학교병원의 분만실에 조기진통 환자를 case 대상자로 선정하였다"고 서술한다. 질병의 문헌고찰을 통해 질환의 정의, 원인, 병태생리, 증상, 진단, 치료 및 간호 등을 학습하고, EMR을 통해 환자의 기본적인 간호사정, 진단검사, 투약 및 처치, 간호기록을 확인하여 대상자에 대해 사정하고 Maslow의 기본욕구를 적용한 우선순위에 기반하여 간호진단을 내리고 그에 따른 자료 수집, 간호 목표, 간호계획, 간호중재, 이론적 근거, 간호평가를 할 예정이다."라고 기술한다.
2. 문헌고찰
2.1. 정의
조기진통(preterm labor)은 임신 20~37주 사이에 자궁의 수축과 함께 산모의 자궁경부가 짧아지고, 자궁경부의 확장이 동반된 상태를 말한다. 조기진통은 조산을 초래할 수 있으며, 모든 조산의 약 75%정도는 34~36주에 발생한다. 임신 22주 이후 37주 미만으로 규칙적인 자궁수축, 소량의 질출혈, 물처럼 흐르는 질 분비물 등을 자각했을 때 조기진통을 의심한다.
2.2. 원인 및 병태생리
조기진통의 원인 및 병태생리는 다음과 같다.
조기 진통의 원인은 명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약 1/3은 조기양막파열 후에 발생한다. 산과적 요인으로는 양수과다증, 산전 출혈, 다태아, 조산의 기왕력, 경관 무력증, 자궁이나 자궁경관의 기형, 생식기계의 감염성 질환, 임신 중 복부 수술, 임신 중 유산력 및 32주 이전에 경관이 2cm이상 개대된 경우가 있다. 내과적 요인으로는 신장 질환, 신우신염, 당뇨병, 만성 고혈압, 임신성 고혈압이 있을 때 조기 진통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그 외에도 모체의 인구학적 요인으로는 17세 이하이거나 35세 이상인 산모의 나이, 흡연, 알코올 섭취, 약물 복용, 피로, 장시간 걷거나 서 있어야 하는 직업, 장시간의 근무, 영양 섭취의 부족, 불량한 체중 증가, 우울증, 불안, 만성 스트레스 등이 있다.""
2.3. 진단방법
조기진통은 임신 20~37주 사이에 규칙적인 자궁 수축과 함께 자궁경부의 확대와 소실이 동반된다. 따라서 누워서 손가락을 자궁 저부에 대어서 자궁이 주기적으로 단단해지고 수축이 끝나면 부드러워지는 증상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초음파로 자궁경관의 길이를 측정하여 경관의 변화가 있는지를 확인하거나, 질경 검사를 통해 양수 누출이 있는지 확인하거나, 태아 파이브로넥틴 검사라고 하여 자궁경관 질 분비물에서 조산 임박 시 채취되는 물질을 검사하는 방법이 조기 진통을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4. 증상
조기진통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자궁활동: 자궁수축 간격이 10분보다 더 자주 발생하고 1시간 이상 지속되며, 자궁수축 시 통증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불편감: 하복부에 가스가 찬 통증과 비슷한 증상(설사가 있을 수 있음), 둔하고 간헐적인 하부요통(허리 아래), 월경증상과 비슷한 통증, 치골상부 통증이나 압박감, 골반압박감 또는 무거움(아기가 내려온 것 같은 느낌), 빈뇨가 있다. 질 분비물: 점액성으로 탁하거나, 물같이 묽으며, 혈액성, 갈색 또는 무색일 수도 있고 양은 증가되며 불쾌한 냄사가 난다. 양막의 파열이 일어날 수 있다.조기진통의 증상은 자궁수축, 불편감, 질 분비물 등이 있다. 자궁수축은 10분 간격으로 자주 일어나며 수축 시 통증이 있거나 없을 수 있다. 불편감으로는 하복부 통증, 하부요통, 치골상부 압박감, 골반압박감, 빈뇨 등이 나타나고, 질 분비물의 양상이나 냄새가 변화한다. 양막이 파열될 수도 있다.
조기진통의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임부에게 이러한 증상들을 잘 인지하고 관찰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증상이 관찰되면 즉시 의료진에게 알려 적절한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5. 치료와 간호
조기진통의 치료는 보존적 치료와 약물 치료로 이루어진다. 보존적 치료로는 침상안정과 수액 요법이 있다. 침상안정은 태반 혈류를 증가시키고 자궁목으로부터 태아 압박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수액 요법은 탈수가 자궁과민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분 공급이 필요하다.
약물 치료로는 베타아드레날린성 약물, 황산마그네슘, 프로스타글란딘 합성 억제제, 칼슘길항제 등이 사용된다. 베타아드레날린성 약물은 B2수용체를 자극하여 자궁을 이완시킨다. 리토드린과 터부탈린이 대표적이며 심장, 호흡기 부작용에 주의해야 한다. 황산마그네슘은 발작을 예방하고 자궁활동을 안정시키기 위해 사용되며, 전...